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애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기역량지각을 매개변인으로
The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on School Adjustment Perceived by School-Age Children: Self-Perceived Competence as a Mediating Variabl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2 = no.116, 2012년, pp.65 - 73  

황윤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on school adjustment using self-perceived competence as a mediating variable for perceived school age children. The subjects were 760 children who are 4, 5, and 6 grades in 4 elementary schools at Daegu.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구지역 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 5, 6학년 아동 760명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부모애착의 영향이 자기역량지각을 매개로 이루어지는가를 Baron and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과정을 근거로 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논의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연속적 인과관계를 통해 부모와의 관계, 자아감, 그리고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본 연구는 있으나, 중국 조선족 아동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애착, 자아개념 그리고 학교적응간 관계를 살펴보거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족건강성안에서 부모와의 관계(Nam & Park, 2009)를 기초로 부모애착, 자아존중감, 학교적응간 관계를 살펴보거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애착과 자아존중감, 부모애착, 자아존중감과 대학적응간 관계(Baik, 2000)를 살펴보았기 때문에 이를 국내 학령기 아동에게 일반화하는 것은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을 부모와의 애착과 자기역량지각 측면에서 접근하되, 부모와의 애착을 독립변인으로 자기역량지각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과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애착의 영향이 자기역량지각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Baron and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기초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시작되는 학령기는 어떤 시기인가? 초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시작되는 학령기는 공적 측면에서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는 시기다. 뿐만 아니라 한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덕목 등이 공식적 기관인 학교를 통해 교육됨으로써 본격적인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다. 사회적 관계의 확장 및 본격적인 사회화 과정이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은 이후 사회적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 지표가 될 수 있다.
부모와의 관계 특히 애착관계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부모와의 관계 특히 애착관계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와의 애착이 학교생활에서 요구하는 내적특성(동조, 협동, 정서조절)의 기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부모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타인이 자신의 요구에 반응적일 것이라 기대’하는 긍정적 내적작동모델에 따라 학교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동료나 선배 또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동조적 행동을 더 많이 하고 부정적 정서를 더 많이 조절하며 긍정적 감정을 더 많이 표현한다.
자기역량을 높게 지각하는 아동은 자기역량감을 바탕으로 발달한 높은 성취동기를 기반으로 학교생활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 보여지는 이유는? 개인이 학교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편안해하고 학교 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정도를 학교적응이라 정의(Ladd, Kochenderfer, & Coleman, 1996)할 때, 학교생활에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견지할 수 있는 내적 힘이 있다면 학교적응은 상당히 수월해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자기역량지각은 학교적응을 예언하는 주요 지표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신의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 등 자기자신의 전체적 능력에 대해 내려지는 긍정적이고 능동적 지각이 자기역량지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기역량지각은 아동의 성취동기를 유발하는 내적 힘(Harter, 1983)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자기역량을 높게 지각하는 아동은 자기역량감을 바탕으로 발달한 높은 성취동기를 기반으로 학교생활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 보여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ik, J. S.(2000). Attachment to parents : Relationship to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8(1), 127-137. 

  2. Choi, Y. J.(2005). The influence of internalization problem and attachment to parents on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2), 15-25. 

  3. Han, J. H.(199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network of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lf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2), 129-141. 

  4. Jang, S. C. & Song, M. H.(2004). Relationships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ppearanc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3), 115-133. 

  5. Jeong, H. H. & Oh, M. K.(1993).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attachment on parent and self-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1), 85-95. 

  6. Jung, S. H.(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security of attachment, children's stress coping behaviors,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7. Kim, G. S., Jung, Y. O., & Lee, N. H.(2003).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ttachment, selfefficacy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6(2), 259-279. 

  8. Kim, S. S.(2007).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for predicting physical and psychological aggression among children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32, 65-95. 

  9. Lee, J. L.(1994). A study on children's home environment and peer group environment and their self-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0. Lee, J. L.(1996). Child-mother attachment and the selfperceived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4(1), 1229-1331. 

  11. Lee, J. S. & Chung, H. J.(2004). The relations among adolescent's perception of parents' marital relationship, attachment with their parent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3), 47-61. 

  12. Lee, K. M. & Kim, M. S.(2008). A validation study on the school adjustment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 27-40. 

  13. Lee, M. J.(1988). The relation between paternal self-esteem, child-rearing behaviors and child's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9(1), 47-61. 

  14. Lee, S. R. & Park, H. W.(2005). The influence of attachment with mother on self-concept,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adjustment in korean-chinese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9), 109-127. 

  15. Moon, E. J. & Sim, H. O.(2001).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friendship quality, self-perception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99-113. 

  16. Nam, Y. J. & Park, T. Y.(2009).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family strengths and school adapt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4), 47-71. 

  17. Park, E. Y.(2011). A study on factors of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7. 

  18. Park, W. M. & Cheon, S. M.(2008). A study on parent attachment,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peer relationship of the 6th grade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 41-59. 

  19. Shin, H. S. & Im, M. R.(2005). Testing the mediation effect of horizontal social relationships in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parent attachment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1), 103-126. 

  20. Yoon, J. H.(2002).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 children's attachment, and socia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1. Armsden, G. C. & Greenberg, M. T.(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r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3. 

  22.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3. Bartholomew, K. & Horowitz, L. M.(1991).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226-244. 

  24. Bowlby, J.(1980). Attachment and loss: Vol. 1. Sadness and depression. N.Y.: Basic Books. 

  25. Bowlby, J.(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2nd ed.). N.Y.: Basic Books. 

  26. Harter, S.(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In E. M. He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th ed.):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275-385. N.Y.:Wiley. 

  27. Harter, S.(1985).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University of Denver. 

  28.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29. Steer, R. M., Porter, L. W., & Bigley, G. A. (1996). Motivation and leadership at work. N.Y.: McGrow-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