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힘의 개념변화 사례 연구: 개념생태적 접근
A Cas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nge on the Concept of Force: Conceptual Ecological Approach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7, 2007년, pp.592 - 608  

박지은 (한국교육개발원) ,  이선경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힘 개념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생태 요소를 탐색하고 개념변화의 사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는 질적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수업관찰과 면담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중학생 11명으로 여학생 7명과 남학생 4명이었다. 면담은 힘단원의 수업 시작 전 사전 검사와 2차레 개별 심층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모두 전사되고 해석적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두 부분으로 기술되었다. 첫째, 연구 참여 학생들의 힘 개념을 구성하는 개념생태는 크게 인식론적 확신근거(일방향 및 상호작용적 설명 일관성), 비유(속성, 작용), 형이상학적 신념(인간중심의 존재론, 물활론, 인과적 추론, 혼합형), 과거 경험의 네 범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개념변화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개념의 안정 상태와 개념변화로의 과도기 상태를 보여주는 사례를 제시하였고, 개념생태의 특정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힘 개념의 위치와 변화 가능성에 대하여 개념생태를 통하여 구조적이고 상호 연관적 이해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 결과를 통합적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뿐만 아니라 개념생태의 진화적 관점으로 개념 변화를 추구해야 할 것으로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types of conceptual change of 'force' within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ual ecologies. This qualitative study was implemented with the use of classroom observations and two interviews with the participants. 11 middle school students (7 females and 4 males) joined in this ...

주제어

참고문헌 (51)

  1. 권성기 (1997). 대학생의 운동학 그래프 작성에 대한 역학 개념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383-393 

  2. 박종원.서정아.정병훈.박승재 (1994). 힘과 운동 개념 변화를 위한 연역 논리 과제에 대한 중학생의 반응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2), 133-142 

  3. 박지연.이경호 (2004). 과학개념변화 연구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 이해: 오개념(misconception)에서 정신모형(metal model)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621-637 

  4. 박지연.이경호.신종호.송상호 (2006). 과학수업 후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정신모형 이론을 중심으로 한 고등학생의 원운동 개념변화 사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475-491 

  5. 백성혜.조영진 (2006). 과학사에 기초한 물체의 운동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관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17-329 

  6. 송현미.정완호 (2001). 생물 존재 필요성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생태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48-657 

  7. 신상우.김연수.권재술 (2005). 작용.반작용 과제에서 불일치현상에 대면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인지갈등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571-582 

  8. 신우성.김익균 (1993). 힘과 운동 개념에 대한 국내.외의 연구결과와 동향. 물리교육, 11, 10-22 

  9. 오원근.박승재 (1995). '힘' 용어에 대한 일상적 용례연구. 물리교육, 13, 110-118 

  10. 이미숙.이길재 (2006). 과학사에 근거한 학생들의 진화 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25-39 

  11. 이상하 (2004). 개념적 전환 장치의 설계 - 힘 개념의 교육을 통해 본 과학의 일상성과 이론성 - 철학연구, 66, 121-145 

  12. 임정수, 권재술 (1996). 개념제시자의 특성이 고등학생의 물리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340-350 

  13. 오준영 (2006). 천문 현상들을 설명하는 예비 초등 교사들의 정신모형에 관한 연구: Vosniadou의 이론적인 틀 중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연구실 (1993). 과학 오개념 편람(역학편) 

  15. Beeth, M. E. (1993). Dynamic aspects of conceptual change instruction. Unpug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6. Chinn, C. A. & Brewer, W. F. (1998). An empirical test of an taxonomy of responses to anomalous data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23-654 

  17. Coll, R. K., & Treagust, D. F. (2003). Learnings' mental models of metallic bonding: A cross-age study. Science Education, 87(5), 685-707 

  18. Dole, J. A., & Sinatra, G. M. (1998). Reconceptualizing change in the cognitive construction of knowledge, Educational Psychologist, 33, 109-128 

  19. Driver, R., & Erickson, G. (1983). Theories-in-action: 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 issues in the study of srudents' conceptual frameworks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0, 37-60 

  20. Driver, R., Guesnes, E., & Tiberghien, A. (1985). Children's ideas sciscience.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21. Duit, R. (1993). Research on students' conceptions developments and trends, Paper presented at the Third Internationals Seminar on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Cornell University 

  22. Gilbert, J. K., & Swift, D. J. (1985). Towards a Lakatosian analysis of the Piagetian and alternative conceptions research programs, Science Education, 69(5), 681-696 

  23. Gilili, I., & Bar, V. (1992) Motion implies the force: Where to expect vestiges of the misconce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 63-81 

  24. Hashweh, M. (1986). Toward an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3), 229-249 

  25. Hewson, P. W. (1982). A case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special relativity: The influence of prior knowledge in learning.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 61-78 

  26. Hewson, P. W. (1985). Epistemological commitments in the learning of science: Examples from dynamics.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7(2), 163-172 

  27. Hewson, P. W., & Hewson, M. G. A'B. (1984). The role of conceptual conflict in conceptual change and the design of science instruction. Instructional Science, 13, 1-13 

  28. Hewson, P. W., & Hennessey, M. G. A'B. (1991). Making status explicit: A case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R. Duit, F. Goldberg & H. Niedderer (Eds.). Research in physics learning: Theoretical issues and empirical studies (pp. 176-187). Kiel. Germany: IPN 

  29. Hewson, P. W., & Lemberger, J. (1999). Status and Subscribing: A Response to Schwitzgebel. Science & Education, 8, 507-523 

  30. Hewson, P. W., Tabachnick, B. R., Zeichner, K. M., Blomker, K. B., Meyer, H., Lemberger, J., Marion, R., Park, H., & Toolin, R. (1999), Educating prospective teachers of Biology: introduction and research methods. Science Education, 83(3), 247-273 

  31. Justi, R., & Gillbert, J. (2000).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through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993-1009 

  32. Lawson, A. E. (1986). Integrating Research on Misconceptions, Reasoning Patterns and Three Types of Learning Cycle, Paper presented at the United State-Japan Seminar on Science Education, East-West Center, University of Hawaii, Honolulu, Hawaii, September, 15 

  33. McCaskey, T. L., Dancy, M. H., & Elby, A. (2003). Effects on assessment caused by splits between belief and understanding. Proceedings of the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Madison, WI 

  34. Novak, J. D. (1987).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Ithaca, (Ed.), NY: Cornell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35. Osborne, R. J., & Freyberg, P. (1985). Learning in science: The implication of children's science. Auckland, New Zealand: Heinemann 

  36. Park, H. (1995). A study of the components or students' conceptual ecologies. Unpublished doctoral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37.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 211-227 

  38. Pfundt, H., & Duit, R. (1988). Bibliography Student' alternative frameworks and Science education, 2nd Edition, IPN, Institution for Science Education 

  39. Sadanand, N., & Kess, J. (1990). Concepts in force and motion. The Physics Teacher, 28, 530-533 

  40. Shepardson, D. P. & Moje, E. B. (1999).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restructuring forth graders'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lectric circui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 77-94 

  41. Smith, J. P., diSessa, A. A., & Roschelle, J. (1993). Misconceptions reconceived: a constructivist analysis of knowledge in transitio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3(2), 115-163 

  42. Strike, K. A., & Posner, G. J. (1985). A conceptual change view of learning and understanding. In West, L. H. & Pines, A L. (Eds.), Cognitiv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 London, cademic Press, 211-231 

  43. Taber, K. S. (2003). Mediating mental models of metals: Acknowledging the priority of the learner's prior learning. Science Education, 87(5), 732-758 

  44. Tasker, R., & Osborne, R. (1985). Science teaching and science learning, in Learning in Science, The implications of childrens' science, Osborne, R., Freybery, P., Heinemann, Auckland, London Portsmouth N. H., 15-27 

  45. Thijs, G. D. (1992). Evaluation of an introductory course on : force' considering students' preconception. Science Education, 76, 155-174 

  46. Thorley, N. R. (1990). The role of the conceptual change model in the interpretation classroom interaction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47. Toulmin, S. (1972). Human Understanding. Vol. 1: The Collective Use and Evolution of Concepts. Princeton: University of Princeton Press 

  48. Trundle, K. C., Atwood, R. K., & Christopher, J. E. (2007). A longitudinal study of conceptual chang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2), 303-326 

  49. Watts, D. M., & Zylbersztajn, A. (1981), A Survey of Some Children's Ideas about Force. Physics Education, 15, 360-365 

  50. West, L. H. T. & Pines, A. L. (1985). Cognitiv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 Orlando, FL: Academic press 

  51. von Wright, G. H. (1971), Explanation and understanding. Ithaca, NY: Cornell Univ. press. (배철영역, 1994, 설명과 이해, 서광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