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이용한 간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간호정보학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of an Internet Based Nursing Program: Application to Nursing Informatic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n internet based program for nursing informatics. The course subject, Nursing Informatics, was made by a computerized instructional module using the internet. The program was developed after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level of competence an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n internet based program for nursing informatics. The course subject, Nursing Informatics, was made by a computerized instructional module using the internet. The program was developed after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level of competence and knowledge in the subjects. It was based on 10 steps of the CAI module developed by Alessi and Trollip. The subjects consisted of 76 junior nursing students taking a Nursing Informatics course. Two sets of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is study. First,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76 students to collect general information on their experience while using computers and the internet. Secondly, another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76 students after they took the course. They were asked to evaluate the program in terms of easiness of use, precision of contents, freshness of contents, motivation in learning, effectiveness of learning, enhancement of communication, precision of screen, and interest in the contents. IDs and passwords were given to the students. The students were asked to write their IDs and passwords when they connected to Nursing Informatics (http://hallym.ac.kr/~yhyom/ inform.html). They were led the menu page which was categorized into 8 icons (i. e., syllabus, lecture notes, quick test, Q & A board, assignment, on-line test, related web sites and mailing lists) after confirming their IDs and passwords. The students' responses were very positive. This program was a very useful in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and motivation in the students. Suggest to be use for other nursing cour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n internet based program for nursing informatics. The course subject, Nursing Informatics, was made by a computerized instructional module using the internet. The program was developed after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level of competence and knowledge in the subjects. It was based on 10 steps of the CAI module developed by Alessi and Trollip. The subjects consisted of 76 junior nursing students taking a Nursing Informatics course. Two sets of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is study. First,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76 students to collect general information on their experience while using computers and the internet. Secondly, another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76 students after they took the course. They were asked to evaluate the program in terms of easiness of use, precision of contents, freshness of contents, motivation in learning, effectiveness of learning, enhancement of communication, precision of screen, and interest in the contents. IDs and passwords were given to the students. The students were asked to write their IDs and passwords when they connected to Nursing Informatics (http://hallym.ac.kr/~yhyom/ inform.html). They were led the menu page which was categorized into 8 icons (i. e., syllabus, lecture notes, quick test, Q & A board, assignment, on-line test, related web sites and mailing lists) after confirming their IDs and passwords. The students' responses were very positive. This program was a very useful in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and motivation in the students. Suggest to be use for other nursing cours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둘째, 개발한 프로그램을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간호정보학 교육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교육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인터넷기반의 간호정보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간호정보학 이란 교과목을 운영하는 학교가 아직은 많지 않고 인터넷을 활용한 간호교육프로그램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인터넷올 활용한 간호정보학 교과목 프로그램 개발은 간호교육의 혁신적인 면임을 시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교육과목 중 간호정보학에 관한 인터넷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생들에게 실시한 후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2가지로 첫째, 인터넷올 활용한 간호정보학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둘째, 개발한 프로그램을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성된다. 학생과 교수사이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궁금점을 해결해주며 수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게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노래방은 지루함을 없애기 위한 방으로 학생들이 쉬는 공간의 역할도 하였다<그림 7>.
제안 방법
학생은 수업 시간 외에도 항상 자유로운 시간에 실습실을 이용 할 수 있다. "간호정보학 및 실험실습" 과목이 가상 강좌만으로 운영하기에는 제도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이므로(예, 학과 방침, 학생들의 컴퓨터 보유율 둥) 출석강의를 주로 하고, 1주의 자율학습을 두었다. 강의록.
2단계의 자료수집에 근거하여 학습 내용을 도출하였다. 간호정보학 교수 2인의 자문을 얻어 최종적으로 수정 · 보완하였다.
간호정보학 교수 2인과 함께 브레인 스토밍의 방법을 통해 학습내용, 교수방법 등의 제반 사항에 대해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모아보았다.
간호정보학 교수 2인의 자문을 얻어 최종적으로 수정 · 보완하였다.
간호정보학 교육 프로그램은 총 8주, 강의 2시간 실습 4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이 교과목은 웹 기반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및 실험실습"을 수강하는 학생이다. 본 교과목은 총 2학점으로 구성되며 주 당 강의 2학점(2시간)과 실습 1학점(4시간)으로 8주 동안 운영되었다. 2 종류의 설문지가 학생들에게 배부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간호정보학 교육 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교육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전과정은 교육공학의 체계적이며 순환적인 원리에 근거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간호정보학 교육 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교육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전과정은 교육공학의 체계적이며 순환적인 원리에 근거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간호정보학 교육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학습하게 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3점 척도에 의해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보였다(평균 2.
사용자를 위한 지침서를 작성하였다.
자체평가 및 소수 학습자 평가를 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2 종류의 설문지가 학생들에게 배부되었다. 첫 번째 설문지는 학생돌의 컴퓨터 보유 유무. 컴퓨터와 관련된 교과목의 수강 여부 및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 둥에 관한 일반적 사항으로 첫 번째 수업시간에 배부되었다.
학생들에게 2 종류의 설문지가 배부되었다. 첫 번째 설문지는 학생들의 컴퓨터 보유 유무, 컴퓨터와 관련된 교과목의 수강 여부 및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 등에 관한 일반적 사항으로서 첫 번 째 수업시간에 배부되었다. 두 번째 설문지는 3점 척도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로 마지막 8주에 배부되었다.
학생이다. 첫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현황에 관한 조사가 있었고, 8주 동안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 주에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분석을 하였다.
학습 프로그램의 흐름도를 만들어 봄으로써 학습의 전반적인 흐름과 학습자와 컴퓨터간의 상호작용을 점검하였다.
학습자. 학습내용, 학습과제, 학습환경의 분석을 통해 모아진 아이디어를 선별하고 학습방법, 순서 및 내용을 세분화하고 계열화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H 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76명으로 "간호 정보학 및 실험실습"을 수강하는 학생이다. 본 교과목은 총 2학점으로 구성되며 주 당 강의 2학점(2시간)과 실습 1학점(4시간)으로 8주 동안 운영되었다.
연구 대상은 H 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76명으로 정규과목 "간호정보학 및 실험실습"을 수강하는 학생이다. 첫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현황에 관한 조사가 있었고, 8주 동안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 주에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분석을 하였다.
간호정보학 교과목과 관련된 저서, 논문을 수집하였다.
6%) 펜티움 급의 컴퓨터를 보유하였다. 교양컴퓨터 6학점을 수강하였고, 워드프로세서 기능, 통신, 게임, 엑셀, 간단한 홈페이지 제작을 할 수 있었다. 24명(31.
이 교과목은 웹 기반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그램의 URL은http://www.hallym.ac.kr/~yhyom/inform.html 이다.
이론/모형
전과정은 교육공학의 체계적이며 순환적인 원리에 근거한다. 이 프로그램은 Alessi와 Trollip의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수업 체제 개발 모형 (Allessi & Trollip, 1991)의 10단계를 근거로 하였다.
성능/효과
3점 척도에 의해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보였다(평균 2.67). 가장 높은 항목은 '사용하기 쉬움'이고 가장 낮온 항목은 '의사소통의 중대' 이었다.
특히 학생들은 사용하기 쉬운 것에 가장 만족을 보였고 뒤이어 화면구성의 명확성, 내용의 정확성, 내용의 참신성 및 최신성에 높은 만족올 보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특히 학생들은 사용하기 쉬운 것에 가장 만족을 보였고 뒤이어 화면구성의 명확성, 내용의 정확성, 내용의 참신성 및 최신성에 높은 만족올 보였다.
학생 입장에서 특히 본 프로그램이 사용하기 쉽고, 화면구성이 명확하고, 내용의 정확도·참신성·최신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올 통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익숙하게 되고, 개인의 능력에 맞게 학습속도롤 조절 할 수 있으며 자율적으로 반복 학습을 가능케 하여준다.
입력할 것을 요청 받게된다. 확인 후 수강생들은 교과목 개요, 수업계획서, 강의요점, 점검 Test, Q&A 게시판, 과제물, On-line Test, 관련 sites 등의 메뉴 흠페이지로 인도된다.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각각의 정보로 연결된다.
후속연구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개인의 능력에 맞게 개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으며 인터넷에 익숙한 신세대의 교육 방법으로서 추천할만하다.
본 연구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한 CAI가 간호교육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임을 알 수 있었으며 다른 간호 교과목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개인의 능력에 맞게 개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으며 인터넷에 익숙한 신세대의 교육 방법으로서 추천할만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