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독립된 가정호스피스 일개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은 대상자의 특성과 간호문제, 서비스내용 등을 파악하여 지역사회 가정호스피스 기관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방법 : 독립된 가정호스피스기관의 서비스가 시작된 1994년 11월부터 자료가 정리된 1999년 6월까지의 4년 8개월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고 종료된 환자 113명을 대상으로 기록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작성된 도구에 정리하였으며 빈도, 백분율, 평균 및 범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1) 일반적 특성으로 평균연령은 57.1세로 60세 이상이 54%였다. 의뢰당시 종교는 기독교가 49.6%, 천주교가 20.7%였으며 동거가족수의 평균은 2.8명이었다. 2) 주로 돌보는 사람으로 배우자는 50.9%였고 며느리, 딸의 순이었다. 대상자는 모두 말기암 진단을 받았으며 소화기계 암이 55.5%로 가장 많았다. 의뢰당시 말기상태를 몰랐던 41명중 31명이 도중에 알게되었다. 3) 서비스 의뢰인은 의사가 72.7%였으며 서비스기간은 평균 6.8주로 58.4%가 1개월 이내에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접촉형태별 평균치는 가정방문 7.2회, 전화연락 5.1회, 병원방문 2.1회, 주치의와 연락 0.7회였다. 4) 대상자의 간호문제로 통증이 89.4%로 가장 많았고 식욕부잔 변비, 우울, 불안등이 관찰되었다. 수행된 간호활동은 약물관리가 85%로 가장 빈번하였으며 가족의 심리지지 77%, 환자 심리지지 58.4%에서 관찰되었다. 영적교제, 식이교육, 관장, 체위변경, 수액요법, 욕창간호는 20%이상의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활동이었다. 5) 서비스 종결에서 사망이 88.5%, 거절이 8%였다. 화인된 사망장소는 가정이 60%, 병원이 39%였다. 결론 : 가정호스피스 사업제공자는 노인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특히 통증중재를 위한 준비가 중요하고 서비스대상에 가족이 함께 포함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호스피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의뢰되어야 하며 지역주민의 호스피스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위한 사업 홍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목적 : 독립된 가정호스피스 일개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은 대상자의 특성과 간호문제, 서비스내용 등을 파악하여 지역사회 가정호스피스 기관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방법 : 독립된 가정호스피스기관의 서비스가 시작된 1994년 11월부터 자료가 정리된 1999년 6월까지의 4년 8개월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고 종료된 환자 113명을 대상으로 기록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작성된 도구에 정리하였으며 빈도, 백분율, 평균 및 범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1) 일반적 특성으로 평균연령은 57.1세로 60세 이상이 54%였다. 의뢰당시 종교는 기독교가 49.6%, 천주교가 20.7%였으며 동거가족수의 평균은 2.8명이었다. 2) 주로 돌보는 사람으로 배우자는 50.9%였고 며느리, 딸의 순이었다. 대상자는 모두 말기암 진단을 받았으며 소화기계 암이 55.5%로 가장 많았다. 의뢰당시 말기상태를 몰랐던 41명중 31명이 도중에 알게되었다. 3) 서비스 의뢰인은 의사가 72.7%였으며 서비스기간은 평균 6.8주로 58.4%가 1개월 이내에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접촉형태별 평균치는 가정방문 7.2회, 전화연락 5.1회, 병원방문 2.1회, 주치의와 연락 0.7회였다. 4) 대상자의 간호문제로 통증이 89.4%로 가장 많았고 식욕부잔 변비, 우울, 불안등이 관찰되었다. 수행된 간호활동은 약물관리가 85%로 가장 빈번하였으며 가족의 심리지지 77%, 환자 심리지지 58.4%에서 관찰되었다. 영적교제, 식이교육, 관장, 체위변경, 수액요법, 욕창간호는 20%이상의 대상자에게 적용된 간호활동이었다. 5) 서비스 종결에서 사망이 88.5%, 거절이 8%였다. 화인된 사망장소는 가정이 60%, 병원이 39%였다. 결론 : 가정호스피스 사업제공자는 노인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특히 통증중재를 위한 준비가 중요하고 서비스대상에 가족이 함께 포함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호스피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의뢰되어야 하며 지역주민의 호스피스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위한 사업 홍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Purpose : This study examined characteristics of, problems of and services provided to hospice recipients and their family members at a home hospice organization. Methods : The subjects were 113 people who were discharged from one free-standing home hospice organization between November, 1994 and lu...
Purpose : This study examined characteristics of, problems of and services provided to hospice recipients and their family members at a home hospice organization. Methods : The subjects were 113 people who were discharged from one free-standing home hospice organization between November, 1994 and lune, 1999. Since the opening of the organization in November of 1994, it has provided hospice services at patients' homes with no charge. Data were collected from those subjects' records. Results : The average age of the subjects was 57.1 years; those aged 60 and over were 54%. Spouse was the most frequent(50.9%) primary caregiver followed by daughter-in-law and daughter. All the subjects were diagnosed as having cancer. Of those 41 subjects who did not know their terminal stage in the beginning, 31 subjects came to know their states. Of the subjects, 72.7% were referred from their physicians. On the average, the service duration and the number of home visits were 6.8 weeks and 7.2 times, respectively. Pain was the most prevalent problem of the subjects(89.4%). Medication management was the most frequently provided service followed by psychological supports. The reasons for discharge were death(88.5%) and refusal(8%). Home was the most frequent place of death(60%). Conclusion Home hospice service providers should be trained particularly in working with elders and in managing cancer pain. People need to be referred at an appropriate time for achieving goals of hospice. Community recognition of hospice services needs to be promoted.
Purpose : This study examined characteristics of, problems of and services provided to hospice recipients and their family members at a home hospice organization. Methods : The subjects were 113 people who were discharged from one free-standing home hospice organization between November, 1994 and lune, 1999. Since the opening of the organization in November of 1994, it has provided hospice services at patients' homes with no charge. Data were collected from those subjects' records. Results : The average age of the subjects was 57.1 years; those aged 60 and over were 54%. Spouse was the most frequent(50.9%) primary caregiver followed by daughter-in-law and daughter. All the subjects were diagnosed as having cancer. Of those 41 subjects who did not know their terminal stage in the beginning, 31 subjects came to know their states. Of the subjects, 72.7% were referred from their physicians. On the average, the service duration and the number of home visits were 6.8 weeks and 7.2 times, respectively. Pain was the most prevalent problem of the subjects(89.4%). Medication management was the most frequently provided service followed by psychological supports. The reasons for discharge were death(88.5%) and refusal(8%). Home was the most frequent place of death(60%). Conclusion Home hospice service providers should be trained particularly in working with elders and in managing cancer pain. People need to be referred at an appropriate time for achieving goals of hospice. Community recognition of hospice services needs to be promo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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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개 독립된 가정호스피스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은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진단명, 돌보는 사람, 간호문제, 제공된 서비스 등을 파악하여 가정호스피스의 실태를 살펴보고 지역사회에 위치한 가정호스피스기관의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추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은 필요한 정보를 발췌하기 위하여 도구를 작성한 뒤 기관에서 보관하고 있는 기록지를 이용하여 도구에 정보를 옮기고 부호화하여 자료집을 만들어서 분석하였다. 정보발췌를 위해 사용된 기록지의 종류는 입원 기록지, 환자/가족사정 기록지, 간호방문기록지, 경과기록지 및 퇴원요약지였다.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호스피스 모형의 중심으로 제시되고 있는 가정호스피스의 서비스 전달에 관련된 제 현황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지역사회에 위치한 일개 가정호스피스 기관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일개 가정호스피스 기관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이 기관은 인천광역시의 독립된 가정호스피스기관으로 "인천호스피스"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천호스피스는 1994년 11월에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간호사가 상근하면서 실무를 담당하였고 운영이사회와 호스피스 팀이 조직되어 참여하였다.
또한 산소투여, 도뇨관관리, 위관영양, 장루 및 위루관리, 기관절개관리, 상처관리 등의 활동도 포함되어 가정호스피스를 위한 간호사의 교육과정에 이러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물품대여를 받은 경우는 15.9%로서 산소투여, 드레싱셑 공기침대, 흡인기, 관장튜브 등이었다. 이러한 기구를 가정에 대여함으로써 불필요한 병원 입원을 막을 수 있고 가정에서 환자의 증상을 관리하고 안위를 도모할 수 있었다고 본다.
더욱 값있게 된다고 하였다 [9]. 본 연구에서는 말기상태에 대해 대상자 102명중 서비스 시작 당시 환자가 알고 있었던 경우는 61명, 중간에 알게된 경우는 31명으로 9명은 알지 못하는 상태로 임종을 맞이하였다. 대상자중 서비스 시작단계에 말기상태를 몰랐던 사람의 약 3/4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말기상태에 대해 인지하게된 것은 호스피스 사업의 성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천호스피스의 사업을 시작한 1994년 11월부터 자료를 정리한 1999년 6월까지의 4년 8개월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고 종료된 환자 113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호스피스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정보발췌를 위해 사용된 기록지의 종류는 입원 기록지, 환자/가족사정 기록지, 간호방문기록지, 경과기록지 및 퇴원요약지였다. 분석항목은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과 질병관련 특성, 호스피스 서비스 이용에 관련된 사항, 사정된 간호문제와 제공된 간호활동, 서비스의 종결에 관한 사항으로서 SAS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및 범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단 자료가 정리된 기간에 유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였으나 목회자 1인이 상근요원으로 배치된 1997년 5월전 까지는 짧은 기간동안 사회복지사가 시간제로 근무한 외에는 간호사 1인이 유일한 상근인력이어서 사별가족의 돌봄은 1년에 1회 유가족모임을 하는 정도에 그쳤으므로 본 연구의 분석에서 사별 가족에 대한 서비스는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가족과 돌봄 관련문제로서 27.4%는 가족의 무관심과 과잉보호 같은 가족대응이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에도 가족소잔, 가족갈등, 경제적 어려움 등이 나타났다.호스피스 환자 가족 24명이 제시한 환자가 족의 간호시 문제사항으로 불안이 54.
4%에서 나타났다. 대상자의 약1/5이상에게 적용된 간호활동은 영적교제 36.3%, 식이교육 34.5%, 관장 32.7%, 체위변경 28.3%, 수액요법 27.4%, 욕창간호 19.5%였다 한편, 방광세척, 신체청결, 장루관리, 흡인 체위 배액, 기관절개관리, 위루관리, 방광훈련, 관절운동은 3%미만의 대상자에게 적용되어 드물게 수행된 간호활동이었다(Table 9).
수행된 간호활동으로는 29종류가 분류되었는데 113 명중 약물관리가 85%의 대상자에게 제공되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고 가족심 리지지는 77%, 환자심 리지지는 58.4%에서 나타났다. 대상자의 약1/5이상에게 적용된 간호활동은 영적교제 36.
제공된 간호활동으로는 약물관리, 가족심리지지, 환자 심리지지, 영적교제, 식이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나 환자와 가족의 문제순위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특히 약물관리의 대부분은 가장 빈번한 문제로 나타난 통증 조절을 위한 활동이었다. 가족심리지지와 환자 심리지지는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일반병원에서는 제공하기 어려운 활동으로서 가정에서 환자와 가족을 돌보므로 문제발견과 함께 중재도 할 수 있는 가정호스피스의 장점이라고 보겠다.
후속연구
가족심리지지와 환자 심리지지는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일반병원에서는 제공하기 어려운 활동으로서 가정에서 환자와 가족을 돌보므로 문제발견과 함께 중재도 할 수 있는 가정호스피스의 장점이라고 보겠다. 또한 산소투여, 도뇨관관리, 위관영양, 장루 및 위루관리, 기관절개관리, 상처관리 등의 활동도 포함되어 가정호스피스를 위한 간호사의 교육과정에 이러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물품대여를 받은 경우는 15.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앞으로 우리나라의 가정호스피스를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호스피스 기관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가정호스피스기관의 운영에 관련된 제 측면의 연구도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국적 가정호스피스 서비스의 정착과 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행된 간호활동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객관화된 자료를 기록지에서 도출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간호활동의 효과와 미충족 간호요구에 대한 추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앞으로 우리나라의 가정호스피스를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호스피스 기관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가정호스피스기관의 운영에 관련된 제 측면의 연구도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우리나라의 가정호스피스를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호스피스 기관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가정호스피스기관의 운영에 관련된 제 측면의 연구도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국적 가정호스피스 서비스의 정착과 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호스피스전달체계로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입원하도록 하고 말기상태의 대부분을 집에서 가족과 함께 호스피스 팀의 도움을 받으며 지낼 수 있는 가정호스피스를 중심으로 한 모형을 제시하여4] 가정호스피스가 강조되었다. 이러한 서비스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황을 검토하고 여기에 기초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한편 의사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서 통증관리에 대한지식 정도가 부족함을 지적한 바 있오몌 15] 이들 의료진과 환자 및 가족의 무지와 편견 때문에 암환자의 통증 조절이 잘 안된다고 하예 16] 병원서비스 뿐 아니라가정간호를 받고 있는 환자의 통증조절을 위해 의료인은 물론이며 가족과 환자를 교육하는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암의 병변과 관련된 통증조절을 위해 마약성 진통제 사용을 위해 환자의 진료의사와 가정호스피스 간호사간의 연계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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