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학생의 눈금 읽기 능력 및 측정 도구와 단위에 관련된 개념 조사
Investigation on the Students' Abilities of Reading Scales and Conceptions Related with Measuring Instruments and Uni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1, 2000년, pp.1 - 11  

서정아 (서울대학교) ,  정희경 (서울대학교) ,  정용재 (두산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 중등 학생들의 눈금 읽기 능력과 측정도구의 용도 및 단위에 대한 개념을 조사했다. 초등학생 72명, 중1 학생 69명, 중3 학생 8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 평가 및 지필 평가를 실시했다. 눈금읽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개별 수행 평가를 실시했는데, 학생 개개인은 서류 봉투의 가로 세로 길이, 물의 온도, 물의 부피 등을 실험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주어진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했다. 측정 도구 및 단위와 관련된 개념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림과 사진이 그려진 질문지를 사용했다. 눈금 읽기 능력 면에서 각 학년마다 적지 않은 측정오차를 내는 학생이 있음이 드러났으며 특히 질량이나 부피 측정의 경우 그 수가 더욱 증가했다. 측정 도구에 대한 학생의 개념 조사 결과 학생들은 물리량 개념이 정확하지가 않아 측정 도구가 측정할 수 있는 물리량을 제대로 지적하지 못했다. 또한 단위에 대해서도 혼동이 있어서 특히 질량, 무게, 부피나 힘의 단위 등을 어려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both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bilities of reading scales and students' conceptions of measuring instruments and units. Seventy two students with 5th grade, sixty nine students with 7th grade, and eighty students with 9th grade were participated. Performance t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3. 15 학년 아동들의 측정 능력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눈금 읽기 능력, 눈금 어림하기 능력.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 . 중학교 학생들의 눈금읽기 능력과 물리량 및 단위에 대한 학생의 개념에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 많이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i, 중학생의 눈금 읽기 능력과 측정 도구 및 단위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 . 중등 학생들의 눈금 읽기 능력과 측정 도구의 용도 및 단위에 대한 개념을 조사했다. 초등학생 72명.
  • 둘째,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물리량에 대한 개념을 측정도구와 관련하여 조사한다.
  • 중학교 1학년. 중학교 3학년들이 단위에 대하여 가진 개념을 조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 . 중학교 학생들의 눈금읽기 능력과 물리량 및 단위에 대한 학생의 개념에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나열하면 다음과같다
  • 평가지를 개발했다. 측정 도구에 관련된 개념 조사를 위해서 다양한 측정기구를 그림으로 제시하고각 기구의 눈금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객관식 평가지에 응답하도록 했다. 단위 개념의 평가를 위해서각 물리량의 단위로 쓰일 수 있는 것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르도록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