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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보강재 경량화을 위한 충격 실험장치 개발
Development of an impact test device for Light-weight Automotive Reinforcem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5963 - 5967  

김익태 (조선이공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  강형선 (조선이공대학교 기계설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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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동차 충돌사고는 인간이 자동차 문명을 발전시킨 이래 누려온 편의성의 대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충돌사고 시 승객의 사망과 상해를 기술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도로교통공단 통계자료에 따르면 승용차 충돌사고로 인한 사망자 충 측면충돌사고에 의한 사망자가 정면충돌사고의 사망자보다 많다. 자동차 설계자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도어 내부에 임팩트 빔(Impact Beam)과 임팩트 프레임(Impact Frame)이라는 보강재를 추가시켜 왔다. 이러한 보강재 개발을 위해 충돌실험은 필수적이다. 충돌실험의 경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게 된다. 본 연구는 임팩터를 떨어뜨려 충격량과 변형량을 얻을 수 있는 실험장치 개발이 목적이다. 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이상적인 실험장치 구성을 제시하고, 수치해석 값과 실험결과 값을 비교 분석한 결과 충돌 시작 후 3.5E-3sec에서 각각 3.49E-3, 3.99E-3의 변형량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ducing the impact of collisions of cars is a major issue for reducing the injury and death of passengers. According to the statistical data of the Road Traffic Authority, the deaths from side collision accidents caused by the collision of passenger cars is greater than the deaths from head-on c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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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낙하 충격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Karas' example의 이론식과 Ansys WB을 통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신뢰도 높은 해석기법을 제시하여 낙하 충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는 기존의 실험보다 경제적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실험장치 개발이 목적이다.
  • 자동차 구조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통상적인 충격실험은 그 비용이 과다하므로 간소한 장치로 문제점을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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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 사고 시 승객의 사망과 상해를 감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이유는? 자동차 충돌사고는 인간이 자동차 문명을 발전시킨 이래 누려온 편의성의 대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충돌 사고 시 승객의 사망과 상해를 기술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지금가지 개발·적용된 충돌안전대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승용차의 정면 충돌시의 승객상해를 감소시키는데 치중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개발·적용된 충돌안전대책의 한계는? 자동차 충돌사고는 인간이 자동차 문명을 발전시킨 이래 누려온 편의성의 대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충돌 사고 시 승객의 사망과 상해를 기술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지금가지 개발·적용된 충돌안전대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승용차의 정면 충돌시의 승객상해를 감소시키는데 치중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충돌사고 가운데 가장 빈번히 발생하고 승객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가장 많이 입혔던 사고가 정면충돌사고였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측면 충돌안정성 평가의 두 구분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측면 충돌안정성 평가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일반적인 충돌 실험과 기둥측면충돌 실험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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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W. J. Stronge, "Impact Mechanics" Cambridge Univ. Press, Illinois, pp.128-130, 2000. DOI: http://dx.doi.org/10.1017/CBO9780511626432 

  2. Serge Abrate, "Impact on Composite Structures" Cambridge Univ. Press, Illinois, pp.101-132, 1998. 

  3. D. H. Jung, J. J. Baek, "Study of Drop/impact test and Shock/impact survivability test for ELT(Emergency Locator Transmitter) Operations" KSAS, pp.204-208, December,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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