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2, 2022년, pp.163 - 170
김서영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현주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중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공통과목인 중학교 과학, 고등학교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성취기준 139개와 교과서 활동 496개를 대상으로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를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경우, 7개의 과학과 사회정서학습 요소 중 '문화적 이해'는 거의 포함되지 않았고, '수리', '창의적 사고'는 중학교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비판적 사고', '사회적 기술', '윤리적 이해'는 고등학교에 높은 빈도로 포함되어 있었다. 교과서 활동의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사회정서학습 요소의 경향성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사회적 기술' 등이 중점적으로 제공되고, '윤리적 이해'와 '문화적 이해'는 제한적으로 반영되어 있었다. 총체적인 사회정서학습 요소 함양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체화 또는 교과서 활동 및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보완 등이 필요하다.
This study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omponents of middle school science, and high school integrate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experiments, which are common subjects that all students must complete. The subjects of analysis were 139 achievement standards of scienc...
Jee, H. 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7, 11, 39.
Meira, L. Educational Ethics During a Pandemic. COVID-19 Rapid Response Impact Initiative, 2020, 17.
Ministry of Education. 2nd Comprehensive Plan for Personality Education (2021-2025), 2020.
Kim, Y. K. A Study on the Policy Direction of Humanity Education in Schools with Social Emotion Learning (SEL). Ph.D. Thesis, Seoul University, Korea, 2017.
Kim, Y. K.; Lee, I. T.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018, 61, 53.
Kim, Y. R.,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017, 22, 31.
CASEL Home Page. What is SEL. https://casel.org/what-is-sel/(accessed Jan 27, 2021).
Humphrey, J. N.; Kalambouka, A.; Wigelsworth, M.; Lendrum, A.; Deighton, J.; Wolpert, M.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011, 71, 617.
Shin, H. 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11, 8, 175.
World Economic Forum. 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 Geneva, Switzerland: World Economic Forum, 2016.
Payton, J. W.; Weissberg, R. P.; Durlak, J.A.; Dymnicki, A. B.; Taylor, R. D.; Schellinger, K. B.; Pachan, M. The Positive Impact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for Kindergarten to Eighth-Grade Students: Findings from Three Scientific Reviews. Chicago: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2008.
Durlak, J. A.; Weissberg, R. P.; Dymnicki, A. B.; Taylor, R. D.; Schellinger, K. B. Child Development, 2011, 82, 405.
Christopher, C.; Claes, S. P.; Carmel, C.; Claudia, M.; Neil, B.; Davide, A.; Pablo, F. B.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An International Analysis. Fundacion Botin Report, 2015.
Rebecca, D.; Taylor, Eva Oberle, Joseph A. Durlak, Roger P. Weissberg. Child Development, 2017, 88, 1156.
OECD. Skills for Social Progress: The Power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ECD Skills Studies, 2015.
Nam, H. J.; Park, S. H.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19, 54, 95.
Seong, J. M.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020, 30, 23.
Kim, H. J.; Kwon, M.; Lee, S. 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8, 30, 423.
Yun, J. H.; Kim, O. J.; Bang, M. 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 2019, 35, 177.
Lee, S. S.; Kim, E. J.; Lee, Y. N. Social Studies Education, 2013, 52, 121.
Kim, H. S.; Song, S. Y. The Korean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Symposium, 2017, 175.
Jeong, C. W.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013, 38, 153.
Lee, I. J.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2019, 55, 165.
Kim Y. K.; Lee, I. T.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2018, 61, 53.
Cho. J. E.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2015, 23, 239.
Choi, M. Y. Research in Music Pedagogy. 2019, 20, 153.
Park, H. J.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41, 297.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2015.
Park, Y. S.; Ku, H. R.; Moon, J. E.; Ahn, S. H.; You. B. K.; Lee, K. Y.; Lee, S. H.; Lee?S. K.; Ju, M. K.; Cha, Y. K.; Ham, S. H.; Ham, S. H.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3, 31, 159.
Spektor-Levy O.; Eylon, B. S.; Scherz, Z.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08, 24, 462.
Keys, C. W. Science Education, 1999, 83, 115.
Gross, J. J. Psychophysiology, 2002, 39, 281.
Chang, H. S.; Yoon, J. 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6, 271.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Curriculum General Discussion-Middle School; Seoul, Korea, 2017.
Cho, H. H.; Choi,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88, 18, 559.
Choi, K. H.; Cho, H. H. Journal of the Korea Bioethics Association, 2001, 2, 14.
Ministry of Educati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General Discussion; Seoul, Korea, 2015.
Kim, J. S.; Ji, H. Y.; Kim, J. H.; Choi, J. A.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1, 29, 49.
Kim, S. Textbook research, 2001, 37, 41.
Kim, H. S.; Lee, T. K.; Bang, K. H. School Science Journal, 2019, 13, 63.
Kim, H. N.; Park, D. 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3, 258.
Seong, J. M.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020, 20, 23.
Song, J. W.; Na, J. Y. School Science Journal, 2015, 9, 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