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과서의 사회정서학습 요소 분석
Analysis of Science Social Emotions Learning on Secondary Science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and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2, 2022년, pp.163 - 170  

김서영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현주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중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공통과목인 중학교 과학,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성취기준 139개와 교과서 활동 496개를 대상으로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를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경우, 7개의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 중 '문화적 이해'는 거의 포함되지 않았고, '수리', '창의적 사고'는 중학교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비판적 사고', '사회적 기술', '윤리적 이해'는 고등학교에 높은 빈도로 포함되어 있었다. 교과서 활동의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사회정서학습 요소의 경향성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사회적 기술' 등이 중점적으로 제공되고, '윤리적 이해'와 '문화적 이해'는 제한적으로 반영되어 있었다. 총체적인 사회정서학습 요소 함양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체화 또는 교과서 활동 및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보완 등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omponents of middle school science, and high school integrate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experiments, which are common subjects that all students must complete. The subjects of analysis were 139 achievement standards of scienc...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교과서의 활동에 포함된 과학과 SEL 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
  • 이때, 분석대상인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의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은 대상 학년, 이수 기간, 이수 단위 등에서 다르고, 그에 따라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와 교과서의 활동 수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차이가 아니라,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공통 필수 공통교과에서 사회정서학습 요소를 얼마나 포함했는가를 초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과학과에서 SEL 적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다만, 동일한 요소가 여러 번 포함되었더라도 한 번만 표기하였다. 셋째, 분석틀에 따라 개별 연구자가 각자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통해 연구자간의 일치도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논의하여 분석하였다.
  •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39개와 교과서의 활동 496개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는 분석하였다. 첫째, 과학과 사회정서요소의 분석 단위는 교육과정의 한 개 성취기준과 해설, 또는 교과서의 한 개 활동으로 하고, 문장에서 포함하고 있는 단어의 의미와 문맥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 분석틀에 따라 요소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0, 포함된 경우는 1로 표시한 후 빈도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39개와 교과서의 활동 496개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는 분석하였다. 첫째, 과학과 사회정서요소의 분석 단위는 교육과정의 한 개 성취기준과 해설, 또는 교과서의 한 개 활동으로 하고, 문장에서 포함하고 있는 단어의 의미와 문맥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 Table 1은 분석 대상인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서 활동을 나타낸 것이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중학교 과학 1~3학년 92개,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 실험의 47개의 총 139개이고, 교과서 활동은 중학교 328개,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168개의 총 496개 활동이다.
  • 연구 대상은 모든 학생들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필수로 이수하는 중학교 과학,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성취기준과 A광역시에서 다수의 중등학교들이 선택한 발행사의 교과서에 포함된 활동이다.

데이터처리

  • 첫째, 과학과 사회정서요소의 분석 단위는 교육과정의 한 개 성취기준과 해설, 또는 교과서의 한 개 활동으로 하고, 문장에서 포함하고 있는 단어의 의미와 문맥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 분석틀에 따라 요소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0, 포함된 경우는 1로 표시한 후 빈도를 분석하였다. 이때, 한 개의 분석 단위에 여러 요소를 포함한 경우, 서로 다른 요소의 빈도로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Jee, H. 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7, 11, 39. 

  2. Meira, L. Educational Ethics During a Pandemic. COVID-19 Rapid Response Impact Initiative, 2020, 17. 

  3. Ministry of Education. 2nd Comprehensive Plan for Personality Education (2021-2025), 2020. 

  4. Kim, Y. K. A Study on the Policy Direction of Humanity Education in Schools with Social Emotion Learning (SEL). Ph.D. Thesis, Seoul University, Korea, 2017. 

  5. Kim, Y. K.; Lee, I. T.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018, 61, 53. 

  6. Kim, Y. R.,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017, 22, 31. 

  7. CASEL Home Page. What is SEL. https://casel.org/what-is-sel/(accessed Jan 27, 2021). 

  8. Humphrey, J. N.; Kalambouka, A.; Wigelsworth, M.; Lendrum, A.; Deighton, J.; Wolpert, M.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011, 71, 617. 

  9. Shin, H. 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11, 8, 175. 

  10. World Economic Forum. 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 Geneva, Switzerland: World Economic Forum, 2016. 

  11. Payton, J. W.; Weissberg, R. P.; Durlak, J.A.; Dymnicki, A. B.; Taylor, R. D.; Schellinger, K. B.; Pachan, M. The Positive Impact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for Kindergarten to Eighth-Grade Students: Findings from Three Scientific Reviews. Chicago: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2008. 

  12. Durlak, J. A.; Weissberg, R. P.; Dymnicki, A. B.; Taylor, R. D.; Schellinger, K. B. Child Development, 2011, 82, 405. 

  13. Christopher, C.; Claes, S. P.; Carmel, C.; Claudia, M.; Neil, B.; Davide, A.; Pablo, F. B.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An International Analysis. Fundacion Botin Report, 2015. 

  14. Rebecca, D.; Taylor, Eva Oberle, Joseph A. Durlak, Roger P. Weissberg. Child Development, 2017, 88, 1156. 

  15. OECD. Skills for Social Progress: The Power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ECD Skills Studies, 2015. 

  16. Nam, H. J.; Park, S. H.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19, 54, 95. 

  17. Seong, J. M.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020, 30, 23. 

  18. Kim, H. J.; Kwon, M.; Lee, S. 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8, 30, 423. 

  19. Yun, J. H.; Kim, O. J.; Bang, M. 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 2019, 35, 177. 

  20. Lee, S. S.; Kim, E. J.; Lee, Y. N. Social Studies Education, 2013, 52, 121. 

  21. Kim, H. S.; Song, S. Y. The Korean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Symposium, 2017, 175. 

  22. Jeong, C. W.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013, 38, 153. 

  23. Lee, I. J.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2019, 55, 165. 

  24. Kim Y. K.; Lee, I. T.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018, 61, 53. 

  25. Cho. J. E.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2015, 23, 239. 

  26. Choi, M. Y. Research in Music Pedagogy. 2019, 20, 153. 

  27. Park, H. J.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41, 297. 

  28.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2015. 

  29. Park, Y. S.; Ku, H. R.; Moon, J. E.; Ahn, S. H.; You. B. K.; Lee, K. Y.; Lee, S. H.; Lee?S. K.; Ju, M. K.; Cha, Y. K.; Ham, S. H.; Ham, S. H.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3, 31, 159. 

  30. Han, Y. H.; Jeun, E. S.;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4, 34, 349. 

  31. Spektor-Levy O.; Eylon, B. S.; Scherz, Z.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08, 24, 462. 

  32. Keys, C. W. Science Education, 1999, 83, 115. 

  33. Gross, J. J. Psychophysiology, 2002, 39, 281. 

  34. Chang, H. S.; Yoon, J. 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6, 271. 

  35.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Curriculum General Discussion-Middle School; Seoul, Korea, 2017. 

  36. Cho, H. H.; Choi,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88, 18, 559. 

  37. Choi, K. H.; Cho, H. H. Journal of the Korea Bioethics Association, 2001, 2, 14. 

  38. Choi, K. H.; Cho, H.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3, 23, 131. 

  39. Ministry of Educati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General Discussion; Seoul, Korea, 2015. 

  40. Lee, Y.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4, 24, 468. 

  41. Kim, J. S.; Ji, H. Y.; Kim, J. H.; Choi, J. A.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1, 29, 49. 

  42. Kim, S. Textbook research, 2001, 37, 41. 

  43. Kim, H. S.; Lee, T. K.; Bang, K. H. School Science Journal, 2019, 13, 63. 

  44. Kim, H. N.; Park, D. 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3, 258. 

  45. Seong, J. M.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020, 20, 23. 

  46. Song, J. W.; Na, J. Y. School Science Journal, 2015, 9, 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