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들의 부모에 대한 애착관계가 거부민감성 및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 WITH PARENTS ON REJECTION SENSITIVITY AND PEERRELATION IN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1 no.1, 2000년, pp.51 - 59  

이경숙 (한신대학교 재활학) ,  서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신의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유아기에 부모와의 애착에서 형성된 내적작동모델의 안정성과 불안정성이 학령기에 들어서 아동들이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하는 타인들의 거부에 대한 민감성, 또래 관계에서의 수용, 거부와 관련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218명이었으며, 측정 도구로는 부모와의 애착 관계 측정도구, 거부민감성 질문지, 또래 관계 사회측정법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한 아동들은 거부민감성의 하위척도인 불안, 분노, 신념, 심리적 반응 모두에서 부모와 불안정한 애착 관계를 형성한 아동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또한 또래 관계에서 수용되는 아동들은 거부당하는 아동들보다 부모와의 애착 관계 척도에서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부모와 불안정한 애착 관계를 형성한 아동들은 거부민감성이 증가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거부당했다고 더 쉽게 지각하고 불안과 분노를 더 느끼고 과잉 반응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와 형성한 안정적인 애착 관계는 대인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아동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갖게 되고 따라서 또래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어 실제 대인 관계에서 수용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veal whether attachment relationship with parents can differ from children being accepted and rejected in peer relations, and whether children's rejection sensitivity can differ from children having secure and insecure attachment relationship with parents. Subjects were 218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과 부모와의 안정, 불안정 애착에 따라 거부민감성이 어떻게 다르고 더 나아가 사회적 상황인 학교생활의 또래 관계에서 아동들이 수용되거나 거부당하는 것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하며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와의 안정 혹은 불안정 애착 관계가 학령기 아동에서 중요한 특징인 또래 관계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아동들의 부모와 형성된 애착 관계가 학령기에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하는 거부와 수용에 대한 지각이나 반응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인지-정서처리과정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와의 안정 혹은 불안정 애착 관계가 학령기 아동에서 중요한 특징인 또래 관계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학령기 아동에서 부모와의 애착관계에 따라 거부 민감성(불안, 분노, 신념. 심리적 반응)은 차이를 보이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