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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과서의 사회정서학습 요소 분석
Analysis of Science Social Emotions Learning on Secondary Science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and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2, 2022년, pp.163 - 170  

김서영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현주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중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공통과목인 중학교 과학,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성취기준 139개와 교과서 활동 496개를 대상으로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를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경우, 7개의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 중 '문화적 이해'는 거의 포함되지 않았고, '수리', '창의적 사고'는 중학교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비판적 사고', '사회적 기술', '윤리적 이해'는 고등학교에 높은 빈도로 포함되어 있었다. 교과서 활동의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사회정서학습 요소의 경향성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사회적 기술' 등이 중점적으로 제공되고, '윤리적 이해'와 '문화적 이해'는 제한적으로 반영되어 있었다. 총체적인 사회정서학습 요소 함양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체화 또는 교과서 활동 및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보완 등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omponents of middle school science, and high school integrate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experiments, which are common subjects that all students must complete. The subjects of analysis were 139 achievement standards of scie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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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교과서의 활동에 포함된 과학과 SEL 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
  • 이때, 분석대상인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의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은 대상 학년, 이수 기간, 이수 단위 등에서 다르고, 그에 따라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와 교과서의 활동 수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차이가 아니라,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공통 필수 공통교과에서 사회정서학습 요소를 얼마나 포함했는가를 초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과학과에서 SEL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39개와 교과서의 활동 496개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는 분석하였다. 첫째, 과학과 사회정서요소의 분석 단위는 교육과정의 한 개 성취기준과 해설, 또는 교과서의 한 개 활동으로 하고, 문장에서 포함하고 있는 단어의 의미와 문맥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 분석틀에 따라 요소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0, 포함된 경우는 1로 표시한 후 빈도를 분석하였다.
  • 다만, 동일한 요소가 여러 번 포함되었더라도 한 번만 표기하였다. 셋째, 분석틀에 따라 개별 연구자가 각자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통해 연구자간의 일치도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논의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Table 1은 분석 대상인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서 활동을 나타낸 것이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중학교 과학 1~3학년 92개,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 실험의 47개의 총 139개이고, 교과서 활동은 중학교 328개,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168개의 총 496개 활동이다.
  •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39개와 교과서의 활동 496개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는 분석하였다. 첫째, 과학과 사회정서요소의 분석 단위는 교육과정의 한 개 성취기준과 해설, 또는 교과서의 한 개 활동으로 하고, 문장에서 포함하고 있는 단어의 의미와 문맥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 연구 대상은 모든 학생들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필수로 이수하는 중학교 과학,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성취기준과 A광역시에서 다수의 중등학교들이 선택한 발행사의 교과서에 포함된 활동이다.

데이터처리

  • 첫째, 과학과 사회정서요소의 분석 단위는 교육과정의 한 개 성취기준과 해설, 또는 교과서의 한 개 활동으로 하고, 문장에서 포함하고 있는 단어의 의미와 문맥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 분석틀에 따라 요소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0, 포함된 경우는 1로 표시한 후 빈도를 분석하였다. 이때, 한 개의 분석 단위에 여러 요소를 포함한 경우, 서로 다른 요소의 빈도로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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