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사의 해외 교육봉사활동 참여 의의와 어려움 탐색
An Exploration of the Experience and Difficulties of Science Teachers' Participation in Overseas Educational Voluntary Activity 원문보기

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3 no.1, 2022년, pp.153 - 182  

한재영 (충북대학교) ,  송나윤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초록

이 연구는 해외 교육봉사활동에 참여한 과학교사의 참여 의의와 어려움을 탐색하였다. 동티모르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과학교사 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교사의 면담 결과를 포함하여 수집한 모든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동티모르 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동티모르에 방문하였다. 교사들은 동티모르에서 돌아온 후 교사로서 수업에 대한 열정을 되찾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동티모르 봉사 경험은 교사들이 협력의 중요성과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동티모르에 방문하는 동안, 교사들은 불안정한 사회적 상황과 세미나에 대한 동티모르 교사들의 인식 부족으로 세미나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언어적 문제로 인한 소통의 한계를 경험하였다. 그럼에도 교사들은 사제와 협력하여 이러한 한계를 개선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교육과정의 미구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한계를 평가회를 통해 보완해 나갔다. 동티모르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과 주체적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세미나 진행 방식을 수정하기도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experiences and difficulties of scienc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overseas educational voluntary activities. Seven science teachers who had visited Timor-Leste participated in the study. All collected data including the teacher interview were analyzed. As a result, teacher...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권상철(2018). 해외봉사활동의 양면성과 도전: 봉사여행과 개발봉사 사이. 한국지리학회지, 7(3), 415-433. 

  2. 김지혜(2015). 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해외봉사활동 사례 연구: H 대학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15(3), 65-75. 

  3. 김찬란, 이선미(2011). 글로벌 시민성의 관점에서 본 대학생 해외자원봉사: A대학을 중심으로 한 탐색적 연구. 시민사회와 NGO, 9(2), 33-56. 

  4. 류민정(2017). 해외 교육봉사와 국내 학교현장실습(교생실습)을 통한 예비 체육교사의 역량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56(2), 243-257. 

  5. 박인심(2019). 해외 교육봉사 프로그램 참여 예비교사의 다문화교육 경험과 인식. 글로벌교육연구, 11(4), 110-140. 

  6. 서홍란, 김희년(2012).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자원봉사자들의 봉사경험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28(2), 1-27. 

  7. 안지민(2014). 새마을 해외봉사 참여자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대학생.결혼이주여성 공동 참여 경험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18(2), 209-235. 

  8. 이계영(2006). 유네스코와 교육-유네스코 등 국제기구 교육사업과 한국의 참여전략. 서울: 오름. 

  9. 이은승, 이성철(2016). 해외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의 역량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0(3), 115-136. 

  10. 이찬희(2009). 한국형 교육개발협력 모델 구축을 위한 정책세미나.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1. 정보람(2013). 현직 교사들의 해외 자원봉사활동 참가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한재영, 김의성, 박은미, 방미정, 서인호, 이선희, 정대홍, 홍준의(2015). 한국과 동티모르 과학교사 세미나: 봉사, 갈등, 그리고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3), 455-463. 

  13. 한재영, 서혜애, 차정호, 홍준의(2019). 해외 교육 봉사활동 체제에 대한 연구: 니카라과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8(1), 65-80. 

  14. 한재영, 임성민(2017). 문화역사활동이론을 통한 과학교사의 해외 봉사활동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631-650. 

  15. 한재영, 임성민(2018). 과학 교사의 해외 과학실험 봉사활동 발전 과정에 대한 분석. New Physics: Sae Mulli, 68(1), 103-116. 

  16. 허성호, 정태연(2010).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1(3), 143-164. 

  17. Chen, J.(2018). Understanding development impact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volunteering: A relational approach. The Geographical Journal, 184, 138-147. 

  18. Eyler, J., Giles, D., & Braxton, J. (1997). The impact of service-learning on college students. Michigan Journal of Community Service Learning, 4, 5-15. 

  19. Giles, D. & Eyler, J.(1994). The impact of a college community service laboratory on student's personal, social, and cognitive outcomes. Journal of Adolescence, 17(4), 327-339. 

  20. Strauss, A., & Corbin, J.(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 and procedures for development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21. Williams, N. R., King, M., & Koob, J. J.(2002). Social work students go to camp: The effects of service learning on perceived self-efficacy. Journal of Teaching in Social Work, 22(3-4), 55-70. 

  22. Wilson, J.(2000). Volunteering. Annual Review of Sociology, 26(1), 215-2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