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영어 듣기 실력 향상을 위한 방안 연구
A Study on Effective Ways for Improving English Listen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OA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Office Automation, v.5 no.2, 2000년, pp.165 - 172  

박창옥 (동서울대학 사무자동화과)

초록

그 동안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은 듣기와 말하기 같은 실용적 언어 기능보다는 쓰기와 읽기 같은 수동적인 언어기능 위주로 교육이 진행 되어왔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학생들이 영어 교육을 받은 기간이 비교적 긴 기간에 비추어 볼 때에 상당히 비효율적인 언어구사 능력을 갖추게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 듣기 지도에 관한 효율적인 방안을 연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를 정확히 들을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focused on finding an effective way for improving English listening ability of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Office Automation at Dong Seoul College, In order to achieve the best method,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heories and the teaching techniques of listening comprehension 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청취력을 기르기 위해서 교수가 할 일은 학습자들에게 세부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청취연습을 통해 청취력을 기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론에서 출발한다. 듣기 향상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고 다양한 수업을 시도해 봄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듣기 능력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실생활에서 어떠한 듣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그런 상태에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한학기내지 두 학기의 수업을 통하여 청해 능력이 급격히 향상되기는 매우 힘들다. 논문에서는 본 대학 사무자동화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영어 듣기 실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사무자동화과 2학년 학생 A .
  • 있다. 질문은 대화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문제이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의 대화를 듣게 된다.
  • 학습을 하기전 학생들의 그간의 영어 학습 과정을 알기 위하여 수업시간에 간단한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는 대부분의 학생이 Toeic 시험을 외부 기관에서 응시해본 일이 없으며 Toeic 공부를 해본적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가설 설정

  • 예를 들면 "How are you? 에서 (A) I am fine, thank you. (B) I am tired. (C) You are welcome.
  • A : I was thinking of some buritos.
  • B : I want something light. What do you want?
  • 있겠어요? B : 미안하지만 갈 수 없습니다. 멜빈과 만나 점심을 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