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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의사소통 불안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The Effect of Grouping by Students' Communication Apprehension in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1, 2000년, pp.174 - 182  

노태희 (서울대학교) ,  서인호 (서울대학교) ,  한재영 (서울대학교) ,  전경문 (서울대학교) ,  차정호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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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을 적용한 공통과학 수업에서 학생의 의사소통 불안 수준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의 효과와 의사소통 불안에 따른 차이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 세 학급 (112명)을 협동학습 두 반과 전통학습 한 반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협동학습 두 반의 학생들을 의사소통 불안 검사 점수에 기초한 의사소통 불안 수준에 따라서 이질 집단과 동질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11차시 동안 물질에 관한 수업 후, 학업 성취도, 자아존중감, 과학 학습 동기, 그리고 협동학습 과정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부족에 대한 인식과 도움 받기에 대한 기대감을 조사하였다. 이원 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에서는 주효과나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과학 학습 동기의 네 하위 범주 가운데 관련성과 만족감 점수에서 수업 처치의 주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사후 비교에서 이질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협동학습 과정에서의 도움 받기에 대한 기대감에 대해서는 이질 집단의 점수가 동질 집단보다 높았다. 의사소통 불안 상위 수준의 학생들은 하위 수준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낮았고,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부족함을 많이 느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grouping by communication apprehension level in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pplied to general science class and the difference between high and low communication apprehension levels were investigated. Three classes (N=112) were randomly assigned to two cooperativ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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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자료와 피드백에 의한 효과를 통제하고 협동 여부에 의한 효과만을 검사하기 위하여. 통제집단에서도 활동지를 사용하였고 퀴즈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의사소통 불안 수준의 측면에서 소집단을 구성한 협동학습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고등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불안 동질집단의 협동학습과 이질 집단의 협동학습, 그리고 전통적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처치의 효과 및 의사소통 불안 수준에 따른 차이, 그리고 수업 처치와 학생의 의사소통 불안 수준 사이의 상호작효과를 학업 성취도, 자아존중감, 과학 학습 동기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두 처치 집단을 대상으로 협동학습과정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부족에 대한 인식과 도움받기에 대한 기대감을 조사하였다.
  • 학업성취도 상위 수준 학생들을 고려하여 저급사고 과제뿐 아니라 이해와 적용 수준의 고급 사고과제도 활동지에 포함하였다. 소집단 구성원에게 개별적인 책무성을 부여하기 위해 조장.질문자, 기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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