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목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전략적 접근
A Study of Strategic Approach for Course and Program Outcomes Assess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2, 2007년, pp.73 - 86  

김정식 (목포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인증평가 시스템과 공학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공학교육의 현 상황을 돌아보고, 대학 현장의 교육환경과 출판물, 연구 논문 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공학교육 평가 시스템에서 개선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공학교육인증이 시행된 지 벌써 5년이 지났다. 공학교육인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학습성과의 평가이다. 학습성과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속에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질은 학생들이 그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나서 어떤 능력이 생겼는가를 판단하는 측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과정중심의 교과과정 평가이기 보다는 결과중심의 교과과정을 중시하는 공학교육의 특수한 성격에 따라 생긴 용어이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개인별 학생의 평가는 아니지만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타당한 평가가 된다. 이러한 평가 전략은 교육평가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적절히 갖춘 평가도구를 선택하는 새로운 평가 접근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directions to improve engineering education and the assessment system of our country. For this object, the present situ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assessment system in Korea have been reviewed and next, for those of study, the research papers and public...

주제어

참고문헌 (14)

  1. 곽병선(1988). 교육과정. 배영사 

  2. 김 종서 외 (198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3. 성태제(2001).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4. 황정규(1998).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5. Abi, Aghayere.(2004). Use of Ongoing Assessment of Intended Learning Outcomes to Evaluate Effectiveness of Online and On campus Delivery of a Structural Analysis Course. ASEE Annual Conference, Salt Lake City: Teaching and Learning (JoSoTL), Vol 3, Number 2 

  6. ASEE(2005). Proceedings of the 2005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Session 3649 

  7. Morgan, J. N. & Tallman, G. D.(2002).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assessment of Course Learning Outcomes: Working Paper Serie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Northern Arizona University. Flagstaff, AZ 

  8. Norris, J. M.(2002). Progress in Assessing and Improv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in Academic, Washington DC: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9. Rogers, G. M.(2003). Introduction to Assessment Methods. TIE workshop 

  10. Rogers, G. M.(2003). V.p. of Institutional Research, Planning and Assessment. Rose-Hulrnan Univ. Nov.18-19 

  11. Sekhar, C. R. et al.(2005). Academic Quality Management Based Assessment, Proceedings of the 2005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Session 3548 

  12. http://swe.spsu.edu/ABET/FCAR_reports/Fall%202005/hPournaghshband/FCAR2313.doc 

  13. httpv/swe.spsu.edu/ABET/ Assessments/ original_docs/May20_MappingOfAssignmentMethodsToProgramOutcomes.doc 

  14. http://swe.spsu.edu/ABET / Assessments/original_docs/May20_MappingOfAssignmentMethodsT oCurriculumObjectives1-4.do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