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국 뉴욕, 휴스턴,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는 재미한인 212명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견해,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 일에 대한 견해를 설문 조사한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자가 32.1%, 여자가 67.9% 이며 연령은 40대 40.6%, 50대 이상 29.7%, 3대 26.4%, 20대 3.3%를 나타냈다. 학력은 대졸이상이 73.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대상자의 69.8%가 직업을 갖고 있었고, 미국거주기간은 5년 이상부터 20년 이상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핵가족이 84.4%였고, 카톨릭이 49.5%,기독교가 43.4%를 나타냈다. 2. 재미한인들의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도는 대상자의 약 71.09% 이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한국음식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유는 영양이 풍부하고 기름기가 적으므로가 39.3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입맛에 맞으므로가 27.96%, 고유의 음식이므로가 27.01%로 각각 나타났다. 3.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재미한인들의 견해를 조사 분석한 결과 대상자의 약 72.65% 이상이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관심도가 있었고, 한국음식이 세계화가 되지 못한 이유로는 44.98%가 맛과 향이 강하여 외국인에게 맞지 않는다고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데 가장 필요한 요인은 55.66%가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맛의 개발과 보완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한국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개선점에서는 양념과 소스를 개발하고, 영양, 저장, 위생적인 면을 보완해야 된다는 문항에 각각 동일하게 35.12%로 나타났다. 4. 재미한인들의 한국음식에 대한 견해를 외국음식과 비교하여 알아본 결과 한국음식의 식품배합은 77.03%가 좋음 이상으로 응답하였고, 한국음식의 모양은 74.28%, 한국음식의 색은 66.98%가 좋음 이상으로 응답하였다. 5. 한인들의 견지에서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국음식에 대한 조사에서 주식 류에서는 비빔밥, 떡만두국이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부식 류에서는 쇠 갈비찜, 불고기, 쇠갈비구이, 돼지고기구이, 빈대떡, 잡채, 배추김치, 백 김치 등이 높은 값을 보였다. 후식 류에서는 식혜, 수정과, 인삼차가 높은 값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볼 때, 재미한인들의 한국음식 세계화에 대한 견해가 미국거주기간에 따라 뚜렷한 경향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재미한인들은 한국음식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 일에도 관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기초자료로하여 외국인에게는 맛과 향이 다소 강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한국음식을 그들의 입맛을 고려하여 인삼소스, 마늘소스, 생강소스, 배소스 등의 양념 소스 등을 개발하고 보완함으로서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한층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미국 뉴욕, 휴스턴,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는 재미한인 212명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견해,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 일에 대한 견해를 설문 조사한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자가 32.1%, 여자가 67.9% 이며 연령은 40대 40.6%, 50대 이상 29.7%, 3대 26.4%, 20대 3.3%를 나타냈다. 학력은 대졸이상이 73.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대상자의 69.8%가 직업을 갖고 있었고, 미국거주기간은 5년 이상부터 20년 이상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핵가족이 84.4%였고, 카톨릭이 49.5%,기독교가 43.4%를 나타냈다. 2. 재미한인들의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도는 대상자의 약 71.09% 이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한국음식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유는 영양이 풍부하고 기름기가 적으므로가 39.3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입맛에 맞으므로가 27.96%, 고유의 음식이므로가 27.01%로 각각 나타났다. 3.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재미한인들의 견해를 조사 분석한 결과 대상자의 약 72.65% 이상이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관심도가 있었고, 한국음식이 세계화가 되지 못한 이유로는 44.98%가 맛과 향이 강하여 외국인에게 맞지 않는다고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데 가장 필요한 요인은 55.66%가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맛의 개발과 보완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한국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개선점에서는 양념과 소스를 개발하고, 영양, 저장, 위생적인 면을 보완해야 된다는 문항에 각각 동일하게 35.12%로 나타났다. 4. 재미한인들의 한국음식에 대한 견해를 외국음식과 비교하여 알아본 결과 한국음식의 식품배합은 77.03%가 좋음 이상으로 응답하였고, 한국음식의 모양은 74.28%, 한국음식의 색은 66.98%가 좋음 이상으로 응답하였다. 5. 한인들의 견지에서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국음식에 대한 조사에서 주식 류에서는 비빔밥, 떡만두국이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부식 류에서는 쇠 갈비찜, 불고기, 쇠갈비구이, 돼지고기구이, 빈대떡, 잡채, 배추김치, 백 김치 등이 높은 값을 보였다. 후식 류에서는 식혜, 수정과, 인삼차가 높은 값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볼 때, 재미한인들의 한국음식 세계화에 대한 견해가 미국거주기간에 따라 뚜렷한 경향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재미한인들은 한국음식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 일에도 관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기초자료로하여 외국인에게는 맛과 향이 다소 강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한국음식을 그들의 입맛을 고려하여 인삼소스, 마늘소스, 생강소스, 배소스 등의 양념 소스 등을 개발하고 보완함으로서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한층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surveyed the opinion of Korean residents in New York, Houston, and Los Angeles in the United States, on Korean food and the way to spread them internationall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Over 71% of the respondents had interests on Korean food, and 39% of them answered the reason why th...
This study surveyed the opinion of Korean residents in New York, Houston, and Los Angeles in the United States, on Korean food and the way to spread them internationall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Over 71% of the respondents had interests on Korean food, and 39% of them answered the reason why they like Korean food is that it usually contains many important nutrients and little fat. Over 73% of the respondents were interested in spreading Korean food internationally, and 35% of them thought the sauces and the spices of the Korean food should be improved to be favored internationally. Foreigners'favorite Korean main dishes were Bibimbap and Ddunk-manduguk, favorite si de dishes were Bulgogi, Kalbigui, Chapchae, and Kimchi, and favorite desserts were Sikhe and Ginseng tea.
This study surveyed the opinion of Korean residents in New York, Houston, and Los Angeles in the United States, on Korean food and the way to spread them internationall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Over 71% of the respondents had interests on Korean food, and 39% of them answered the reason why they like Korean food is that it usually contains many important nutrients and little fat. Over 73% of the respondents were interested in spreading Korean food internationally, and 35% of them thought the sauces and the spices of the Korean food should be improved to be favored internationally. Foreigners'favorite Korean main dishes were Bibimbap and Ddunk-manduguk, favorite si de dishes were Bulgogi, Kalbigui, Chapchae, and Kimchi, and favorite desserts were Sikhe and Ginseng t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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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을 대상으로 한국 음식에 대한 견해,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 일에 대한 견해와 재미 한인들이 평가한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국 음식들을 조사하였기에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것인가를 응답하게 하였다. 각 음식마다 아주 좋아함, , , 조금 좋아함, , , 보통, , 싫어함, , , 아주 싫어함, 으로표시하도록 하여 아주 좋아함을 5점 , 아주 싫어함을 1점으로 점수화시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기존문헌11-13)을 토대로 개발하였고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 보완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한국음식에 대한 견해, 한국 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견해, 외국음식과 비교하여 본 한국 음식에 대한 견해에 관하여 질문하였고 또한 재미 한인이 평가한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국음식들을 알아보았다.
보완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한국음식에 대한 견해, 한국 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견해, 외국음식과 비교하여 본 한국 음식에 대한 견해에 관하여 질문하였고 또한 재미 한인이 평가한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국음식들을 알아보았다.
이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이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학교, 한인교회 및 주위에 거주하는 한인에게 설문지를 나누어 주어 직접 또는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조사기간은 1999년 1월부터 4월까지 실시하였고, 총 400부를 배부하였으나 회수된 설문지는 251부였고 이중 불완전한 응답으로 인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12부(5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미국 동부의 뉴욕, 남부의 휴스턴과 서부의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는 재미한인으로 미국거주 기간 5년 이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이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학교, 한인교회 및 주위에 거주하는 한인에게 설문지를 나누어 주어 직접 또는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조사방법은 이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학교, 한인교회 및 주위에 거주하는 한인에게 설문지를 나누어 주어 직접 또는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조사기간은 1999년 1월부터 4월까지 실시하였고, 총 400부를 배부하였으나 회수된 설문지는 251부였고 이중 불완전한 응답으로 인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12부(53.0%)를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여자가 144명, 남자가 68명으로 뉴욕 기명(남자 22명), 휴스턴 84명(남자 27명)과 로스앤젤레스 57명 나자 19명)이었다. 연령은 20대가 3.
데이터처리
설문지 문항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미국 거주기간에 따른 유의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 분산분석 (ANOVA)과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ANOVA 검증 시 다중비교검증을 위하여 Duncank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하였다. 설문지 문항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미국 거주기간에 따른 유의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 분산분석 (ANOVA)과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ANOVA 검증 시 다중비교검증을 위하여 Duncank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자료는 통계 package SA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문항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미국 거주기간에 따른 유의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 분산분석 (ANOVA)과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후식류 중에서는 무지개떡 , 송편, 개피떡, 수정과, 인삼차가 재미한인들의 거주기간 차이 없이 외국인이 선호하는 음식으로 나타났다. 경단, 약과, 매작과, 식혜에서 보면 거주기간 5년에서 10년 미만 재미 한인들은 높은 점수를 주었는데 거주기간이 많아짐에 따라 점수가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거주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미국문화에 동화되어가면서 외국인들의 기호를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96%)로 나타났다. 단지 1.42%가 세계화되기 어렵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한국음식의 세계화는 재미한인들 대부분의 관사항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위하여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질문에서 양념 , 소스 개발과, 영양성, 저장성, 위생적인 면을 보완해야 된다는 것에 같은 값 35.
14%가 아주 좋다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이 5년 이상 미국에 살고 있는 재미 한인들의 한국음식에 대한 의식조사 결과 한국 음식의 모양, 색, 식품배합 등에서 외국음식보다 더욱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사결과로 볼 때 한국음식을 세계화 시킬 수 있는 충분한 요인이 있다고 사료된다.
재미한인들이 한국음식에 대한 견해(Table 2)의 결과를 보면 한국음식에 대하여 관심도가 '약간 있음'이 40.28%, '아주 많이 있음'이 30.81%로, 71.09%이상이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재미 거주 기간 10년 이상에서 15년 미만 한인이 74.
계 ”의 연구에서도 외국선수들이 한국음식을 싫어하는 이유는 너무 맵거나 양념과 냄새가 강하여라고 하였으며, 개선책은 양^을 적절히 하여 음식의 맛과 향이 덜 강하게 해야 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한국음식을 세계화시키는데 필요한 요인은 맛의 개발과 보완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경우가 55.66%였고,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한국 음식의 가공식품화가 22.17%로 나타났으며 관심과 추진력 강화(11.79%), 홍보와 국력강화(8.96%)로 나타났다. 단지 1.
대한 내용이다.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재미한인들의 관심도는 43.40%가 약간 관심이 있다고 하였고, 29.25%가 아주 많은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72.65%이상이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었다. 그 중에서도 재미거주 5년 이상 10년 미만인 한인이 33.
21%로 다른 거주기간인 재미한인 보다 약간 낮은 관심도를 보여 주었지만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한국음식이 세계화되지 못한 이유는 맛과 향이 강하여 외국인에게 맞지 않는다가 44.98%로 가장 많았고, 관심과 추진력 부족이 26.79%, 홍보부족과 국력의 약함이 15.79%, 사업전망의 불확실성이 12.44%로 가장 낮았다. 계 ”의 연구에서도 외국선수들이 한국음식을 싫어하는 이유는 너무 맵거나 양념과 냄새가 강하여라고 하였으며, 개선책은 양^을 적절히 하여 음식의 맛과 향이 덜 강하게 해야 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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