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구계 교육을 고찰하고, 내용을 분석한 후, 우리 나라에서 지구계 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지구계 교육을 고찰하여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았다. 지구계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나라 현행 중학교 교과서 2종과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과 내용을 비교 ${\cdot}$ 분석하고, 지구계 교육의 목표, 내용 구성, 수업 전략 등에 관한 교사 설문을 실시하였다. 중학교 1학년 2학급 96명에게 지구계 교육의 활동프로그램을 투입한 후 면담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지구계 교육은 지구적 소양의 향상에 기여하며, 지구계를 중심으로 과학 과목을 간학문적으로 통합하여, 학생들이 자연을 통합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현행 우리 나라 교과서의 내용에서 지구계나 하위계와 같은 관점은 나타나지 않지만, 하위계 간의 상호 작용과 그로 인한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 교사 설문 결과 지구계 교육의 시스템적 접근(system approach)이나 내용 구성, 수업 전략 등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4. 학생 면담결과 지구계를 구성하는 하위계와 각 하위계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구계 교육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지구계 교육은 지구와 과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 주는 효과적인 수업으로서, 나아가 통합 과학교육 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서 우리 나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지구계 교육을 고찰하고, 내용을 분석한 후, 우리 나라에서 지구계 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지구계 교육을 고찰하여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았다. 지구계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 나라 현행 중학교 교과서 2종과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과 내용을 비교 ${\cdot}$ 분석하고, 지구계 교육의 목표, 내용 구성, 수업 전략 등에 관한 교사 설문을 실시하였다. 중학교 1학년 2학급 96명에게 지구계 교육의 활동프로그램을 투입한 후 면담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지구계 교육은 지구적 소양의 향상에 기여하며, 지구계를 중심으로 과학 과목을 간학문적으로 통합하여, 학생들이 자연을 통합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현행 우리 나라 교과서의 내용에서 지구계나 하위계와 같은 관점은 나타나지 않지만, 하위계 간의 상호 작용과 그로 인한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 교사 설문 결과 지구계 교육의 시스템적 접근(system approach)이나 내용 구성, 수업 전략 등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4. 학생 면담결과 지구계를 구성하는 하위계와 각 하위계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구계 교육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지구계 교육은 지구와 과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 주는 효과적인 수업으로서, 나아가 통합 과학교육 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서 우리 나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arth Systems Education, its matter and also its possibility of practical application in Korea. Some attempts are made to see the value of the Earth Systems Education. Adopting two kinds of Korean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and activity of Earth S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arth Systems Education, its matter and also its possibility of practical application in Korea. Some attempts are made to see the value of the Earth Systems Education. Adopting two kinds of Korean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and activity of Earth Systems Education were analyzed. The interview with teachers is implemented for the study on objective, the structure of matter and teaching strategy in Earth Systems Education. The program is given to 96 students(2 classes, the first grade at middle school). To analyze the effect of Earth Systems Education program, students were interviewed by their teacher.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Earth Systems Education is contributed to the way to enable students to have a cognitive perspective about the earth and to look for the nature. Earth Systems Education is to use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for integration in science. 2. The result of analysis in the contents of Korean science textbooks, the viewpoints about Earth Systems Education were not found, but the accounts about the interactions among subsystems were found. 3. According to the results of interview with teachers, they approve of system approach, the structure of matter and teaching strategy of Earth Systems Education. 4. According to the results of interview with students, they understand the interactions among subsystems which are elements of Earth Systems. As a results, Earth Systems Education is a effective method for informed judgements about Earth and science and manner for work for integration in science curriculum. So Earth Systems Education be applied to science education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arth Systems Education, its matter and also its possibility of practical application in Korea. Some attempts are made to see the value of the Earth Systems Education. Adopting two kinds of Korean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and activity of Earth Systems Education were analyzed. The interview with teachers is implemented for the study on objective, the structure of matter and teaching strategy in Earth Systems Education. The program is given to 96 students(2 classes, the first grade at middle school). To analyze the effect of Earth Systems Education program, students were interviewed by their teacher.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Earth Systems Education is contributed to the way to enable students to have a cognitive perspective about the earth and to look for the nature. Earth Systems Education is to use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for integration in science. 2. The result of analysis in the contents of Korean science textbooks, the viewpoints about Earth Systems Education were not found, but the accounts about the interactions among subsystems were found. 3. According to the results of interview with teachers, they approve of system approach, the structure of matter and teaching strategy of Earth Systems Education. 4. According to the results of interview with students, they understand the interactions among subsystems which are elements of Earth Systems. As a results, Earth Systems Education is a effective method for informed judgements about Earth and science and manner for work for integration in science curriculum. So Earth Systems Education be applied to science education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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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언급되었다.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인간과 지구를 구성하는 하 위계들 간의 관계에 대해 질문하였다. 지구계 내에서 하위 계간에 일어나는 상호 작용은 매우 다양하며 인간과 다른 하위계간의 상호 작용은 그 중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구계 교육을 고찰하고, 그 내용을 분석한 후 우리나라에서 지구계 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구계 교육을 고찰하여 그 의의를 알아보고, 내용 분석과 교사 설문 및 면담, 학생 면담 등을 통하여 우리 나라에서 지구계 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지구계 교육은 자연을 탐구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지구계를 중심으로 한 간 학문적 접근을 통하여 과학 과목을 통합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지구계 교육의 의의는 무엇인가?
제안 방법
지구계 교육은 활동 프로그램 중심의 교재이며, 우리나라의 교과서는 개념 중심의 교과서이므로 비교하기가 어렵다. 내용 분석은 지구계 교육에서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는 개념과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과 선정된 2종의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분석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를 위하여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 자료 중 우리나라 교과서와 유사한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는 것을 선택하여 그 내용과 수준을 비교한다.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 중 일부를 선정하여 대전시 소재 중학교 2학급 96명에게 투입한 후 지구계 교육의 핵심인 지구계와 하위 계에 관한 이해가 이루어졌는지, 하위계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18명의 학생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를 정리 .
투입된 활동 프로그램을 근거로 하여 지구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박사 과정 3명에게 지구계 교육과 투입한 활동프로그램에 대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현장에 투입된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현장에 투입했을 때 예상되는 문제점 및 해결 방안에 대한 질문을 작성하여, 설문 조사와 면담을 함께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비교 자료로는 중학교 1학년 교과서 2종(A, B)을 선택하였고, 그 중 지구의 역사 단원을 선정하였다. 지구계 교육은 활동 프로그램 중심의 교재이며, 우리나라의 교과서는 개념 중심의 교과서이므로 비교하기가 어렵다.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 중 일부를 선정하여 대전시 소재 중학교 2학급 96명에게 투입하였다. 투입된 활동 프로그램을 근거로 하여 지구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박사 과정 3명에게 지구계 교육과 투입한 활동프로그램에 대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교사 설문 결과 지구계 교육의 계를 이용한 접 근법 (system approach)이나 내용 구성, 수업 전략 등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으며, 학생 면담 결과 하위계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 구 계 교육의 계를 이용한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내용 선정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내용이 축소될 가능성이나 보강해야 할 면을 지적하고 있어서 지구계 교육의 내용이 기존의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부족하다고 여기고 있다. 내용 구성과 수업 전략에 대해서는 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평가 전략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으므로 새로운 평가 전략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해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교과서는 지구계라는 관점을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하 위계 간의 상호 작용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지구계 교육은 훌륭한 통합의 주제를 제공한다. 근본적으로 과학의 연구 대상인 자연은 통합적인 것이다.
의한 자연 파괴와 자원고갈의 순이었다. 이 결과를 보면 학생들은 인간이 지구를 구성하는 하위계에 좋지 못한 영향을 더 많이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하위 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답은 Table 7과 같다.
전체적으로 보아 지구계를 구성하는 하 위계들은 인간에게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주는데 비해 자연 재해의 위험도 안고 있으나, 인간이 하위계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간과 하위 계가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실시한 면담 결과를 살펴보면, 학생들은 지구계에서 일어나는 인간과 다른 하 위계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비교적 잘 인식하고 있으며, 면담 도중 인간과 지구계와의 상호 작용 외에 다른 하 위계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학생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지구계 교육은 지구계를 중심으로 과학 과목을 통합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 우리나라에서 통합 과학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학생들은 지구계에 대해 생각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에 대해 기술한 것을 보면 여러 가지하위 계가가 상호 작용하는 장이라는 개념보다는 단편적인 개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지구계 교육을 수업에 적용하고, 지구계 교육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는 지구계 교육의 활동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의 개발, 그리고 계속적인 현장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구계 교육은 지구와 과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 주는 효과적인 수업으로서, 나아가 통합 과학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새로운 방안으로서 우리 나라의 과학교육과정 구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교사 설문 조사는 소수의 지구과학 전공자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되기 어려운 면이 있다.
학생들은 지구계 교육을 통하여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거시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과학의 본성을 재인식하게 될 것이다. 또한 지구계를 구성하는 하 위계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알게 되고, 지구적 소양을 지닌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지구계 교육은 지구계를 중심으로 과학 과목을 통합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 우리나라에서 통합 과학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지구계의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구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과 그 관계를 연구해야 할 것이며, 반면에 각 하 위계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적 현상들은 분석적이고 귀납적인 방법에 의해 연구될 필요.가 있다.
목표 7은 직업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직접적인 관심에 초점을 두고 있다(Msyer, 1992). 학생들은 지금까지 배워 온 지구계와 각 하 위계들에 대해 본인이 직접 참여하고 연구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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