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간호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학습매체이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의 하나인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영화 'The Island'를 활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2012년 2학기 부산광역시 소재 I대학 간호학과에 개설된 "간호와 정보' 과목을 수강한 2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알고 동의한 학생 6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수업은 15주 중 첫 5주에 걸쳐 이루어졌다. 참여 학생들은 매 차시마다 자가 보고식 질문지에 응답하였고, 응답지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첨단의료기술을 사용한 질병치료와 건강증진으로서의 '간호정보학의 개념', 정보학의 실제적인 간호실무로의 통합으로서의 '컴퓨터정보기술의 활용', 그리고 높은 보건의료기술뿐만 아니라 '환자안전과 보안'의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영화 'The Island'는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학습자료임을 알 수 있었다. 간호사를 포함한 보건의료전문가들의 정보학 역량 향상을 위해서도 본 영화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영화는 간호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학습매체이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의 하나인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영화 'The Island'를 활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2012년 2학기 부산광역시 소재 I대학 간호학과에 개설된 "간호와 정보' 과목을 수강한 2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알고 동의한 학생 6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수업은 15주 중 첫 5주에 걸쳐 이루어졌다. 참여 학생들은 매 차시마다 자가 보고식 질문지에 응답하였고, 응답지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첨단의료기술을 사용한 질병치료와 건강증진으로서의 '간호정보학의 개념', 정보학의 실제적인 간호실무로의 통합으로서의 '컴퓨터정보기술의 활용', 그리고 높은 보건의료기술뿐만 아니라 '환자안전과 보안'의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영화 'The Island'는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학습자료임을 알 수 있었다. 간호사를 포함한 보건의료전문가들의 정보학 역량 향상을 위해서도 본 영화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film 'The Island' on 2nd year nursing students' nursing informatics (NI) competency. The participants were sixty-eight student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of a private university, taking the course, 'Nursing & Informatics' in the 20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film 'The Island' on 2nd year nursing students' nursing informatics (NI) competency. The participants were sixty-eight student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of a private university, taking the course, 'Nursing & Informatics' in the 2012 fall semester. Over the 15 weeks, the film was used for five weeks as introduction to NI, peer-to-group discussions, and self-reflection on lessons learned regarding NI.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was used to explore the student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n their NI competency. As a result, students signified the NI concept as the assessment of biometrics data, promotion of optimal health with the support of various technologies, and integration of patient-centered care into routine practice. They also highlighted the importance of security and safety measures as well as high quality health technology including the ubiquitous health monitoring system. Overall, the lesson outcomes of the course were met. As a supportive, instructional strategy, the use of the movie, 'The Island', was effective for nursing students in achieving NI competencies. Further study is warranted to determine if movies can be used as a means of continuing education to improve informatics competences in healthcare profession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film 'The Island' on 2nd year nursing students' nursing informatics (NI) competency. The participants were sixty-eight student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of a private university, taking the course, 'Nursing & Informatics' in the 2012 fall semester. Over the 15 weeks, the film was used for five weeks as introduction to NI, peer-to-group discussions, and self-reflection on lessons learned regarding NI.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was used to explore the student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n their NI competency. As a result, students signified the NI concept as the assessment of biometrics data, promotion of optimal health with the support of various technologies, and integration of patient-centered care into routine practice. They also highlighted the importance of security and safety measures as well as high quality health technology including the ubiquitous health monitoring system. Overall, the lesson outcomes of the course were met. As a supportive, instructional strategy, the use of the movie, 'The Island', was effective for nursing students in achieving NI competencies. Further study is warranted to determine if movies can be used as a means of continuing education to improve informatics competences in healthcare professio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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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정보학 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영화간호교육의 효과를 검증한 수업사례연구이며,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내용분석을 이용한 질적연구 설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의 역량 중 국내 간호교육에서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간호정보학’의 이해를 돕고 간호학생들의 간호정보학 역량을 성취하기 위하여 영화 ‘The Island’를 활용한 영화간호교육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의 학습목표 달성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두 번째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참여자들은 영화 곳곳에 산재해있는 다양한 의료기술과 정보통신기술뿐 아니라 충분히 실현가능한 과학기술의 진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영화는 2019년 성인크기의 인간복제가 가능하다는 설정을 전제로 하면서 배아복제의 유용성이나 인간복제에 대한 생명윤리 문제를 내세우고 있다. 그렇지만 영화를 통해 고도로 발달한 생체학-정보학의 미래를 가시적으로 엿보면서 적극적인 간호중재방법을 고안하고 토론하는 태도는 매우 고무적이라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간호와 정보’ 과목에서 부분적으로 영화간호교육을 설계하고 수업을 진행하여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간호교육자들에게 영화간호교육의 새로운 사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첨단 의료 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잘 표현되고 있는 영화 ‘The Island’를 활용하여 영화간호교육을 실시하고 간호학생의 ‘간호정보학’ 역량개발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시간으로 진행되는 각 차시는 수업주제에 대하여 peer-to group 방식으로 토론을 하면서 주제와 관련된‘The Island’ 영화클립을 감상하고, 수업종료 전에 질문지에 자신의 생각에 대한 자기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과목 오리엔테이션과 전체 영화감상이 각각 1차시이며, 3차시 부터 ‘간호정보학의 개념’, ‘컴퓨터정보기술의 활용’, ‘환자안전과 보호’라는 주제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한편, 영화간호교육을 계획할 때 적합한 영화를 선택하는 것만큼 학습주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22]. 본 연구에서는 영화에서 도출가능한 간호정보학의 학습주제를 선택하고, 각 학습주제에 맞는 학습목표를 작성하여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학생들은 수업계획서를 통해 각 차시의 학습주제와 학습목표를 숙지함으로써 자칫 흥미 위주의 토론이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토론을 활성화시킬 수 있었다.
의사소통과 협동은 환자안전과 직결된다는 것이 영화 속에서도 자명했다. 수업에 참여한 간호학생들은 오염물질이 발견되거나, 외부침입자가 있어도 발견되지 못하는 등의 상징적인 장면을 통해 환자의 안전과 의료기관의 정보 보안이라는 양 측면을 넘나들며 이로 인한 위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문가 교육, 철저한 통제와 점검, 그리고 법제 마련을 공론화 하였다. 즉, 의료인으로서의 직업의식과 함께 환자의 비밀보호 의무에 대한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전문가 교육이 정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모든 자료는 Garrad (2007)의 매트릭스 방법 즉, 3Cs의 개념(code, category, concept)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이는 많은 양의 문자 정보를 의미있는 주제로 바꾸는 방법이다[20]. 연구자들은 모든 자료를 읽고 각자 분석하였으며, 서로 분석결과를 확인하며 심도있는 논의를 하여 최종적으로 분류된 주제에 합의하였다.
이후 차시는 ‘The Island’에서 다루지 못한 간호정보학 주제를 강의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8차시와 16차시에 지필고사로 총괄평가를 실시하였다.
임상에서의 각 클론의 식별을 위한 전자 팔찌 착용(00:24:05-00:27:14), 로봇 수술(00:37:45-00:38:50), 뇌신경 정보수집 후 모니터링(01:33:45-01:34:37)에서 최첨단 의료기술의 활용을 발견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영화를 통해 간호중재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산해내기도 했는데, 클론들이 태아상태일 때 기억주입기술이 사용되는 장면(01:02:54-01:05:35)으로부터, 심리적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나 극도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9%)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다. 자기보고형식으로 작성된 질문지 내용은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내용 분석은 각각의 자료를 논제에 따른 범주로 분류하는 것으로서 보고서의 자료들로부터 어떤 유형이나 패턴, 경향 등을 발견함으로써 타당한 결론을 이끌어내는 자료 분석방법이다[19].
또한 학생들이 편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영화를 보기 전에 어떤 사전과제도 주지 않는 것이 좋다는 Carpenter, Stevenson과 Carson은 의견에 근거하여[24], 2차시 영화감상 후 모든 과제는 3차시부터 제시하였다. 즉, 학생들이 전체 영화를 함께 감상하여 간호정보학이 활용되는 의료 환경에 대한 간접 경험(experience)을 갖고, 토론을 통해 성찰(reflection)을 활성화시키고, 강의와 영화 클립 감상을 병행하면서 개념을 구체화(conceptualization)한 후 마지막으로 자가 보고서 작성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것은 아동성장발달 이해를 위해 ‘Kolb의 경험학습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한 오진아 등의 영화간호교육과 유사한 수업설계라고 할 수 있다[16].
학생들은 최적의 건강상태유지,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환자자료의 수집을 학습하였다[그림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참여자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I대학의 간호학과 2학년 학생 74명이다. 영화 활용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자가보고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자에게 수집되었다.
연구기간은 2012년 9월 1일부터 2012년 10월 31일까지 2개월이며, 수업참여자 74명중 68명이 제출한 보고서(91.9%)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다. 자기보고형식으로 작성된 질문지 내용은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리하여 연구자들은 영화 ‘The Island’가 보건의료정보체계에서 정보통신기술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간호정보학의 역량을 학습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두 번째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참여자들은 영화 곳곳에 산재해있는 다양한 의료기술과 정보통신기술뿐 아니라 충분히 실현가능한 과학기술의 진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영화 ‘The Island’는 간호학생들이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파악하고, 최첨단 컴퓨터정보 기술의 활용을 확인하며, 환자안전과 보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간호정보학의 지식과 태도 측면의 역량을 달성하기에 매우 유용한 교육매체로 판단된다.
Carpenter 등은 영화 전체를 감상하여 감정과 생각을 나눔으로써 성찰 훈련을 할 수 있고 학습과 토론이 강화되었다고 보고한 바 있으나[24], 영화 전체보다는 단편적인 영화클립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보고도 있다[25][26].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였는데, 전체 영화를 감상함으로써 상황적 맥락을 파악할 수 있고, 클립 감상으로 재확인할 수 있었기에 더욱 활발한 토론과 담론이 형성되었다고 판단된다. 영화간호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정서적인 반응과 토론을 이끌 수 있도록 영화와 영화클립을 잘 선택하는 것이다[22].
세 번째, ‘환자안전과 보안’은 안전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영화에서 성인 크기의 인간복제라는 전제는 제외하더라도 전자팔찌, 로봇수술, 통신회의 등 현재 활용하고 있거나 기존에 인식하지 못했던 건강산업에서의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많은 새로운 것들을 발견함으로써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다[그림 2].
이로써 본 연구에서 목표했던 ‘간호정보학의 개념’, ‘컴퓨터정보기술의 활용’, 그리고 ‘환자안전과 보안’의 주제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달성했을 뿐 아니라 그 이상의 이슈들을 다룰 수 있었다.
자료의 내용분석결과 ‘간호정보학의 개념’, ‘컴퓨터정보기술의 활용’, 그리고 ‘환자안전과 보안’ 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각각 2-4가지의 소주제가 도출되었고 각 소주제는 주어진 학습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2시간으로 진행되는 각 차시는 수업주제에 대하여 peer-to group 방식으로 토론을 하면서 주제와 관련된‘The Island’ 영화클립을 감상하고, 수업종료 전에 질문지에 자신의 생각에 대한 자기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간호교육자가 영화클립을 미리 선택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수업 중에 학생들이 스스로 의미있는 장면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간호교육자의 수월성을 도모하고 토론은 활성화할 것을 기대하였다. Peer-to group 토론은 주제에 대해 학생 각자 생각을 정리하여 옆의 사람과 짝을 지어 의견을 나눈 후 발표하는 것이다[18].
그러므로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최첨단의 컴퓨터과학기술과 보건 정보기술을 활용할 때 의학적인 오류 방지를 위해 반드시 예방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30]. 그러기 위해서는 병원컴퓨터 처방입력시스템의 개선과 의학오류에 대한 기계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며, 로봇수술을 포함하여 최첨단 기계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오류의 책임소재에 대한 법제도 마련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강의주제와 부합하는 영화선택에서 부터 소집단 토론의 주제, 평가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영화를 해석하고 이해하여 교육현장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12]. 다만 본 연구는 이를 근간으로 하여 간호정보학 영화간호교육을 실시한 것으로서 본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는 영화기반 교수-학습설계를 계획하는 간호교육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영화 ‘The Island’는 간호학생들이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파악하고, 최첨단 컴퓨터정보 기술의 활용을 확인하며, 환자안전과 보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간호정보학의 지식과 태도 측면의 역량을 달성하기에 매우 유용한 교육매체로 판단된다. 다만, 수업 후 간호정보학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간호학생들이 실질적인 환자자료수집과 기록 교육 등을 검토하고 학생들에게 피이드백 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겠고, 이론과 실습의 통합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활성화되기 시작한 국내 영화간호교육 환경에서 그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써,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영화간호교육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영화 타이틀과 수업구성내용을 응용한다면 예비의료인의 정보학 관련 강의에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규 의료인의 실무교육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임상과 지역사회에서 일하는 전문의료인의 보수교육의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활성화되기 시작한 국내 영화간호교육 환경에서 그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써,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영화간호교육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영화 타이틀과 수업구성내용을 응용한다면 예비의료인의 정보학 관련 강의에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규 의료인의 실무교육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임상과 지역사회에서 일하는 전문의료인의 보수교육의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영화를 간호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간호교육자들이 심포지엄이나 워크숍 등 다양한 학술활동으로 영화간호교육의 효과에 대한 근거연구가 지속되기를 제언하는 바이다.
이러한 연구의 의의와 연구목적의 달성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객관적인 평가결과를 제시 하지 못한 점이다. 비록 지필고사를 통해 총괄평가가 실시되었으나 이 결과를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 볼 수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영화 타이틀과 수업구성내용을 응용한다면 예비의료인의 정보학 관련 강의에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규 의료인의 실무교육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임상과 지역사회에서 일하는 전문의료인의 보수교육의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영화를 간호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간호교육자들이 심포지엄이나 워크숍 등 다양한 학술활동으로 영화간호교육의 효과에 대한 근거연구가 지속되기를 제언하는 바이다.
보건의료정보시스템에서 정보기술의 중재와 관련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환자 안전과 보안과 함께 환자의 전생애를 통한 정보의 보호, 과다한 비용발생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27]. 향후 환자안전에 대한 윤리적 측면의 교육에서 생명의료윤리 교육을 위해 15차시동안 10편의 영화를 활용한 김선영의 연구를 차용할 수 있을 것이다[1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를 활용한 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화를 활용한 교육은 영화가 단순히 교수-학습을 보조하는 매체가 아니라, 교육에서 영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세계적인 수준의 정보통신기술을 갖춘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부터 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가 다양한 학습활동을 유발하는 촉매제로 기능하고 있다[10].
간호정보학이란?
간호정보학은 “간호실무에서 자료, 정보, 기술, 지혜를 관리하고 소통하는 간호과학, 컴퓨터과학, 정보과학의 통합”이다[6]. 즉, 흩어져 있는 자료를 조직화하여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유용한 정보를 끌어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7].
간호교육과정에서 정보학이 다루어져야 할 이유는?
컴퓨터 정보기술은 공학에서 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시켜주고 있으며, 간호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1]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을 포함한 정보기술의 빠른 변화에 자동적으로 통합되었다[2]. 따라서 컴퓨터를 다루고 환자의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간호사의 역량이 필요하며, 이는 간호교육과정에서 다루어져야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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