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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4 no.1, 2000년, pp.1 - 12
채선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The purposes of this thesis are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environment of characters through comprehensive approach to analyze its use and strategies in apparel brands. As a method to accomplish this research, fashion related articles, documents and magazines are used along with marketing re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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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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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캐릭터의 유형은 크게 광고 및 프로모션 캐릭터, 이벤트 캐릭터, 애니메이션 캐릭터, 팬시 캐릭터, 스타 캐릭터, 브랜드 캐릭터, 코포레이트(cooperate) 캐릭터로 분류할 수 있다. | |
N세대의 폭발적 구매력은 어떤 예시에서 볼 수 있는가? | 특히 국내에서 연간 10조원 이상의 구매력을 뿜어내는“바잉 파워(buying power)”를 지닌 1천만명의 인구분포를 이루는11) N세대는 패션업체에게 어느 시대보다 중요한 구매집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들의 폭발적 구매력은 두산타워, 밀리오레의 성공이나 영고객을 잡기위한 백화점들의“신세대 전용카드”의 예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이들은 상반된 개념을 믹스 매치하려는‘인터랙티브’적 발상을 가지고 있어 코디 단품룩의 강세를 몰고 왔다. | |
캐릭터란 무엇인가? | 캐릭터(character)란 인물, 동물 등 인성을 가질 수 있는 개체로서 생명력이 있어야 하며 다양한 응용과 함께 스토리 텔링이 가능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친근감을 느끼도록 창출된 아이케처(eye catcher)라 할 수 있다. 디자인 용어로 캐릭터는“일정한 기업이나 상품의 판촉활동과 광고에 있어서 특정 대상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반복해서 사용되는 인물이나 동물의 일러스트레이션”3)라고 하며, 복식용어로 캐릭터는“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 의하여 결정되는 상품의 특성, 또는 티셔츠의 가슴과 원피스의 무늬 등에 사용되는 특징있는 모티프나 광고에 나오는 탤런트, 애니메이션의 모티프”4)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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