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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점포내 상황요인과 제품의 소비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ituation Factors and Consumption Values on the Impulse Buying Behaviors in Apparel Stor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4 no.6, 2000년, pp.873 - 883  

박은주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  강은미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of situation variables, product variables. consumer variables and impulse buying behavior in apparel store. We collected data from 462 consumers of adult women living in Pusan and analysed by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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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 의사결정의 한 유형인 의복 충동구매 행동을 중심으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수, 제품소비가치 및 소비자 변수의 구조를 밝힘으로써, 충동구매율이 높은 의류제품의 구매시 상황 변수와 소비자가 의복에 기대하는 제품소비가치 및 충동구매에 관련되는 소비자 변수를 확인하여 의류 제품을 다루는 마케터들에게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구매상황을 의복구매가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점포내 마케팅 자극요인을 포함하는 점포 내 상황과 구별하여 구매전 소비자 개인의 상태와 관련된 상황으로 조작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상점내에서 이루어지는 의복 충동구매 행동을 중심으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수, 의류제품에 관련되는 제품소비가치 및 소비자 변수에 대하여 살펴보고, 어떠한 상황변수와 제품 소비 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른 제품에 비해 감성적이며 충동구매율이 높은 의류제품을 다루는 마케터들에게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른 제품에 비해 감성적이며 충동구매율이 높은 의류제품을 다루는 마케터들에게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지 금까지 충동구매집 단과 비 충동구매집 단간에 의복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만으로는 어떤 영향변수가 충동구매집단과 비충동구매집단을 구별해주는지는 알 수 없었다.
  • 2. 충동구매 집단과 비충동구매 집단에서 의복 충동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사이의 차이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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