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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간호사 배치후 교육시 프리셉터쉽 적용 사례연구
The Effect of Preceptorship on OJT(On the Job Training) of New Nurse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12 no.4, 2000년, pp.546 - 559  

김창희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김혜숙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조혜성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이순옥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함형미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  박미미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receptorship on On the Job Training of new nurses. The research design was a retrospective survey and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The subjects were 49 entry nurses and 49 precepto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eburary 1, 1998 to Decemb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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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일정 수련기간 동안 인력문제와 신규 간호사의 직접 수행에 대한 책임 소재의 문제 등 여러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 계발 차원에서 수습기간 동안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를 1:1로 짝을 지워 교육하는 프리셉터쉽을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그러나 본 제도의 적용을 결정한 1998년 1월 당시 국내에서는 프리셉터쉽을 병원 실무에 적용한 사례 보고가 없어 계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보완을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보다 효율적인 신규간호사 교육 제도로 채택한 프리셉터쉽의 적용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수원시내 소재 일개 3차 의료 기관에서 1998년 근무를 시작한 신규간호사와 이들의 프리셉터 각각 49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1998년 2월 1일부터 1998년 12월 1일까지이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 배치 후 교육에 프리셉터쉽을 적용함으로써 나타난 장․단점 및 적용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프리셉터쉽 적용 후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의 교육만족 정도와 반응, 교육 후 신규간호사의 직장생활 만족정도를 파악하는 사후조사연구와 프리셉터쉽 적용 전․후 preceptor들의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는 단일군 사전-사후 조사연구로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부가 주관하는 2주간의 신규간호사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각 간호단위에 배치된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쉽의 이론적 배경과 운영지침을 설명들은 프리셉터가 1:1로 짝이 되어 근무 시작일로부터 3개월간 근무번을 같이 하여 교육시키는 수련과정을 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를 효과적으로 교육시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자 채택한 프리셉터쉽의 적용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일정 수련기간 동안 인력문제와 신규 간호사의 직접 수행에 대한 책임 소재의 문제 등 여러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 계발 차원에서 수습기간 동안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를 1:1로 짝을 지워 교육하는 프리셉터쉽을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그러나 본 제도의 적용을 결정한 1998년 1월 당시 국내에서는 프리셉터쉽을 병원 실무에 적용한 사례 보고가 없어 계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보완을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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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병원중 간호단위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은 몇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가? 이에 신규간호사의 간호행위 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간호 단위 실습교육은 필수과정이라고 여겨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병원중 간호단위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은 31%에 불과한 것으로 보고되어(임상간호사회, 1993) 양질의 간호제공을 어렵게 한다.
의료기관에서 신규간호사를 선발할 때, 환자간호 업무능력이 다소 부족한 사람을 채용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때까지 그들을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할 경우가 종종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다수 간호학생의 실습이 주로 관찰에 의존하고 있고, 교육받은 병원과 근무 병원의 차이로 인해 졸업간호 사들이 졸업직후 간호단위에서 독립적으로 일할 준비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의료기관에서는 신규간호 사를 선발할 때 환자간호 업무능력이 다소 부족한 사람을 채용하여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때까지 그들을 훈련 시키는 것이 필요할 경우가 종종 있다(이정애, 1997).
신규간호사의 직무 오리엔테이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신규간호사 오리엔테이션은 교육 주제에 따라 병원, 간호부, 간호단위 각각의 오리엔테이션으로 구분되거나 근무할 기관의 전반적인 목적과 기능을 알려주는 유도훈련과정(induction training)과과 특정 업무수행과 관련된 직무 오리엔테이션(job orientation)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 중 직무 오리엔테이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규직원의 배치 부서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신규간호사의 교육 요구를 고려하면서 부족한 임상 간호 경험을 보완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문희자, 변창자, 박성애, 1997; 김미애 등,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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