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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제간 접근방식을 이용한 생활금연 프로그램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Life Smoking Cessation Program- multidisciplinary approach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0 no.1, 2000년, pp.110 - 121  

신성례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이동섭 (삼육대학교 화학과) ,  박정환 (헬스비젼21 건강생활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velop the life moking cessation program with multidisciplinary approach using the Bandura's theory of self-efficacy and confirm the effect of it on the self-efficacy and smoking amount in college students. For this purpos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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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흡연은 증독을 포함하는 습관성 행위일 뿐 아니라 가정,직장,사회의 다양한 환경으로부터 직,간접적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감안할 때,다양한 건강 전문가들의 통합된 지식과 서비스를 틍하여 보다 다양한 접근방식으로 대상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 학제간 접근방범을 이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andura (1977)의 자기효능 감 이른을 증심으로 한 다 학제적 접근방식 의 생홭 금연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대상자들에게 적응하여 흡연 행위 변화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 동등성 대조 군 전후설계 (nan-g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흡연하는 성인초기 남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 학제간 접근방식의 생홭금연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 비 동등 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응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BmdBa(1977)의 자기효능 정보근원인 성취경험과 대리경험을 높이기 위하여 pcmenRnt와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교육 프로그램과 소그릅 상담을 통해 그들의 일상생홭에서 접할 수 있는 흡연유혹 상황을 제시하여 실제로 흡연에 대한 자기조절 전략을 연습하도록 하였다. 또한 계속 실제상황에 적응하도록 한 후 다음 교육시간에 발표하도록 하여 그 상황에 대한 반복적인 경험을 갖도록 유도하여 대상자들간의 대리 경험을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 다 학제간 접근방식을 이응한 생홭금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 군은 일반 금연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대조 군에 비해 교육 4주와 12주에 측정된 자기효능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 다 학제간 접근방식을 이응한 생홭금연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 군은 일반 금연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대조 군에 비해 교육 4주와 12주에 측정된 흡연 정도가 더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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