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 교사의 교육과정 방향과 교수행동과의 관련성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rriculum Orientations and Professional Teaching Practices of Home Economics Teach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38 no.8, 2000년, pp.159 - 168  

류상희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in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urriculum orientations and professional teaching practices of Korean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for the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The instruments, Individual Curriculum Orientation profile(ICOP) an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정과의 경우에도 가정과 교육과정 방향의 변화가 왜 가정과 교사의 교수행동의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가의 문제가 관심의 대상이 되어오고 있다. 교사의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 요인이 교사의 교육과정 방향이라는 Robert(1980) 의 이론에 근거하여 교사의 교육과정 방향(교육과정에 관한 철학적 믿음, 인식)과 교수행동 사이의 관계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방향과 교수행동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방향과 교수행동 사이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과 교사재교육프로그램 계획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방향과 교수행동 사이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교육개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과 교사의 교수행동변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Canonical 상관관계는 두 세트의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하는데 적절하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가 없고, 가정과 교사의 교육과정 방향과 교수행동의 관련성 분석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canonical 상관관계에 의한 분석은 가정과 교사의 교육과정 방향이 그들의 교수행동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는 것에 제한하고자 한다. 따라서, 현행 교육제도에 대한 인식.
  •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과 교사의 교수행동변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은 상호 이해 과정에 의해서 이성적 합의에 도달하기 때문에 정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최상의 답을 선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상호적 행동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측면을 고려함으로써 관련자들 사이의 의견일치를 통하여 해결책을 구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가정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방향과 교수행동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다.
  • <연구문제 3> 가정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방향은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 첫째, 교사의 믿음은 교실에서의 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둘째、새로운 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 교사의 교육적 믿음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 시행은 실패하게 될 것이다. Richaitison(1980)에 의하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믿음에 대한 조사 없이 그들의 행동을 변경하도록 요구한다면 교사는 위협을 느끼면서 변화에 저항하려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