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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과 듣기 융합 활동이 영어 듣기 능력과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vergence for Pronunciation and Listening Activities on Listening Ability and Learning Interes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3, 2016년, pp.71 - 75  

신명희 (한남대학교 교양융복합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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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한국의 영어 듣기 학습은 자연적 노출 환경에서 보다는 조용한 인위적 환경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주위의 다양한 소음이 들어가거나 초분절적 요소가 가미된 자연적 발화 환경에서의 듣기 능력은 현저히 미흡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적 노출 환경으로서 영어 광고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발음과 듣기의 융합 활동을 중심으로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A 대학교 교양 영어 수강자 40명을 대상으로 영어 듣기 능력 평가를 위해 토익 Listening Comprehension 테스트를 사전과 사후 비교 분석하였고 흥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 사후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흥미도 테스트를 위한 설문 24 문항은 박선희(2003)의 설문 내용을 토대로 하여 연구자가 본 연구에 맞도록 재구성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영어 광고를 통해 자연스럽게 발음하고 들을 수 있는 융합 활동으로 영어 학습에 흥미를 통한 동기유발로 토익 듣기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glish language listening environment in Korea nowadays is situated in a quiet and artificial state rather than one of natural expos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convergence for pronunciation and listening activities using English advertisements. A surve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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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Vallette의 듣기 향상 방안 중 초분절적 음소를 중심으로 한 음운 체계의 이해와 불리한 조건에서의 듣기에 초점을 맞추고자한다. 수업활동 자료로는 다양한 영어 광고 동영상을 이용하고 올바른 발음 현상과 발음과 듣기 능력과의 밀접한 관계의 이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듣기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Vallette의 듣기 향상 방안 중 초분절적 음소를 중심으로 한 음운 체계의 이해와 불리한 조건에서의 듣기에 초점을 맞추고자한다. 수업활동 자료로는 다양한 영어 광고 동영상을 이용하고 올바른 발음 현상과 발음과 듣기 능력과의 밀접한 관계의 이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듣기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 실험 대상 학습자들이 수강 과목은 토익을 통한 영어 능력 향상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연발화 현상을 통한 발음과 듣기 융합 학습 활동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을 가정하고 이러한 동기 유발이 학습 흥미를 높여서 통제된 테스트에서도 역시 긍정적 영향을 줄 것임을 살펴보고자 한다.
  • 기존의 여러 연구에서처럼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은 분절 음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리듬, 강세, 억양, 연음, 동화 등의 초분절 음소에 대해 취약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17]. 정형화 되어진 인위적인 교실 환경에서 지극히 교과서적인 표현과 발음은 자연적인 영어 노출 환경에서의 표현과 발음과는 분명히 다르고 이를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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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영어 의사소통이란? 효과적인 영어 의사소통이란 영어 사용 원어민의 영어를 올바로 알아듣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영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정할 수 없으며 늘 부족하다고 느끼기 마련이다.
우리의 학습 환경에서 올바로 발음을 하고 또 듣는 훈련을 하여 효과적 의사소통 방법은? 교실 안과 밖의 거리를 다소 좁힐 수 있고 실생활의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들 중 영어 광고는 실제적 자료로서 자연적 발화로서[8]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을 돕고 학습자의 학습 흥미 유발하여 궁극적으로는 효과적인 영어 의사소통[9]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10].
Vallette의 다섯 가지의 듣기 향상 방안은? Vallette은 다섯 가지의 듣기 향상 방안을 주장하는데 첫째, 음운체계의 이해, 둘째, 어휘의 이해, 셋째, 구문의 이해, 넷째, 전달된 내용 파악, 다섯째, 불리한 조건에서의 듣기이다 [2]. 실제로 학교 영어 수업에서 사용되어지는 수업자료는 교실 내에서의 수업을 위해 수정되어진 정형화된 자료들이 대부분이라서 교실 안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교실 밖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차이가 있기[3] 때문에 우리는 잘 들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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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Rivers, W. "Teaching foreign Language Skills," Chicago: Chicago UP, 1968. 

  2. Valette, R. M & Rebecca M. "Modern language testing," New York,:Harcourt Brace Jovanovich. 1977. 

  3. Sunhee Park, "(A) Study of effective english listening through TV english advertisements," Kukmin university, 2003 

  4. Celce-Murcia M.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3rd Edition) Boston, MA: Heinle and Heinle Publishers, 2001. 

  5. Junkil Kim, "Listening First as the Natural Strategy for Learning English," Kunkuk university, Vol. 40 No. 2, pp. 71-82, 1995. 

  6. Wong, R. "Pronunciation Myths and Facts," English Teaching Forum, Vol. 31, No. 4, pp. 45-46, 1983. 

  7. Dauer, R. M. & Browne, S. C. "Teaching the Pronunciation of Connected Speech," Paper presented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Teachers of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Vancouver, british Colombia, 1992. 

  8. Davis, R. "TV Commercial Messages: An Untaped Video Resource to Content-Based Classes," Language Teacher, Vol. 21, No. 3, pp. 5-13, 1997. 

  9. Myeonghee Shin, "Factors Affecting English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9, pp. 443-444, 2012. 

  10. Gilbert J. B. "Clear speech"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11. Picken, J. "State of the ad :The role of advertisements in EFL teaching," ELT Journal, Vol. 53, No. 4, pp. 249-254, 1999. 

  12. Richard J.C & Renandya W.A "Methodology in Language Teach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13. Peterson P. W. "Skills and strategies for proficient listening," In Cele-Murcia M.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3rd, Edition) Boston, MA: Heinle and Heinl, 1991. 

  14. David Cho. "Hackers TOEIC Listening," Hacers Academy, 2010. 

  15. Myeonghee Shin, “The Study on the Effects of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for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552-553, 2014. 

  16. Taeeun Chun. "Effect of Pronunciation-Based Listening Parctice of Suprasegmentals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Listening Ability in English," Ehwa university, 58-59, 1998. 

  17. Myunghyn Kim, "The effects of Suprasegmental Phoneme-focused Pronunciation Teaching on Children's Learning," Pan Korea English Education, Vol. 15, No. 3, 2003. 

  18. Su-Ja Kang, “L2 Learners' Communication Strategies : A Data Convergenc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63-264, 2015. 

  19. Byungtae Seo, Hyesul Yang, “Cognitive strategies-based Speaking Training system for elementary English vocabula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02-203, 2015. 

  20. Youngwoo Kim, “A Study on Smartphone Use by Korean Adult ELT Learn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 29-37, 2015. 

  21. Mihyang Choi, Taein Han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Student Achievement in a Blended Learning of College Englis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729-73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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