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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형성평가의 실제 -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형성평가를 중심으로 -
The Characteristics of Formative Assessments Practiced in Middle School Science Teaching from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3, 2000년, pp.455 - 467  

성울선 (당곡고등학교) ,  남정희 (이화여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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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과학수업에서 형성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과학수업을 관찰, 녹화하였으며,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업 중 형성평가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관찰한 결과, 형성평가는 계획된 형성평가, 상호작용 형성평가, 계획된 형성평가에서 상호작용 형성평가로의 전환으로 구분되었다. 교사들은 형성평가를 통하여 개인적 발달, 사회적 발달, 과학적 발달을 평가하였으며, 과학적 발달은 내용평가, 과정평가, 상황평가로 구분되었다. 수업 중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평가는 과학적 발달평가였으며, 그 중에서도 내용평가에 치중되어 이루어졌다. 형성평가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정보얻기, 판단하기, 피드백하기로 구분되었고, 이 세 과정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며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교사의 질문유형과 피드백의 유형은 교사와 학생의 수업 중 상호작용 정도에 영향을 미쳤다. 위의 결과는 과학 수업에서 형성평가가 학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상호작용이 보다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정보를 얻는 방법, 피드백을 하는 방법 등에 있어서 보다 많은 연구와 전략의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formative assessments practiced in middle school science teaching from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In order to examine the practices of formative assessments in science teaching, 7 science classes were observed and video-taped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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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찰한 수업에서 상호작용 형성평가는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상호작용 형성평가는 계획된 형성평가에 비해 소그룹이나 개별학생에 대해 이루어지는 경향이 컸다.
  • 학생활동 상황에서 교사들은 교실을 순회 하는 동안 학생활동을 관찰하면서, 또는 결과물이 나 기록물을 관찰하면서 정보를 파악하였고, 개인이나 조 전체를 대상으로 질문을 하여 정보를 파악하였다. 학생들끼리의 대화내용을 듣거 나 학생들이 교사에 게 하는 질문을 통해서 학생의 이해정도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과학수업에서 형성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과학수업을 관찰, 녹화하였으며,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 이때 얻은 정보는 수업 중에 사용되기도 하였다. 수업 후반부에서는 그 시간 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질문을 하거나 학습내용을 정리하여 인식시키는 목적으로 질문을 하였다. 또한 교사들과의 면담에서 교사들은 이때 얻은 정보가 그 단원을 다시 가르칠 때 교수에 반영되며, 이전에 가르쳤던 경험으로부터 학생들의 오개념이나 어려워하는 개념들을 미리 예상하게 된다고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기초하여 형성평가를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정보를 얻고 피드백을 주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정의하고 실제 과학 수업에서 이러한 형성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과학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형성평가의 실제를 알아보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형성평가의 실제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보다 구체적인 형성평가의 전략과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해주는 연구들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가설 설정

  • S: 그 안에 공기가 팽창되쟎아요. 나갈라 그러쟎아요 공기가요 바깥으로요
  • S: 그러니까요 그 수증기가 그 옆에 있는 기압 뭐냐 그 옆에 있는 힘을 못 이겨서 위로..
  • S: 물이 끓을 때 발생하는 수증기가요 깡통 속의 공기를 밖으로 밀어내서요 바깥에 있는 기압이요 속 안에서 지탱하는 기압보다 세져서요.
  • S: 산에 올라가면요, 기압이 낮아지죠?
  • S: 압력은 그거 아네요? 높은 산에 올라갔을 때 밥이 잘 안되는거?
  • T: 공기가 팽창이 됐어? ..
  • T: 그거 기압하고 관련 있는 거야. 맞어.
  • T: 그러니까 어떤 상태, 고체가 있는데 그게 이렇게 압력을 가했을 때, 그러니까 아까 선생님이 예를 든 게 뭐였어, 얼음이 있는데 얼음판 위에 자꾸 압력을 가하다 보니 얼음이 뭐가 됐어?
  • T: 그럼 그 안에, 깡통 속에 들어있는 수증기는 압력을 작용 못 시키나? 바깥으로?
  • T: 그렇게 한다고 거기서 상태변화가 일어나? 거기서 뭐 고체가 액체가 되고 액체가 기체가 돼?
  • T: 메스실린더를 어디까지 읽어줘야 돼요? ③ 정보 얻기의 과정
  • T: 물렁물렁 액체로 변했어? 슬기가 이야기한 것 중에서 뭔가 문제가 좀 있다고 지적해볼 수 있는 사람? 맞아요? .- 자 압력밥솥에는 압력말고 뭐가 들어가요? 압력밥솥에 뭘 넣어요, 그냥 밥 지어요? 압력만 가해요?
  • T: 압력은 위에서 아래로만 작용하는 게 아니야 기압이라고 하는 것은..
  • T: 어 이렇게 해서 늘어나는 눈금을 읽는 거죠 이거 왜 이렇게 늘어나요?
  • T: 예 바다 밑 해저에서 형성된다고 했죠? 지각 변동이 없을 때 지층은 쌓인 순서대로 차곡차곡 존재한다고 그랬죠? (TS1/1999/5/3)
  • T: 이전에 지층에 대해 공부했었는데, 지층이란 어디에서 형성된다고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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