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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정보학 이해를 위한 영화 'The Island' 활용
The Use of the Movie 'The Island' for Nursing Informatic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330 - 341  

오진아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  신혜원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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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간호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학습매체이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의 하나인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영화 'The Island'를 활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2012년 2학기 부산광역시 소재 I대학 간호학과에 개설된 "간호와 정보' 과목을 수강한 2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알고 동의한 학생 6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수업은 15주 중 첫 5주에 걸쳐 이루어졌다. 참여 학생들은 매 차시마다 자가 보고식 질문지에 응답하였고, 응답지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첨단의료기술을 사용한 질병치료와 건강증진으로서의 '간호정보학의 개념', 정보학의 실제적인 간호실무로의 통합으로서의 '컴퓨터정보기술의 활용', 그리고 높은 보건의료기술뿐만 아니라 '환자안전과 보안'의 주제에 대한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영화 'The Island'는 간호정보학의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학습자료임을 알 수 있었다. 간호사를 포함한 보건의료전문가들의 정보학 역량 향상을 위해서도 본 영화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film 'The Island' on 2nd year nursing students' nursing informatics (NI) competency. The participants were sixty-eight student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of a private university, taking the course, 'Nursing & Informatics' in the 20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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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정보학 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영화간호교육의 효과를 검증한 수업사례연구이며,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내용분석을 이용한 질적연구 설계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의 역량 중 국내 간호교육에서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간호정보학’의 이해를 돕고 간호학생들의 간호정보학 역량을 성취하기 위하여 영화 ‘The Island’를 활용한 영화간호교육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의 학습목표 달성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두 번째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참여자들은 영화 곳곳에 산재해있는 다양한 의료기술과 정보통신기술뿐 아니라 충분히 실현가능한 과학기술의 진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영화는 2019년 성인크기의 인간복제가 가능하다는 설정을 전제로 하면서 배아복제의 유용성이나 인간복제에 대한 생명윤리 문제를 내세우고 있다. 그렇지만 영화를 통해 고도로 발달한 생체학-정보학의 미래를 가시적으로 엿보면서 적극적인 간호중재방법을 고안하고 토론하는 태도는 매우 고무적이라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간호와 정보’ 과목에서 부분적으로 영화간호교육을 설계하고 수업을 진행하여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간호교육자들에게 영화간호교육의 새로운 사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첨단 의료 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잘 표현되고 있는 영화 ‘The Island’를 활용하여 영화간호교육을 실시하고 간호학생의 ‘간호정보학’ 역량개발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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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를 활용한 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화를 활용한 교육은 영화가 단순히 교수-학습을 보조하는 매체가 아니라, 교육에서 영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세계적인 수준의 정보통신기술을 갖춘 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부터 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가 다양한 학습활동을 유발하는 촉매제로 기능하고 있다[10].
간호정보학이란? 간호정보학은 “간호실무에서 자료, 정보, 기술, 지혜를 관리하고 소통하는 간호과학, 컴퓨터과학, 정보과학의 통합”이다[6]. 즉, 흩어져 있는 자료를 조직화하여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유용한 정보를 끌어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7].
간호교육과정에서 정보학이 다루어져야 할 이유는? 컴퓨터 정보기술은 공학에서 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시켜주고 있으며, 간호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1]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을 포함한 정보기술의 빠른 변화에 자동적으로 통합되었다[2]. 따라서 컴퓨터를 다루고 환자의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간호사의 역량이 필요하며, 이는 간호교육과정에서 다루어져야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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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J. A. Spencer, "Integrating informatics i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a: Using the QSEN framework as a guide," J. of Nursing Education, Vol.51, No.12, pp.697-701, 2012. 

  2. W. W. Yu, C. H. Chang, C. C. Lin, and J. Wang, "Fostering nursing students' informatics competencies via a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course," J. of Curriculum and Teaching, Vol.2, No.2, pp.11-21, 2013. 

  3. A. Darvish, F. Bahramnezhad, S. Keyhanian, and M. Navidhamidi, "The role of nursing informatics on promoting quality of health care and the need for appropriate education," Global J. of Health Science, Vol.6, No.6, pp.11-18, 2014. 

  4. http://www.QSEN.org/competencies.php 

  5. http://kabon.or.kr/kabon02/120120319133351.pdf 

  6. American Nurses Association, Nursing Informatics: Scope and standards of practice, Silver Springs, MD, 2008. 

  7. T. L. Hebda, P. Czar, and C. Mascara, Handbook of informatics for nurses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2009. 

  8. J. C. De Gagne, W. A. Bisanar, J. T. Makowski, and J. L. Neumann, "Integrating informatics into the BSN curriculum: A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Vol.32, pp.675-682. 2012. 

  9. J. Oh, J. Kang and J. C. De Gagne, "Learning concepts of cinenur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ing Education Today, Vol.32, No.8, pp.914-919, 2012. 

  10. 백경숙, "변이어 교육을 위한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My Fair Lady)의 효용성 고찰", STEM, 제10권, 제1호, pp.119-145, 2009. 

  11. 오진아, 임미해, "간호교육에서 영화를 활용한 국외 연구논문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97-406, 2011. 

  12. 오진아, "간호교육에서의 영화의 활용에 관한 고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94-201, 2010. 

  13. C. R. Zauderer and C. A. Ganzer, "Cinematic technology: The role of visual learning," Nurse Educator, Vol.36, No.2, pp.76-79, 2011. 

  14. J. Oh, J. C. De Gagne, and J. Kang, "A Review of teaching-learning strategies to be used with film for prelicensure students," J. of Nursing Education, Vol.52, No.3, pp.150-156, 2013. 

  15. 김선영, "영화를 위한 생명의료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281-290, 2014. 

  16. 오진아, 임미해, 노혜린, "아동성장발달 이해를 위한 경험학습모델 기반 영화간호교육 개발",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제20권, 제2호, pp.96-104, 2014. 

  17. 오진아, 신혜원, J. C. De Gagne, "간호학생의 질향상과 안전교육(QSEN) 역량개발을 위한 영화간호교육의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474-485, 2012. 

  18. B. Lom, "Classroom activities: Simple strategies to incorporate student-centered activities within undergraduate science lecture," J. of Undergraduate Neuroscience Education, Vol.11, No.1, pp.64-71, 2012. 

  19. R. P. Weber, Basic content analysis (2nd ed).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Inc, 1990. 

  20. J. Garrard, Health Sciences Literature Review made Easy: the Matrix Method, (2nd ed.) Jones and Bartlett, Sudbury, MA, 2007 

  21. 정혜명, "병원정보시스템 적응을 위한 컴퓨터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1권, 제4호, pp.59-69, 2008. 

  22. M. C. DiBartolo and L. A. Seldomridge, "Cinemeducation: Teaching end-of-life issues using feature films," Journal of Gerontology Nursing, Vol.35, No.8, pp.30-36, 2009. 

  23. L. Hart, "Using film to enhance students' interest in public health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0, No.1, pp.59-60, 2011. 

  24. J. Carpenter, B. Stevenson, and E. Carson, "Creating a shared experience using movies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Vol.33, No.3. pp.103-104, 2008. 

  25. C. H. S. Kerber, D. Clemens, and W. Medina, "Seeing is believing: Learning about mental illness as portrayed in movie clips," J. of Nursing Education, Vol.43, No.10, p.479, 2004. 

  26. J. W. Herrman, "Using film clips to enhanc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Vol.31, No.6, pp.264-269, 2006. 

  27. G. Demiris, L. B. Afrin, S. Speedie, K. L., Courtney, M. Sondhi, V. Vimarlund, C. Lovis, W. Goossen, and C. Lynch, "Patient-centered applications: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promote disease management and wellness. A white paper by the AMIA knowledge in motion working group," J. of American Medical Information Association, Vol.15, No.1, pp.8-13, 2008. 

  28. J. Englebright, K. Aldrich, and C. R. Taylor, "Defining and incorporating basic nursing care actions into the electronic health record," J. of Nursing Scholarship, Vol.46, No.1, pp.50-57, 2014. 

  29. A. H. Krist, S. H. Woolf, G. A. Bello, R. T. Sabo, D. R. Longo, P. Kashiri, R. S. Etz, J. Loomis, S. F. Rothemich, and J. E. Peele, Cohn, "Engaging primary care patients to use a patient-centered personal health record," Annals of Family Medicine, Vol.12, No.5, pp.418-426, 2014. 

  30. R. Koppel, J. P. Metlay, A. Cohen, B. Abaluck, R. Localio, S. E. Kimmel, and B. L. Strom, "Role of computerized physician order entry systems in facilitating medication errors," J.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93, No.1, pp.1197-120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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