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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EEK 인증을 대비한 프로그램 교육목적 및 학습성과 설정
Determination of the Educational Objectives and the Outcomes of the Program for Preparing ABEEK Accredit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3 no.2, 2000년, pp.51 - 60  

박강 (명지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정국 (명지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박재현 (명지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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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발족되어 각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작업이 시작되었으나 이를 준비해야 하는 교수진들은 인증 준비절차에 대한 실무적인 사례가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전체 인증 준비과정 중에서 프로그램 교육목적과 학습성과를 선정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교육목적은 교육수요자들의 요구, 교육기관의 교육목적 및 특성, 프로그램별 특성을 반영한 구체적이고 평가 가능한 목적이어야 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한 12가지 학습성과에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는 학습성과를 추가하여 완성하였다. 프로그램 교육목적과 학습성과는 각 과목의 교육목적 및 교육기관의 교육목적들 간에 서로 연관성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상관관계분석표를 통하여 연관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Accreditation Board of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ABEEK) started its accreditation procedures, the faculty still have difficulties in preparing the accreditation because there are little practical examples of the preparing procedure. This paper explains the practical procedure to d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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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그리고 이들 교육목적간의 연계성을 분석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이들 과정이 적용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육목적의 설정과정을 설명하고 학습성과를 해석하여 자기 전공에 맞는 수준을 설정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교육목적간의 연계성을 분석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이들 과정이 적용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표 1에 나타난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 중 기준 1과 기준 2에 관련되는 프로그램의 교육목적과 학습성과의 선정에 관한 실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서 프로그램이라고 함은 학과단위, 또는 학부 내의 전공 단위를 지칭하는 말이다.
  • 여기서 프로그램 교육목적이 해당 교육기관 교육목적을 성취하는데 관계가 많으면 2점, 관계가 있으면 1점, 관계가 없으면 0점을 부여하여 각 행별로 합계를 계산함으로써 상관관계를 알아볼 수 있다. 여기서 0, 1, 2 점의 삼단계 채점방식을 사용한 이유는 분석표 작성시 정성적 상관관계가 주관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단계를 많이 만드는 것이 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단계를 되도록 단순화하여 채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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