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receptorship on On the Job Training of new nurses. The research design was a retrospective survey and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The subjects were 49 entry nurses and 49 precepto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eburary 1, 1998 to Decemb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receptorship on On the Job Training of new nurses. The research design was a retrospective survey and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The subjects were 49 entry nurses and 49 precepto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eburary 1, 1998 to December 1, 1998. One questionnair applied in this study consisted of general characteristics, the responses of new entry nurses and their preceptors and their qualities. The other questionnair consisted of job satisfaction of new entry nurses and preceptors and their competencies. The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ies, mean score, standard deviation, t-test, and ANOV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Preceptees's responses were that the nurses' affiliation of unit, cooperation of other nurses, and competencies of nursing skills improved after OJT applied preceptorship. 2) Preceptors's answers were that precepto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continuing education. 3) While preceptees's job satisfaction scores were high in interaction,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 they were low in autonomy and pay. 4) Pre-competency scores were the same as post-competency scores. 5) After preceptorship, preceptors responded that their nursing skill & communication competency increased, but their nursing administration competency decreased. 6) Finally, preceptorship's other effects were as follows: (1) Checklists for preceptee education at the nursing unit were developed separately. (2) It was proved that 'preceptor interview note' was effective on manage preceptorship. (3) We obtained duty overlap periods; medicalsurgical units-1 month, 5 ICU-2 months, operation room-3 months. (4) We prepared a preceptor program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receptorship on On the Job Training of new nurses. The research design was a retrospective survey and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The subjects were 49 entry nurses and 49 precepto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eburary 1, 1998 to December 1, 1998. One questionnair applied in this study consisted of general characteristics, the responses of new entry nurses and their preceptors and their qualities. The other questionnair consisted of job satisfaction of new entry nurses and preceptors and their competencies. The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ies, mean score, standard deviation, t-test, and ANOV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Preceptees's responses were that the nurses' affiliation of unit, cooperation of other nurses, and competencies of nursing skills improved after OJT applied preceptorship. 2) Preceptors's answers were that precepto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continuing education. 3) While preceptees's job satisfaction scores were high in interaction,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 they were low in autonomy and pay. 4) Pre-competency scores were the same as post-competency scores. 5) After preceptorship, preceptors responded that their nursing skill & communication competency increased, but their nursing administration competency decreased. 6) Finally, preceptorship's other effects were as follows: (1) Checklists for preceptee education at the nursing unit were developed separately. (2) It was proved that 'preceptor interview note' was effective on manage preceptorship. (3) We obtained duty overlap periods; medicalsurgical units-1 month, 5 ICU-2 months, operation room-3 months. (4) We prepared a preceptor program based on the study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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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일정 수련기간 동안 인력문제와 신규 간호사의 직접 수행에 대한 책임 소재의 문제 등 여러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 계발 차원에서 수습기간 동안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를 1:1로 짝을 지워 교육하는 프리셉터쉽을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그러나 본 제도의 적용을 결정한 1998년 1월 당시 국내에서는 프리셉터쉽을 병원 실무에 적용한 사례 보고가 없어 계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보완을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보다 효율적인 신규간호사 교육 제도로 채택한 프리셉터쉽의 적용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수원시내 소재 일개 3차 의료 기관에서 1998년 근무를 시작한 신규간호사와 이들의 프리셉터 각각 49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1998년 2월 1일부터 1998년 12월 1일까지이다.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 배치 후 교육에 프리셉터쉽을 적용함으로써 나타난 장․단점 및 적용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프리셉터쉽 적용 후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의 교육만족 정도와 반응, 교육 후 신규간호사의 직장생활 만족정도를 파악하는 사후조사연구와 프리셉터쉽 적용 전․후 preceptor들의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는 단일군 사전-사후 조사연구로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부가 주관하는 2주간의 신규간호사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각 간호단위에 배치된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쉽의 이론적 배경과 운영지침을 설명들은 프리셉터가 1:1로 짝이 되어 근무 시작일로부터 3개월간 근무번을 같이 하여 교육시키는 수련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를 효과적으로 교육시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자 채택한 프리셉터쉽의 적용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일정 수련기간 동안 인력문제와 신규 간호사의 직접 수행에 대한 책임 소재의 문제 등 여러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 계발 차원에서 수습기간 동안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를 1:1로 짝을 지워 교육하는 프리셉터쉽을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그러나 본 제도의 적용을 결정한 1998년 1월 당시 국내에서는 프리셉터쉽을 병원 실무에 적용한 사례 보고가 없어 계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보완을 위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제안 방법
3개월의 프리셉터쉽 과정이 끝난 프리셉터들과 교육 수간호사, 간호팀장, 간호부장이 함께 모이는 간담회를 총 3회 실시하였다. 간담회에서는 프리셉터 각자의 소감과 향후 운영에 반영할 내용을 토론하였다.
① 프리셉터가 신규간호사를 지도할 실무지침이 될 수 있도록 간호단위별 특성을 살린 신규간호사 교육 Checklist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④ 1년간의 프리셉터쉽 적용을 통하여 본 간호부는 프리셉터쉽의 실무유용성이 있다고 평가하였고 보다 효율적인 신규간호사 교육을 진행하고 본 프로그램을 보완하기 위해 연구결과를 근거로 프리셉터 담당자 교육을 계획하였다.본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프리셉터쉽 적용 전후 프리셉터들의 임상수행능력 변화정도는 설문지 회수율의 차이가 컸기 때문에 신뢰도의 문제가 예상되어 통계적 검정을 하지 않았다. 단, 항목별과 요인별 평균을 이용하여 프리셉터 역할 수행 후 변화와 앞으로 경력간호사 교육에 참고할 내용을 파악하였다. 프리셉터들은 기술적 능력 면에서 기술적 간호, 투약, 검사전 환자 준비, 타 간호사의 도움 요청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수간호사가 지속적으로 프리셉터의 교육방향과 내용을 관리하고 문제발생 시마다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며 이 과정에 관한 보고체계를 갖추고자 ‘프리셉터 면담일지’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하였다. 방법은 1주일마다 프리셉 터가 신규간호사 교육 중 문제점과 제안 사항, 지도한 내용, 간호부에 요구할 내용을 기록해서 수간호사에게 보고하면 수간호사는 프리셉터와의 면담을 통해 지속적 으로 신규간호사의 교육방향을 지도하고, 관리 및 지도 내용을 추가 기록하여 간호팀장에게 보고한다.
자료수집기간은 1998년 2월 1일부터 1998년 12월 1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에 사용한 도구는 세 가지이다. 프리셉터쉽 운영평가 설문지는 프리셉터용 (Chronbach`s α=.85)과 신규간호사용(Chronbach`s α=.75)으로 구분하여 프리셉터의 자질, 적당한 프리셉터쉽 기간, 장․단점, 효과, 요구사항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신규간호사 직장생활만족 설문지는 1978년 Stamps등 3인이 개발한 도구를 박성애와 윤순녕 (1992), 김조자와 박지원(1988), 박광옥(1994), 이상 금과 박정호(1996)가 제시한 간호사의 직무만족 결정 요인을 참고로 본 연구자들이 전문직관, 상호작용, 자율성, 행정 및 조직, 보수, 직무내용의 6개 요인, 총 27개 문항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프리셉터쉽 적용에 앞서 연구자들은 문헌고찰과 국내외 사례를 살펴본 후 프리셉터의 자격, 프리셉터쉽 운영기간, 각 부서의 준비사항(근무표, 타 간호사의 협조사항 등), 프리셉터쉽 도입배경과 용어 정의, 프리셉터/ 간호단위 수간호사/ 교육수간호사 각각의 역할에 대한 운영지침을 마련하여 전체 간호단위에 공지하였고, 운영지침과 예상되는 이점에 관하여 신규간호사가 배치될 간호단위 수간호사와 프리셉터에게 별도로 총 90분간 운영방법을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신규간호사가 근무를 시작한 지 3개월째 프리셉터쉽 운영평가서와 신규간호사 직장생활만족 설문지를 신규간호 사와 프리셉터 각 49명에게 배부하여, 각각 44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89.8%). 프리셉터의 임상수행능력 자가평가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사전조사의 경우 배부 및 수거를 할 때 사용목적을 분명히 밝히지 못한 이유로 회수율이 59.
연구대상은 수원시 소재 일개 3차 의료기관에서 1998년 2월부터 8월중 근무를 시작한 신규간호사 49명과 같은 간호단위에 근무하는 프리셉터 49명이다.
본 연구는 보다 효율적인 신규간호사 교육 제도로 채택한 프리셉터쉽의 적용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수원시내 소재 일개 3차 의료 기관에서 1998년 근무를 시작한 신규간호사와 이들의 프리셉터 각각 49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1998년 2월 1일부터 1998년 12월 1일까지이다. 연구도구는 본 연구자들이 구성한 프리셉터쉽 운영평가 설문지와 박성애와 윤순녕(1992), 김조자와 박지원(1988), 박광옥 (1994), 이상금과 박정호(1996)가 제시한 간호사의 직무만족 영향 요인을 참고로 본 연구자들이 재구성한 신규간호사 직장생활만족 설문지, 그리고 이원희 등 (1995)이 번역한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1998년 2월 1일부터 1998년 12월 1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에 사용한 도구는 세 가지이다. 프리셉터쉽 운영평가 설문지는 프리셉터용 (Chronbach`s α=.
데이터처리
연구도구는 본 연구자들이 구성한 프리셉터쉽 운영평가 설문지와 박성애와 윤순녕(1992), 김조자와 박지원(1988), 박광옥 (1994), 이상금과 박정호(1996)가 제시한 간호사의 직무만족 영향 요인을 참고로 본 연구자들이 재구성한 신규간호사 직장생활만족 설문지, 그리고 이원희 등 (1995)이 번역한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과 전산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과 기타 단답식 문항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신규간호사의 직장생활만족 정도와 프리셉터의 임상수행 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신규간호사의 학력, 근무 부서에 따른 직장생활만족 정도는 unpaired t-test를 사용하여 검정하였고 프리셉터의 경력, 근무 부서, 학력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는 ANOVA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사용한 통계적 기법은 기술통계, unpaired t-test, ANOVA이다. 일반적 특성과 기타 단답식 문항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신규간호사의 직장생활만족 정도와 프리셉터의 임상수행 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신규간호사의 학력, 근무 부서에 따른 직장생활만족 정도는 unpaired t-test를 사용하여 검정하였고 프리셉터의 경력, 근무 부서, 학력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는 ANOVA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사용한 통계적 기법은 기술통계, unpaired t-test, ANOVA이다. 일반적 특성과 기타 단답식 문항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신규간호사의 직장생활만족 정도와 프리셉터의 임상수행 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85이었다. Preceptor의 임상수행 능력 자가평가 설문지는 이원희 등(1995)이 Nelson`s Nurse Competency Inventory를 번역하여 수정 보완한 간호행위 수행능력 측정도구를 저자의 동의를 얻어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행정능력(14문항), 의사소통능력 (10문항), 기술적능력(10문항) 등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Likert Scale 5점 척도로 측정한다.
연구대상은 수원시내 소재 일개 3차 의료 기관에서 1998년 근무를 시작한 신규간호사와 이들의 프리셉터 각각 49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1998년 2월 1일부터 1998년 12월 1일까지이다. 연구도구는 본 연구자들이 구성한 프리셉터쉽 운영평가 설문지와 박성애와 윤순녕(1992), 김조자와 박지원(1988), 박광옥 (1994), 이상금과 박정호(1996)가 제시한 간호사의 직무만족 영향 요인을 참고로 본 연구자들이 재구성한 신규간호사 직장생활만족 설문지, 그리고 이원희 등 (1995)이 번역한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과 전산 통계처리 하였다.
성능/효과
2) 프리셉터쉽 적용 후 신규간호사들이 5점 척도에 평균 4점 이상의 만족을 보인 문항은 근무 부서에 대한 소속감, 타 간호사들과의 협조, 임상수행능력(실기) 향상, 인간관계기술 향상이었다.
3) 프리셉터쉽 운영이 프리셉터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3) 프리셉터쉽 적용 후 프리셉터들이 5점 척도에 평균 4점 이상의 만족을 보인 문항은 프리셉터쉽 적용 프로그램이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과 수행능력에 도움이 되었다와 수간호사가 지지적이었다 이다.
4) 프리셉터쉽 적용 교육 후 신규간호사들은 상호작용과 행정 및 조직에 대해서는 4점 척도에 3.40, 3.39의 만족 정도를 보인 반면 자율성과 보수에 대해서 2.95, 2.75의 만족정도를 나타내었다. 문항별로는 의사결정 참여기회, 복지, 간접간호활동, 직접간호제 공시간, 환자간호에 관한 의견교환에 대한 만족정도의 평균점이 타 문항에 비해 낮았고, 교육수준별로는 4년제 졸업간호사가 3년제 졸업간호사보다 직무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근무 부서별로는 병동근무 신규간호사가 특수부서 신규간호사보다 상호작용과 자율성에 대한 만족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5) 프리셉터쉽 적용 전후 프리셉터의 임상수행능력은 항목별, 요인별 평균 점수를 비교하였는데 프리셉터는 프리셉터쉽 적용 후 자신의 기술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은 향상된 것으로 평가하였고, 행정능력은 적용 전보다 낮게 자가 평가하였다.
② 프리셉터쉽 운영기간 동안 신규교육 및 평가관리의 근거자료로 사용한 프리셉터 면담일지는 행정팀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③ 운영결과를 근거로 의료원에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의 중복근무기간을 요청한 결과 병동은 1개월, ICU는 2개월, 수술실은 3개월간의 중복근무기간을 확보함으로써 신규간호사 교육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마련하였다.
21)보다 상호작용과 자율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한 신규 간호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는 비교해 볼 자료가 없으나 본원 경력이 만 1년 이상이 된 간호사 80명을 조사한 결과와 비교했을 때 상호작용(그룹결속력), 행정 및 조직, 직무내용 부문에서 신규간호사의 만족정도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5의 만족정도를 나타내었다. 문항별로는 의사결정 참여기회, 복지, 간접간호활동, 직접간호제 공시간, 환자간호에 관한 의견교환에 대한 만족정도의 평균점이 타 문항에 비해 낮았고, 교육수준별로는 4년제 졸업간호사가 3년제 졸업간호사보다 직무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근무 부서별로는 병동근무 신규간호사가 특수부서 신규간호사보다 상호작용과 자율성에 대한 만족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00)이었다<표 2>. 신규간호사들은 학생 때 배운 이론과 지식이 신규간호사 업무에 도움이 된 정도는 5점 척도에 평균 3.69이었고 실습 동안에 경험한 내용들이 도움이 된 정도는 평균 3.33이었다<표 2>. 그밖에 서술된 내용을 살펴보면 신규간호사들은 1:1 교육을 받음으로 인해 즉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점, 프리셉터로부터 책임감 있게 원칙을 적용한 간호기술을 배운 점을 좋게 평가하였고 성의 있는 교육을 받은 것 같다고 응답하였다.
39이었다. 유의수준 1%에서 4년제 졸업간호사(m=3.20)가 전문대졸업 간호사(m=2.68)보다 직무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유의수준 5%에서 병동근무 신규간호사(m=3.49)가 특수 부서 근무 신규간호사(m=3.21)보다 상호작용과 자율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한 신규 간호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는 비교해 볼 자료가 없으나 본원 경력이 만 1년 이상이 된 간호사 80명을 조사한 결과와 비교했을 때 상호작용(그룹결속력), 행정 및 조직, 직무내용 부문에서 신규간호사의 만족정도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셉터쉽 적용 후 신규간호사의 직장생활만족 정도는 <표 5, 6>과 같다. 자율성과 보수 만족도는 4점 척도에 평균 2.95, 2.75이고, 상호작용(그룹 결속력)과 행정 및 조직 만족도는 평균 3.40, 3.39이었다. 유의수준 1%에서 4년제 졸업간호사(m=3.
총 경력, 근무 부서(병동, 특수부서), 학력에 따른 프리셉터의 임상수행능력은 고 경력자, 병동 근무자, 4년제 졸업자의 업무수행능력 평균 점수가 타 그룹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표 8>.
단, 항목별과 요인별 평균을 이용하여 프리셉터 역할 수행 후 변화와 앞으로 경력간호사 교육에 참고할 내용을 파악하였다. 프리셉터들은 기술적 능력 면에서 기술적 간호, 투약, 검사전 환자 준비, 타 간호사의 도움 요청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의사소통능력 측면은 동료나 타 직원들에게 예의 있게 대할 수 있다고 답하였고, 행정능력 측면은 환자의 반응을 신속히 보고하는 일과 타 간호사를 돕는 것이 자신 있다고 응답하였다.
프리셉터쉽 적용 후 신규간호사들이 5점 척도에 평균 4점 이상의 만족을 보인 문항은 근무부서에 대한 소속감 (m=4.29), 타 간호사들의 협조(m=4.26), 임상수행능력(실기) 향상(m=4.12), 인간관계기술 향상 (m=4.00)이었다<표 2>. 신규간호사들은 학생 때 배운 이론과 지식이 신규간호사 업무에 도움이 된 정도는 5점 척도에 평균 3.
프리셉터쉽 적용 후 프리셉터들이 5점척도에 평균 4점 이상의 만족을 보인 문항은 프리셉터쉽이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과 수행능력에 도움이 되었다와 수간호사가 지지적이었다 이다. 프리셉터들은 타 간호사들이 비교적 협조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으며(m=3.
8%). 프리셉터의 임상수행능력 자가평가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사전조사의 경우 배부 및 수거를 할 때 사용목적을 분명히 밝히지 못한 이유로 회수율이 59.2%로 저조하였고, 사후조사 회수율은 100%가 되어 본 연구결과 해석에 제한 요인이 되었다.
후속연구
4) 프리셉터에게 간호기술은 물론 교육자로서의 자질, 의사소통, 문제해결 방법, 행정적 업무처리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프리셉터 담당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문헌고찰을 통해 프리셉터쉽 도입은 우수한 신규간호사를 양성하는 효과 뿐만 아니라 경력간호사의 계속교육의 일환으로 간호사들이 자신의 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지적인 자극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간호교육 담당자들은 Dibert & Goldenberg(1995)의 제안대로 프리셉터의 역할, 프리셉터쉽 운영의 장점과 손실, 학습의 결과를 분명히 밝히고 신규간호사와 프리셉 터에 대한 실제적인 이득과 잠재적인 이득을 계산해 보고, 프리셉터의 역할과 자질, 프리셉터 선발방법, 프리셉터 역할을 준비시키는 방법에 관하여 국내병원 환경에 적합한 운영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6%)이 학사 또는 대학원 과정 중이었다. 주목할 점은 RN-BSN 과정중인 신규간호사의 경우 신규 교육기간과 학업이 중복되면서 프리셉터와 신규간호사 모두 스트레스가 많고 근무초기에 평일 밤 근무에 필요한 간호업무를 충분히 배울 수 없는 단점이 있어 향후 제고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프리셉터의 근무경력은 3~5년 미만이 23명 (4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병원중 간호단위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은 몇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가?
이에 신규간호사의 간호행위 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간호 단위 실습교육은 필수과정이라고 여겨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병원중 간호단위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은 31%에 불과한 것으로 보고되어(임상간호사회, 1993) 양질의 간호제공을 어렵게 한다.
의료기관에서 신규간호사를 선발할 때, 환자간호 업무능력이 다소 부족한 사람을 채용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때까지 그들을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할 경우가 종종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다수 간호학생의 실습이 주로 관찰에 의존하고 있고, 교육받은 병원과 근무 병원의 차이로 인해 졸업간호 사들이 졸업직후 간호단위에서 독립적으로 일할 준비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의료기관에서는 신규간호 사를 선발할 때 환자간호 업무능력이 다소 부족한 사람을 채용하여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때까지 그들을 훈련 시키는 것이 필요할 경우가 종종 있다(이정애, 1997).
신규간호사의 직무 오리엔테이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신규간호사 오리엔테이션은 교육 주제에 따라 병원, 간호부, 간호단위 각각의 오리엔테이션으로 구분되거나 근무할 기관의 전반적인 목적과 기능을 알려주는 유도훈련과정(induction training)과과 특정 업무수행과 관련된 직무 오리엔테이션(job orientation)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 중 직무 오리엔테이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규직원의 배치 부서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신규간호사의 교육 요구를 고려하면서 부족한 임상 간호 경험을 보완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문희자, 변창자, 박성애, 1997; 김미애 등,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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