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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칙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Types of Students' Responses to Anomalous Dat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2, 2000년, pp.288 - 296  

노태희 (서울대학교) ,  임희연 (서울대학교) ,  강석진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변칙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과 특성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분류 기준은 '변칙 사례의 타당성 인정', '변칙 사례와 초기 이론 사이의 불일치성 인정', 그리고 '초기 이론에 대한 확신의 변화' 등이었다. 분류 결과, 거부, 재해석, 배제, 판단 불가, 주변 이론의 변화, 신념의 일부 변화, 이론 변화 등 7가지 반응 유형을 얻었다. 초기 이론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나 실험 방법의 정확성에 대한 의심이 변칙 사례를 거부하는 주된 원인이었다. 학생들은 변칙 사례와 초기 이론에 관련된 실험 과정은 무시하고 실험 결과의 유사성에 더 주목했기 때문에 불일치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yp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responses to anomalous data were investigated. The criteria for classifying students' responses were 'acceptance of validity of anomalous data', 'acceptance of inconsistency between anomalous data and initial theory', and 'change of bel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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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화학 관련 개념에서 변칙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을 분류하고 특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과적으로 인지 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방안 탐색의 일환으로 화학 관련 개념에서 변칙 사례에 대한 고등학생의 반응 유형을 분류하고 특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변칙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과 특성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분류 기준은 변칙 사례의 타당성 인정', '변칙 사례와 초기 이론 사이의 불일치성 인정', 그리고 '초기 이론에 대한 확신의 변화 등이었다.
  • 결과들도 보고되고 있으므로. 연구에서는 인지 갈등을 효과적으로 유발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화학 관련 개념에서 변칙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조사하였다.
  • 신념의 일부 변화는 본 연구에서 새롭게 분류된 유형으로서 변칙 사례를 설명하는 새로운 개념이 없었던 점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변칙 사례와 과학개념을 동시에 제시할 때 갈등 유발이 더욱 효과적일 가능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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