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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가정과 교수와 기술화 교사 및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육과정 관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spectives on Curriculum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and Technology Teachers by Socio-demographic Variabl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39 no.11, 2001년, pp.161 - 174  

박명주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석사) ,  유태명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7th curriculum revision, Home Economics and Technology are combined into one subject, Practical Arts(Technology Home Economic), from 5th to 10th grad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wamine what perspectives home economics teachers and technology teachers have on curriculum. A questionn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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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에 적절한 교사 수급은 제대로 되지 않은 실정이며 가정과 교사와 기술과 교사가 상대 과목을 교차지원하는 경향이 뚜렷한 이와 같은 시점에서 가정과 교사와 기술과 교사 들의 교육과정 관점을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Habermas의 인식론에 철학적 근거를 둔 Baldwin(1984) 및 Schubert(1986), Brown(1978), Knight(1989) 등의 교육과정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중학교 가정과 교사와 기술과 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에 대한 성향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Jiirgen Habermas의 인식론을 근거로 하여 교육과정 관점의 구성 요소인 지식, 학습자, 사회, 교육목적, 교수학습 활동, 평가에 대한 가정과 교사와 기술과 교사의 인식의 차이를 교직경력과 학교 설립유형, 남녀별 학교유형, 학교 소재지, 전공학과, 담당 교과별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변인들 중 교직경력은 교육과정 관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선행연구들(채정현, 1996: 백은희, 1997: 류상희, 1999)에서 그 성향이 밝혀지고 있고, 학교 설립유형 및 남녀별 학교유형과 학교소재지는 연구에 따라 그 결과가 다양하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요소에 대한 가정(假定)에 대해서 교육과정 관점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의 교육활동은 그들의 가정(假定)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사희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중학교 교사와 기술과 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에 대한 성향을 알아봄으로써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과 교과로 분류된 가정교과와 기술교과의 운영지침 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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