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the life style dimensions and to analyz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ing shopping motives among consumer groups, and also to clarify relationships between demographic variables and the life styl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the life style dimensions and to analyz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ing shopping motives among consumer groups, and also to clarify relationships between demographic variables and the life styl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ing shopping motives. The subjects were 329 women in their twenties living in Seoul. For data analysis, mean,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t-test, ANOVA, Duncan test were conduc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consumer groups were classified into the following five subdivisions : passive group, appearance consideration/self-realization group, appearance indifference group, family oriented/economic group, achievement oriented/active group. Secon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classified life style groups were found i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clothing shopping motives.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life styl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ing shopping motives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 like age, occup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the life style dimensions and to analyz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ing shopping motives among consumer groups, and also to clarify relationships between demographic variables and the life styl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ing shopping motives. The subjects were 329 women in their twenties living in Seoul. For data analysis, mean,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t-test, ANOVA, Duncan test were conduc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consumer groups were classified into the following five subdivisions : passive group, appearance consideration/self-realization group, appearance indifference group, family oriented/economic group, achievement oriented/active group. Secon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classified life style groups were found i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clothing shopping motives.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life style, conspicuous consumption, clothing shopping motives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 like age, occup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복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소비층인 20대여성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집단을 분류하고, 소비자집단의 특성을 과시소비성향과 의류쇼핑동기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20대 여성소비자의 소비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의류업체의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20대 여성의 일반적인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밝히고 라이프스타일 차원에 따라 소비자집단을 분류하며, 둘째, 소비자집단별 과시소비성향 및 의류쇼핑동기를 비교분석하고, 세째,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20대 여성의 일반적인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밝히고 라이프스타일 차원에 따라 소비자집단을 분류하며, 둘째, 소비자집단별 과시소비성향 및 의류쇼핑동기를 비교분석하고, 세째,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문제 3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집단별 의류쇼핑동기를 비교 분석한다.
연구문제 4: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의 차이를 밝힌다.
본 연구는 2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밝히고 이를 기준으로 소비자집단을 분류하며, 소비자 집단별 과시소비성향 및 의류쇼핑동기를 비교분석하고, 인구통계적 변인과 라이프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와의 관계를 밝히는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2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밝히고 이를 기준으로 소비자집단을 분류하며, 소비자 집단별 과시소비성향 및 의류쇼핑동기를 비교분석하고, 인구통계적 변인과 라이프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와의 관계를 밝히는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의복평가기준은 신분 상징성, 유행성, 실용성, 경제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임경복(1991)의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유행 • 쇼핑 관심, 자신감, 가족 충실성, 여가 충실성, 적극적 자 기관리, 보수적 여성, 적극적 활동성, 경제적 관심도등 8개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여대생을 유행 추구 집단, 가정 지향성 집단, 외부 지향성 집단, 보수적-알뜰집단, 소극 침체형 집단으로 분류 하였다. 그 결과 집단간 의복구매 행동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측정도구는 의류학 전문가(교수 및 강사 3명)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고, 신뢰도는 Cronbach's a 값을 구하여 각 측정척도의 내적 일관성을 검토하였다.
연구문제 1 : 2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밝히고,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기준으로 소비자 집단을 분류한다.
연구문제 2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집단별과시소비성향을 비교 분석한다.
연구문제 2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집단별과시소비성향을 비교 분석한다.
연구문제 3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집단별 의류쇼핑동기를 비교 분석한다.
즉정도구로는 설문지 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 과시소비성향 측정문항, 의류쇼핑동기 측정문항, 인구통계적 변인 측정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정도구로는 설문지 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 과시소비성향 측정문항, 의류쇼핑동기 측정문항, 인구통계적 변인 측정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표본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대학생과 직장여성으로 분류 하여 대학생의 경우 전공계열을 고려하고 직장여성의 경우 연령, 직업을 고려한 편의표집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1999년 6월에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되지 않은 것과 응답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총 329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표본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대학생과 직장여성으로 분류 하여 대학생의 경우 전공계열을 고려하고 직장여성의 경우 연령, 직업을 고려한 편의표집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1999년 6월에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되지 않은 것과 응답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총 329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표본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대학생과 직장여성으로 분류 하여 대학생의 경우 전공계열을 고려하고 직장여성의 경우 연령, 직업을 고려한 편의표집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1999년 6월에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되지 않은 것과 응답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총 329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평균, 요인분석, 군집분석, t-test, ANOVA, 던컨의 다중범위검증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측정도구는 의류학 전문가(교수 및 강사 3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고, 신뢰도는 Cronbach's a값을 구하여 각 측정척도의 내적 일관성을 검토하였다.
자료수집은 1999년 6월에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되지 않은 것과 응답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총 329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평균, 요인분석, 군집분석, t-test, ANOVA, 던컨의 다중범위검증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과 같다.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과시소비 성향, 의류쇼핑동기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test를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7>과 같다.
이론/모형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은 생활 전반에 대한 태도및 행동방식에 관한 질문으로, 선행연구(임경복, 1991; 김미영 . 이은영, 1992; 고애란 . 홍희숙, 1995) 로 부터 28문항을 선택수정하여 사용하였고, 5점 척도로 되어 있다.
의류쇼핑동기 측정문항은 선행연구(Westbrook & Black, 1985; Dawson, Block & Ridgway, 1990; 윤중식, 1988)를 토대로 작성한 박수경(1994)의 문항중 예비조사를 거쳐 14문항을 선정하였고, 5점 척도로 되어 있다.
과시소비성향 측정문항은 선행 연구(편세 린, 1997; 김민희, 1998)로 부터 17문항을 선택수정하여 사용하였고,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즉정도구로는 설문지 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 과시소비성향 측정문항, 의류쇼핑동기 측정문항, 인구통계적 변인 측정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은 생활 전반에 대한 태도및 행동방식에 관한 질문으로, 선행연구(임경복, 1991; 김미영 • 이은영, 1992; 고애란 • 홍희숙, 1995) 로 부터 28문항을 선택수정하여 사용하였고, 5점 척도로 되어 있다.
과시소비성향 측정문항은 선행 연구(편세 린, 1997;김민희, 1998)로 부터 17문항을 선택수정하여 사용 하였고,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의류쇼핑동기 측정문항은 선행연구(Westbrook & Black, 1985; Dawson, Block & Ridgway, 1990; 윤중식, 1988)를 토대로 작성한 박수경(1994)의 문항중 예비조사를 거쳐 14문항을 선정하였고, 5점 척도로 되어 있다.
성능/효과
의류학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을 다룬 연구를 살펴보면 김미영 • 이은영(1992)의 연구에서 주부들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은 여가 활용성, 외모 지향성, 자신감 지향성 전통적 가정 지향성, 절약 지향성, 물질 지향성 차원으로 나타났고, 라이프스타일 차원에 따라 주부를 유형화시킨 결과 성취 추구형, 여가 활동형 물질 추구형, 보수 절약형, 소극 침체형 등 5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의복평가기준은 신분 상징성, 유행성, 실용성, 경제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임경복(1991)의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유행 • 쇼핑 관심, 자신감, 가족 충실성, 여가 충실성, 적극적 자 기관리, 보수적 여성, 적극적 활동성, 경제적 관심도등 8개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여대생을 유행 추구 집단, 가정 지향성 집단, 외부 지향성 집단, 보수적-알뜰집단, 소극 침체형 집단으로 분류 하였다.
의류학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을 다룬 연구를 살펴보면 김미영 • 이은영(1992)의 연구에서 주부들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은 여가 활용성, 외모 지향성, 자신감 지향성 전통적 가정 지향성, 절약 지향성, 물질 지향성 차원으로 나타났고, 라이프스타일 차원에 따라 주부를 유형화시킨 결과 성취 추구형, 여가 활동형 물질 추구형, 보수 절약형, 소극 침체형 등 5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의복평가기준은 신분 상징성, 유행성, 실용성, 경제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임경복(1991)의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유행 • 쇼핑 관심, 자신감, 가족 충실성, 여가 충실성, 적극적 자 기관리, 보수적 여성, 적극적 활동성, 경제적 관심도등 8개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여대생을 유행 추구 집단, 가정 지향성 집단, 외부 지향성 집단, 보수적-알뜰집단, 소극 침체형 집단으로 분류 하였다.
임경복(1991)의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유행 • 쇼핑 관심, 자신감, 가족 충실성, 여가 충실성, 적극적 자 기관리, 보수적 여성, 적극적 활동성, 경제적 관심도등 8개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여대생을 유행 추구 집단, 가정 지향성 집단, 외부 지향성 집단, 보수적-알뜰집단, 소극 침체형 집단으로 분류 하였다. 그 결과 집단간 의복구매 행동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조필교 • 추태귀 • 구양숙(1995)은 경제적 절약성, 여가 활용성, 가족 지향성, 과시적 소비성, 자신감 지향성, 보수적 독립성 등의 6가지 생활양식 차원에 따라 노년층 여성을 소극 보수형, 침체 독립형, 쾌락 추구형, 실리 추구형, 물질 추구형으로 분류하였고, 집단간 의복행동은 상징성, 흥미성, 심미성, 관리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과시소비 성향은 개인의 심리적인 성향과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 야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미루어 볼 때 과시소비 성향은 개인의 가치, 태도, 신념 및 외부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 라이프스타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상에서 의류쇼핑 동기는 심리적 특성 및 인구통계적 특성과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쇼핑 행동과 관련된 선행연구에 의하면 쇼핑성향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심리적 특성, 인구통계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Shim & Kotsiopulos, 1992; 박 광회, 1997), 이러한 결과들로 미루어볼 때 의류쇼핑 동기는 라이프스타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연령, 직업 등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연령, 직업 등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 과시소비성향, 의류쇼핑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 분석한 결과과 같이 총 설명력 49.8%를 나타내는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20대 여성의 과시소비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 분석한 결과과 같이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65.3%로 나타났다.
요인 3은 문항의 의미를 살펴보아 경제적 절약성으로 명명하였고 (설명력 9.9%), 요인 4는 자아실현성(설명력 8.8%)으로 명명하였으며, 요인 5는 포함된 문항의 의미를 검토하여 가족지향성(설명력 7.6%)으로 명명하였다.
2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한 결과〈표 1>과 같이 총 설명력 49.8%를 나타내는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요인 1은 설명력 12.
8%를 나타내는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요인 1은 설명력 12.5%로 포함된 문항의 의미를 검토한 결과 외모중시성으로 명명하였고, 요인 2는 성취/활동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11.0%이었다. 요인 3은 문항의 의미를 살펴보아 경제적 절약성으로 명명하였고(설명력 9.
8%를 나타내는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요인 1은 설명력 12.5%로 포함된 문항의 의미를 검토한 결과 외모중시성으로 명명하였고, 요인 2는 성취/활동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11.0%이었다. 요인 3은 문항의 의미를 살펴보아 경제적 절약성으로 명명하였고(설명력 9.
0%이었다. 요인 3은 문항의 의미를 살펴보아 경제적 절약성으로 명명하였고(설명력 9.9%), 요인 4는 자아실현성(설명력 8.8%)으로 명명하였으며, 요인 5는 포함된 문항의 의미를 검토 하여 가족지향성(설명력 7.6%)으로 명명하였다. 한편 4문항은 요인 부하량이 낮아 제외되었다.
20대 여성의 과시소비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 분석한 결과〈표 3>과 같이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 으며, 총 설명력은 65.3%로 나타났다. 각 요인들은 브랜드지향, 신분상징지향, 타인인정지향, 부의 표시 지향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과시 소비성향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NOVA를 실시한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브랜드지향 요인과 타인 인정지향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라이 프스타일 에 따른 소비 자집 단별 의 류쇼핑 동기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NOVA를 실시한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가선용적 동기 요인, 대인적 동기 요인, 경제적 동기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0대 여성의 의류쇼핑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요인 분석한 결과와 같이 3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51.0%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집단별 과시소비성 향은〈표 4>와 같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신분 상징지향의 소비성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는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의경우 신분상징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 무관심 집단과 성취/활동 집단은 부의 표시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집단별 과시소비성 향은〈표 4>와 같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신분 상징지향의 소비성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는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의경우 신분상징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 무관심 집단과 성취/활동 집단은 부의 표시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신분 상징지향의 소비성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는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의경우 신분상징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 무관심 집단과 성취/활동 집단은 부의 표시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신분 상징지향의 소비성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는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의경우 신분상징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 무관심 집단과 성취/활동 집단은 부의 표시지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과시소비성향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NOVA를 실시한 결과〈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브랜드지향 요인과 타인인정지향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은 외모무관심 집단보다 브랜드지향과 타인인정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이 상대적으로 브랜드 지향과 타인인정 지향의 소비성 향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브랜드가치 추구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외모중시/소비지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고애란 • 홍희숙(1995)의 연구결과를 지지해준다.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은 외모무관심 집단보다 브랜드지향과 타인인정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이 상대적으로 브랜드 지향과 타인인정 지향의 소비성 향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브랜드가치 추구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외모중시/소비지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고애란 • 홍희숙(1995)의 연구결과를 지지해준다.
20대 여성의 의류쇼핑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요인 분석한 결과〈표 5〉와 같이 3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51.0%로 나타났다. 각 요인들은 여가선용적 동기 대인적 동기, 경제적 동기로 명명하였다.
라이 프스타일에 따른 소비 자집 단별 의 류쇼핑 동기 는〈표 6>과 같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의류 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 보면 소극적 집단과, 외모무관심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은 의류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은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 프스타일에 따른 소비 자집 단별 의 류쇼핑 동기 는〈표 6>과 같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의류 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 보면 소극적 집단과, 외모무관심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은 의류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은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의류 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 보면 소극적 집단과, 외모무관심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은 의류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은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여성들은 전반적으로 의류 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로 보면 소극적 집단과, 외모무관심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은 의류쇼핑시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은 여가 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 프스타일에 따른 소비 자집 단별 의 류쇼핑 동기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NOVA를 실시한 결과〈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가선용적 동기 요인, 대인적 동기 요인, 경제적 동기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과 가족지향/알뜰 집단은 의류쇼핑시 다른 집단에 비해 여가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무관심 집단은 여가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활동 집단은 의류쇼핑시 소극적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및 외모무관심 집단에 비해 대인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지향/알뜰 집단과 성취/활동 집단은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외모무관심 집단에 비해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과 가족지향/알뜰 집단은 의류쇼핑시 다른 집단에 비해 여가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무관심 집단은 여가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활동 집단은 의류쇼핑시 소극적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및 외모무관심 집단에 비해 대인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지향/알뜰 집단과 성취/활동 집단은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외모무관심 집단에 비해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test 결과 라이프스타일에서는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 요인은 브랜드 지향과 부의 표시지향으로서, 20대 후반이 20대 전반 보다 브랜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20대 전반이 20대 후반보다 부의 표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쇼핑동기에서는 여가 선용적 동기 요인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20대 전반의 연령집단이 20대 후반보다 여가 선용적 쇼핑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test 결과 라이프스타일에서는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 요인은 브랜드 지향과 부의 표시지향으로서, 20대 후반이 20대 전반 보다 브랜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20대 전반이 20대 후반보다 부의 표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쇼핑동기에서는 여가 선용적 동기 요인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20대 전반의 연령집단이 20대 후반보다 여가 선용적 쇼핑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 요인은 브랜드 지향과 부의 표시지향으로서, 20대 후반이 20대 전반 보다 브랜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20대 전반이 20대 후반보다 부의 표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쇼핑동기에서는 여가 선용적 동기 요인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20대 전반의 연령집단이 20대 후반보다 여가 선용적 쇼핑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 요인은 브랜드 지향과 부의 표시지향으로서, 20대 후반이 20대 전반 보다 브랜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20대 전반이 20대 후반보다 부의 표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쇼핑동기에서는 여가 선용적 동기 요인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20대 전반의 연령집단이 20대 후반보다 여가 선용적 쇼핑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은 경제적 절약성과 자아실현성으로서, 대학생 집단이 직장인보다 경제적 절약성과 자아실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소비성향 에서는 신분상징지향과 부의 표시지향 요인에서 직업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여, 대학생이 직장인에 비해 신분상징지향과 부의 표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학생이 직장여성보다 의복을 통한 사회적 인정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난 유은정(1997)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과시소비성향 에서는 신분상징지향과 부의 표시지향 요인에서 직업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여, 대학생이 직장인에 비해 신분상징지향과 부의 표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학생이 직장여성보다 의복을 통한 사회적 인정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난 유은정(1997)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의류쇼핑동기에서는 여가 선용적 동기와 경제적 동기 요인에서 직업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대학생이 직장인 집단에 비해 여가 선용적 동기와 경제적 쇼핑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은 쇼핑을 즐기며 경제적 쇼핑활동을 하는 집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박수경(1994)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과시소비성향 에서는 신분상징지향과 부의 표시지향 요인에서 직업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여, 대학생이 직장인에 비해 신분상징지향과 부의 표시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학생이 직장여성보다 의복을 통한 사회적 인정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난 유은정(1997)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의류쇼핑동기에서는 여가 선용적 동기와 경제적 동기 요인에서 직업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대학생이 직장인 집단에 비해 여가 선용적 동기와 경제적 쇼핑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은 쇼핑을 즐기며 경제적 쇼핑활동을 하는 집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박수경(1994)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1. 2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은 외모 중시성, 성취/활동성, 경제적 절약성, 자아 실현성, 가족 지향성 차원으로 나타났고, 이를 기준으로 20대 여성을 분류한 결과 소극적 집단,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외모무관심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성취/활동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2.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과시소비성향은 브랜드지향 요인, 타인인정지향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과시소비성향은 브랜드지향 요인, 타인인정지향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의류쇼핑 동기는 여가선용적 동기, 대인적 동기, 경제적 동기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의류쇼핑 동기는 여가선용적 동기, 대인적 동기, 경제적 동기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과 가족지향/알뜰 집단은 의류쇼핑시 다른 집단에 비해 여가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모무관심 집단은 여가선용적 동기의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활동 집단은 의류쇼핑시 소극적 집단, 가족지향/알뜰 집단 및 외모무관심 집단에 비해 대인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지향/알뜰 집단과 성취/활동 집단은 소극적 집단과 외모중시/자아실현 집단, 외모무관심 집단에 비해 경제적 동기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