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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습에서 중학생들의 학습 성향, 논리적 사고력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Understanding of Genetics Topics, Meaningful Learning Orientation, and Reason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2, 2000년, pp.297 - 306  

정영란 (이화여자대학교) ,  이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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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전에 관한 학업성취도와 학생들의 학습성향과 논리적 사고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서울 시내 중학교 3학년 14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유전단원에 관한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학습과제에 대하여 유의미적 또는 암기적 으로 학습하는 경향을 알기 위하여 Biggis(1987)의 학습성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GALT 축소본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감수분열과 유전 법칙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적으로 학습하는 경향이 있고 학생들은 대부분 (48.76%) 과도기의 사고력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았다. 학습성향과 논리적 사고력은 학업성취도와 상관이 있었으며, 학습성향과 논리적 사고력 사이에는 상관이 거의 없었다. 또한, 학습성향은 학업성취도 대하여 11.6%의 예측력을, 논리적 사고력은 24.7%의 예측력을 가지며 학습성향과 논리적 사고력은 모두 정성적 문항에서 보다 정량적 문항에 높은 예측력을 보였다. 학습성향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논리적 사고력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성향 수준과 논리적 사고력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또한, 과도기와 형식적 조작기에서 유의미 학습자는 암기적 학습자보다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였으나 구체적 조작기에서는 유의미 학습자와 암기적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an achievement, a meaningful learning orientation and a reasoning ability. 149 thi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were tested. The achievement test was designed to measure students' interrelated understanding of genetics. A modified LPQ...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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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학습성향과 논리적 사고력을 조사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향이 유전단원에서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학습성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학습 성향과 논리적 사고력이 유전에 관한 학업 성취도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예측력을 가졌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전에 관한 학업성취도와 학생들의 학습 성향과 논리적 사고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유의미 학습자와 암기적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향 수준에 따른 학업 성취도 결과를 살펴보았다(TaWe 6). 유의미 학습자의 평균은 10.
  • 학생들의 유전에 관한 이해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업성취도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검사지는 총 21문항으로 구성되며 유전에 관한 의미와 이해를 묻는 정성적 문항이 12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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