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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평가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Course Evalu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3 no.1, 2000년, pp.92 - 98  

이혜진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부) ,  문일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부) ,  홍대식 (연세대학교 기계전자공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강의 평가제의 실례를 통해서 강의 평가제가 교수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5학기 동안 동일 학과의 강의 평가를 분석한 결과, 각 교수별로는 차이가 있었지만 평균점수는 전반적으로 향상되었고 어느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진전이 없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강의 평가의 실시 목적에 부합되는 결과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몇 가지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또한 외국 대학의 설문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나라 대학에서 실시하는 강의 평가제의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강의 평가제는 신중하게 운영되어야 하며, 반드시 교수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한다. 미국의 경우 강의 평가제가 교수의 평가 수단으로 사용되면 많은 부작용이 따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analyzed the result of course evaluation in a department for five semesters. The results of the students' course evaluation varied on individual lecturer, however the average score was improved initially and it was saturated after several semesters. Based on these results, we suggest severa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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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오늘날의 대학은 연구 및 교육 부문에서 대학 밖의 전문 연구 기관과 경쟁하여야 하며 자기 개발을 통하여 자신의 위치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강의 평가제는 대학의 경쟁력 재고와 교육의 질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필자는 현재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실시를 주체하고 있는 국내 대학교의 강의 평가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동일 학과에서 매 학기말에 실시하는 강의 평가제를 기반으로 5학기간에 걸쳐, 교수 7명에 대한 평가 결과를 점수로 산줄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수들이 수업을 대하는 태도에 강의 평가제가 어떻게 피드백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 따라서, 필자는 현재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실시를 주체하고 있는 국내 대학교의 강의 평가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동일 학과에서 매 학기말에 실시하는 강의 평가제를 기반으로 5학기간에 걸쳐, 교수 7명에 대한 평가 결과를 점수로 산줄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수들이 수업을 대하는 태도에 강의 평가제가 어떻게 피드백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 다음은 미국 Carnegie Mellon 대학의 강의 평가 설문 문항이다. 이 대학은 이와 같이 각기 다른 설문 문항을 만들어 여러 단계에 걸친 평가를 함으로써 탈획일화된 설문 문항을 유형별로 개발한 예로써 우리나라 대학의 획일적인 방법과 비교해 볼 만하다. 예를 들면 다음의 표 2와 표 3 에서와 같이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형태의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같은 수강 과목이라 할지라도 다른 형태의 설문지를 선택하여 강의에 대한 평가를 여러 번 반복적으로 행한다.
  • 평가의 목적은 향후 정착될 강의 평가에 대한 대비로서 간단하면서도 충분한 강의 평가 자료의 개발 및 평가를 위해 개발되었다. 평가는 무기명평가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고 평가 항목은 크게 강의의 질, 학습량, 교수-학생 상호 작용, 강의의 만족도, 강의의 계획성, 교재의 적합성 및 효과성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평가 그 자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다. 교육자인 교수가 피교육자인 학생의 평가를 받는다는 사실 자체가 전통적 교육관으로 보아서는 수용하기 어려우며 학생들 또한 교수의 강의를 평가할 수 있을 만큼 성숙되어 있지 못하다는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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