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계 교육과 소재로서 순환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s on the Cycle as a substance and ES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951 - 962  

김윤지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구계 교육 연구와 문헌을 고찰하며 지구계 교육의 소재로서 순환에 초점을 맞추어 선행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개정 교육과정의 10학년 과학 교과에 포함된 지구계 단원과 연관하여 지구계의 의미와 지구계 과학의 기초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다. 지구계 교육의 기원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적용 과정을 살펴보고, 교육 목표와 개념 및 이해 내용을 소개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반영된 지구계 교육 내용을 검토하고, 지구과학I 교과서에서 순환에 대한 내용을 비교분석 하였다. 지구계 교육이 국민공통기본 교육 내용으로 굳건하게 정착되기 위해서 교육자들의 지구계에 대한 이해와 지구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요구된다고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amining research papers and other texts on the subject, this study summarizes previous studies, with focus on circulation as a subtopic of Earth Systems Education. In relation to the Earth Systems unit included in the revised 10th-grade science textbook, this study explains the meaning of Earth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태양’ 과 ‘태양계’ 가 같지 않듯이 우리가 그동안 가르쳐왔던 ‘지구’ 와 앞으로 가르치려고 하는 ‘지구계’ 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지구계 교육을 실천하는 교육자들의 노력에 관심을 갖고, 한 걸음 나아가 동참해주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에너지 순환에 대해 A 교과서는 지구 환경에서 상호작용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태양∙지구 내부∙조력 에너지의 3 요소로 소개하고, 탐구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에 필요한 에너지를 정성적으로 비교하는 활동을 제시할 뿐, 에너지가 순환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게 기술되지 않았다. B 교과서 역시 탐구 활동을 통해서 태양 에너지와 지구 내부 에너지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찾아보는 활동을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답에 해당하는 내용을 주로 설명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C 교과서는 에너지의 순환을 물의 순환과 연관 지어 물의 순환 과정 중에 에너지가 출입하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물과 에너지의 순환이라는 제목으로 모식 적인 삽화를 제시하였다.
  • 지구계 교육 연구와 문헌을 고찰하며 지구계 교육의 소재로서 순환에 초점을 맞추어 선행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개정 교육과정의 10학년 과학 교과에 포함된 지구계 단원과 연관하여 지구계의 의미와 지구계 과학의 기초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다. 지구계 교육의 기원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적용 과정을 살펴보고, 교육 목표와 개념 및 이해 내용을 소개하였다.
  • 본 연구는 지구과학 교육자들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는 지구계 교육 이론과 교재 및 교육과정에 반영된 교육 내용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지구계를 구성하는 부분들에 대한 이해와 또 다른 부분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시스템적 특징과 하위계에서의 상호작용을 교수∙학습할 수 있는 소재인 순환에 초점을 맞추어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yer et al가 역설한 것은? 우리의 행성 지구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 과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역설하였던 Mayer et al.(1992) 은 지구계 교육(Earth Systems Education)을 지구 과학 교육과정으로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 K-12의 전체적인 구성과 조직에 있어서 지구계 과학(Earth System Science)을 개념의 기반으로 재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지구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8가지 능력은? 능력 1.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시스템 내의 과정을 확인하는 능력 능력 2. 시스템의 구성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는 능력 능력 3. 관계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과정을 조직하는 능력 능력 4. 일반화 하는 능력 능력 5. 시스템 내의 동적 관계를 확인하는 능력 능력 6. 시스템의 숨겨진 부분을 이해하는 능력 능력 7. 시스템의 순환성을 이해하는 능력 능력 8. 일시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회상과 예상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과 오존 구멍에 대한 이슈는 어떤 요인인가?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과 오존 구멍에 대한 이슈는 우리가 지구계를 친근하게 느끼게 했을 뿐 아니라(Ben Zvi Assaraf, Orion, 2005b), 지구 환경 문제가 사회와 국가 차원의 쟁점을 넘어 일상생활 속에서 개인의 의사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과 영향력의 증대는 과학교육을 통해 지구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여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여 Mayer(1995)는 학교 과학 프로그램을 통해 지구계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발달시켜야 함을 주장하였고, Ben Zvi Assaraf, Orion(2005b)은 학교 과학교육의 주목표를 환경적 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의 발달로 두고 학생들에게 지구 환경 문제를 보다 전체론적 이해를 통해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2. 교육부 (1997). 제7차 교육과정 :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3. 교육과학기술부 (2007). 제7차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4. 김경렬, 김동희, 김혜영, 박창범, 전종갑, 조문섭 (2003). 지구시스템의 이해. 서울: 박학사 

  5. 김만희, 김범기 (2002). 현대 과학교육의 동향과 시스템사고 패러다임의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64-75 

  6. 김상달, 정진우, 국동식, 권치순, 이문원, 김희수,김순식, 김종희, 박영신, 신동희, 이기영, 이양락, 이용섭, 주국영, 최성봉 (2009). 지구과학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7. 김찬종, 구자옥, 김경진, 김상달, 김종희, 김희수,명전옥, 박영신, 박정웅, 신동희, 신명경, 오필석, 이기영, 이양락, 이은아, 이효녕, 정진우, 정철, 최승언(2008). 지구과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서울: 자유아카데미 

  8. 김희수, 정남식, 신동원, 박정웅, 이정식, 한홍열,박용선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천재교육 

  9. 문병찬, 정진우, 경재복, 고영구, 윤석태, 김해경, 오강호 (2004). 예비교사들의 탄소 순환에 대한 지구 시스템의 관련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적용.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5(8), 684-696 

  10. 박수인, 권석민, 김인수, 신홍렬, 안건상 (2008). 지구 시스템 과학. 서울: 교육과학사 

  11. 신동희, 이양락, 이기영, 이은아, 이규석 (2005). 지구 환경을 고려한 미래 지향적 지구과학 교육과정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39-259 

  12. 오현석, 김제흥, 유은정, 김찬종 (2009). 지구계 수업 모듈 중 그리기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인지 특성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0(1), 96-110 

  13. 우종옥, 정진우, 위수민, 임청환, 홍성일, 이석형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교학사 

  14. 유은정, 오현석, 김찬종 (2008). 글로벌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본성에 대한관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9(7), 602-616 

  15.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 (2007). 야외지질답사 보고서에 나타난 과학영재학생들의 지구계 이해와 지구계 의미 생성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71-683 

  16. 이규석, 이창진, 김정률, 이용준, 강진철, 김재현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대한교과서(주) 

  17. 이동은, 정진우, 김윤지 (2008). 고등학생들의 물순환 과정과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24-31 

  18.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금성출판사 

  19.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 (2007). 지구계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과 지향: 사례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705-717 

  20. 이효녕, 권영륜 (2008). 지구계 주제 중심의 지구과학 모듈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9(2),175-188 

  21. 이효녕, Fortner, R. W., Mayer, V. J. (2004). 지구시스템교육: 한국의 통합 과학교육과정 구성. 중등교육연구, 52(1), 397-426 

  22. 임은경, 홍상욱, 정진우 (2000). 지구계 교육의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1(2), 93-102 

  23. 정진우, 김윤지 (2008). 물의 순환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지구 시스템적 인식. 초등과학교육, 27(4), 319-327 

  24. 정진우, 김윤지, 정구송 (2007). 물의 순환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99-706 

  25. 정진우, 우종옥, 김찬종, 임청환, 이연우, 소원주, 정남식, 이경훈, 이항로, 홍성일, 윤선진, 정철, 박진홍 (1999). 지구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26. 조규성, 강현아 (2002). 지구계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자의 반응 -지구 기후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4), 299-308 

  27. 조규성, 이광호, 장지영, 강현아 (2006). 10학년 '과학' 수업에서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안 및 학생 반응 - '화산 폭발과 기후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51-259 

  28. 최미화, 최병순 (1999). 통합주제를 중심으로 한 중학교 수준의 통합과학 내용 구성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04-216 

  29. 허창회, 박병훈, 정성표, 김병국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지학사 

  30. Mayer, V. J., 남정희, 이효녕 (2007). 통합과학의 이해: 지구 시스템적 접근. 서울: 자유아카데미 

  31.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366-373 

  32.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33. Boschhuizen, R., & Brinkman. F. G. (1995). The concept of cycl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2), 147-158 

  34. Chang, C. Y. (2005). Taiwanese Science, Life Technology Curriculum Standards, Earth System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5), 625-638 

  35. Clark, I. F., & Carpenter, J. R. (2006).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of a standards-based earth systems education course for middle school teacher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272-282 

  36. Johnson, D. R. (2006). Earth System Science: A model for teaching science as state, process, understand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202-207 

  37. Johnson, D. R., Ruzek, M., & Kalb, M. (1997). What is Earth System Science?. Geoscience, Remote Sensing, 2, 688-691 

  38. Johnson D. R., Ruzek, M., & Kalb, M. (2000). Earth System Science, the internet.Computers & Geosciences, 26(6), 669-676 

  39. Kali, Y. (2003). A Virtual Journey within the Rock-Cycle: A Software kit for the Development of Systems-Thinking in the Context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2), 165-170 

  40. Kali, Y., Orion, N., & Eylon, S. 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45-565 

  41. Lee, H., & Fortner, R. W. (2005). International geoscience educators' perceptions of approaches to K-12 science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2), 198-203 

  42. Libarkin, J. C., & Kurdziel, J. P. (2006). Ontology, the Teaching of Earth System Scienc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408-413 

  43. Mahootian, F. (1997). System thinking, system modeling in the Earth System Science classroom. Geoscience, Remote Sensing, 2, 695-697 

  44. Mayer, V. J. (1989). Earth appreciation. The Science Teacher, 56(3), 22-25 

  45. Mayer, V. J. (1995). Using the Earth System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4), 375-391 

  46. Mayer, V. J., & Armstrong, R. E. (1990). What every 17 year old should know about planet Earth: The report of a conference of educators, geoscientists. Science Education, 74(2), 155-165 

  47. Mayer, V. J., Brown, V. J., Graham, M., & Jax, D. W. (1992). The role of planet Earth in the new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0(1), 66-73 

  48. Oeschger, H. (2000). Perspectives on global change science: isotopes in the Earth System, past, present. Quaternary Science Reviews,19(1), 37-44 

  49. Pitman, A. J. (2005). On the role of geography in Earth System Science. Geoforum, 36(2), 137-148 

  50. Raia, F. (2005). Students' understanding of complex dynamic system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3), 297-308 

  51. Sell, K. S., Herbert, B. E., Stuessy, C. L., & Schielack, J. (2006). Supporting student conceptual model development of complex Earth Systems through the use of multiple representations, inquir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396-407 

  52. Sibley, D. F., Anderson, C. W., Heidemann, M., Merrill, J. E., Parker, J. M., & Szymanski, D. W. (2007). Box diagrams to Assess Students' Systems Thinking about the Rock, Water, Carbon Cycl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38-146 

  53. Townsend, M., Rule, A. C., Meyer, M. A., & Dockstader, C. J. (2007). Teaching the Nitrogen Cycle, Human Health Interaction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58-168 

  54. Young, R., Virmani, J., & Kusek, K. M. (2001). Creative writing, the water cycle. Science Scope, 25(1), 30-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