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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연산에 관한 내용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수준에 대한 연구: 교사교육적 관점
A Study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ubject Matter 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Fraction-related Operations: A Teacher Education Perspectiv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0 no.1, 2000년, pp.103 - 113  

서관석 (전주교대) ,  전경순 (전주교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s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understandings of the subject matter 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held by 63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in dealing with the division by a fraction.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in terms of the subject matter knowledge, the preservic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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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역시 있음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수학교육에 있어서 교사 교육이라는 관점을 부각시켜생각해 볼 때 이러한 두 분야의 보다 긴밀한연관성을 묻는 연구들이 부족하다는 것이므로, 본 연구는 현재 초등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분수의 개념이라는 내용적 지식과 이들이 현재소유하고 있는 교수학적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그 목적으로 하였다.
  • 2단계인 지필 평가를 통해서는 분수의 여러가지 개념들 중에서도 특히, 그들이 “어떠한 수를 분수로 나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SMK) 라는 내용적 지식을 살피려는 것이었다. 한편으로는 예비 교사들이 “분수로 나누기라는주제를 아동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PCK)” 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 있을까? 본 논문은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적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SMK)으로서의 수학과, 이러한 지식을 예비 교사들이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그들의 교수학적 지식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을 탐구하기 위해 실시된 연구의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다음의 인용문들을 살펴보자.
  • 인용문의 세 번째인 서지영 예비 교사와 네번째인 김소진 예비 교사의 경우를 살펴보자. 김소진 예비 교사는 3/5 + 2/7의 계산은 3/5 X 기2로 바꾸어 21/10이라는 답을 얻을 수 있을것이라는 대답과 함께, 분수의 나눗셈은 젯수를 역수로 한 뒤에 곱셈으로 바꿔서 계산한다는 알고리듬을 아동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그속에 포함된 개념을 가르치는 것보다 효과적일것이라고 말하였다.
  • 좀더 구체적으로 어떤 수를 분수로 나눈다는 것을 생각해 보자. 즉, 1 + 1/2의 상황은 1을 가지고 1/2만큼의 크기를 갖는 그룹들을 만들기, 또는 1에 포함된 1/2의 개수를 구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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