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7, 2018년, pp.315 - 324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and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for program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included 256 nursing students at K college, an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October 30 to December 22, 2017. Data was analyzed with SPSS WIN 20.0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과기반 교육이란? | 2017년부터 시작된 3주기 간호 교육인증평가에서는 지난 2주기를 통해 구축한 학습성과기반 교육체제의 안정적인 운영과 성과기반 교육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강화하였다[1]. 성과기반 교육이란 교육의 결과로 기대되는 학습성과를 학위과정 교육목표와 부합하도록 설정한 후 그 학습성과를 성취하도록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학생의 학습성과 달성여부를 평가함으로서 졸업생들의 능력을 보장하고자 하는 교육패러다임이다[2].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평가원이 제시한 12개의 프로그램학습성과와 대학의 비전, 교육목표, 지역사회의 특성, 보건의료 환경 변화 등을 반영하여 간호교육기관별 프로그램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 |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서는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교과목 CQI, 교육목표 달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활용한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와 같이 교육의 주체인 학생들의 교육요구를 반영하여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평가한다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과정 관리 체계가 마련될 것이라 사료된다. | |
프로그램학습성과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개념이해 뿐만 아니라, 요구분석을 통해 최우선 역량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에 적용시키고 학습자의 다양한 교육요구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여야하는 이유는? | 프로그램학습성과는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역량은 단순히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만이 아니라 학생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기술, 전략 등을 재조정하고 능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3]. 학습성과는 교수자에게는 교육 내용, 방법, 평가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며 학생에게는 효과적인 학습계획 수립과 현재 자신의 성과와 성취수준을 확인하는 지표가 된다[4]. 따라서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학습성과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개념이해 뿐만 아니라, 요구분석을 통해 최우선 역량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에 적용시키고[5]학습자의 다양한 교육요구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여야 한다[6]. |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Certification Criteria and Handbook, 2017, Available From :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accessed Jan., 28, 2018)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Certification Criteria and Handbook, KTC2015, Available From : http://www.abeek.or.kr/intro/stendard(accessed Feb., 10, 2018)
M. J. Park, "New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4, no. 6, pp. 173-197, 2008. DOI: https://doi.org/10.15708/kscs.26.4.200812.008
S. Kim,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4, no. 2, pp. 89-92, 2012. DOI: https://doi.org/10.3946/kjme.2012.24.2.89
M. H. Cho, "A Study on a Modified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Model for Inexperienced Learners: Focus on Teacher Competencies for SMAR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2015.
S. I. Park, C. I. Lim, G. K. Lee, J. L. Choi, Principles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p.23-47, Kyoyookgwahaksa. 2012.
D. Y. Cho, "Exploring How to Set Priority in Need Analysis with Survey",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5, no. 11, pp. 165-187, 2009.
Borich, G, D. "A Need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 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1, no. 3, pp. 39-42, 1980. DOI: https://doi.org/10.1177/002248718003100310
O. G. Mink, J. M. Shultz, B. P. Mink,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1991.
E. J. Cho, J. J. Sun, O. H. Kim, "Educational Needs of Program Outcomes among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5(B), pp. 2819-2839, 2014.
S. Y. Jung, E. K. Lee, "Educational Needs of Nursing Students about Program Outcom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0, pp. 1-25.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0.1
O. H. Yoon, 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pp. 169-175, YSW pub, 2017.
S. M. Nam, "A Development of a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 based on Course Embedded Assessment for Nursing Education" doctoral thesis, Kyungnam University, Kyungnam, 20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orkshop for development of outcome-based nursing curriculum (Issue Brief no. RR 2013-07-02), 2013.
Y. J. Lim,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Burnou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6, pp. 461-474,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6.461
I. S. Kown,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25-33,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sne.2012.18.1.025
D. T. Lee, S. H. Baik, J. K. Choi, "Education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vol. 3, no. 1, pp. 25-36, 2013.
C. Mackintosh, "Caring : the socialization of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 : A longitudinal qulitative descrip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43, no. 8, pp. 953-962, 2006. DOI: https://doi.org/10.1016/j.ijnurstu.2005.11.006
E. J. Kim, J. Y. Lim, K. W. Choi, "The correla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decision making styl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4, no. 2, pp. 144-149, 2008.
E. M. Ji, J. H. Lee,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2, pp. 1125-1140, 2014.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143-154,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