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애착유형에 따른 유아의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
Preschooler's Internal, External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to Both Mothers and Teach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5, 2010년, pp.1 - 15  

김진경 (육아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was to investigate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exhibited to both mothers and teachers. The subjects were 120 preschool children (between 4 to, -5 years old), their mothers and teachers. The attachment classification of the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1988; Goossens & Van Ijzendoorn, 1990)에 의하면 교사와 유아간의 애착은 어머니와 유아간의 애착과는 상관없이 독립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애착대상간의 독립성의 특성으로 교사와의 안정애착 형성이 어머니와의 불안정 애착에서 오는 상실감을 보상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사와의 안정애착 형성이 어머니와의 불안정 애착에서 오는 상실감을 보상할 수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 애착 Q-set은 단일지표에서 다중지표로, 실험상황과 더불어 자연스런 상황에서도 애착이 측정될 수 있고 애착연구 대상의 연령이 다양화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애착 Q-set을 통해 어머니와 교사의 복합애착을 측정하고 복합애착유형에 따른 유아의 행동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어머니와 교사의 유아와의 복합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어머니와 불안정 애착을 형성했을 경우 교사와의 안정애착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보상적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그렇다면 교사와의 안정애착이 보상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행동영역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문제행동에서 전반적으로 교사와의 안정애착이 어머니와의 불안정 애착에서 오는 부정적인 영향들을 문제행동의 특정 영역에서 어느 정도 보상할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어머니와 교사의 유아와의 복합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어머니와 불안정 애착을 형성했을 경우 교사와의 안정애착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보상적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그렇다면 교사와의 안정애착이 보상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행동영역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러한 가정에 여러 연구자들은 의문을 가졌고, 유아는 집이나 유치원 같은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Gossens & Van Ijzendoorn, 1990; Howes & Hamilton, 1992; Mitchell, 199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적실행모델이란? 애착이란 Bowlby(1973)가 영아와 어머니간 유대관계를 설명하면서 최초로 사용한 개념으로, 영아가 어떤 특정인과 접촉하고 가까이 있으려는 정서적 유대이다. Bowlby(1973)가 제시한 ‘내적실행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이란 영아가 생후 첫 1년 동안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양육자의 가용성과 반응성을 기초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신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관계에 대한 내적인 표상은 경험에 따라 수정되는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에서 관계에 대한 더 일반적인 실행모델이 발달된다.
어머니 역할을 대신하며 대안애착의 대상이 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최근에 취업모가 증가함에 따라 어린이집에 맡겨지는 유아의 연령이 하향화되어 영아기부터 어린이집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영유아 수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영아에게 어머니 역할을 대신하며 대안애착의 대상이 되는 교사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애착이란? 이 과정에서 영아는 주양육자에 대한 안정감과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애착이란 Bowlby(1973)가 영아와 어머니간 유대관계를 설명하면서 최초로 사용한 개념으로, 영아가 어떤 특정인과 접촉하고 가까이 있으려는 정서적 유대이다. Bowlby(1973)가 제시한 ‘내적실행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이란 영아가 생후 첫 1년 동안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양육자의 가용성과 반응성을 기초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신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김영명(1997). 어머니 및 보육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정서적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숙령(2004).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한 애착의 임상적 의미.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37, 171-194. 

  3. 김종순(1989). 영아의 애착, 자아인식 및 사물연속성 보존능력과 가정환경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4(1), 129-169. 

  4. 나유미(1997). 한국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나유미(1999).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관련 변인. 아동학회지, 20(4), 75-89. 

  6. 박응임(1999).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그 관련 변인.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18, 197-222. 

  7. 박응임.박성연(1994). 낯선상황의 애착유형분류에 관한 일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2(3), 159-170. 

  8. 송지윤(1996). 애착장애 아동의 애착 Q-set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오경자.이혜련.홍강의.하은혜(1997). K-CBCL 아동.청소년의 행동평가 척도.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10. 이숙희.김숙령(1996).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1), 87-99. 

  11. 이 영. 나유미(1999). 유아의 애착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또래 상호작용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19-31. 

  12. 이정희(1994). 취업모와 자녀간 애착 안정성과 관련변 인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 

  13.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Hillsdale. NJ : Erblaum. 

  14.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 Vol. II: Separation, Anxiery, and Anger. NY : Basic Books. 

  15. Bretherton, I. (1992). The origins of attachment theory : John Bowlby and Mary Ainsworth. Developmental Psychology, 28, 759-775. 

  16. Cassidy, J. (1999). Overview of attachment theory : The nature of the child's ties,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 :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 (pp. 3-20). NY : Guilford Press. 

  17.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 Child Development, 61, 152-162. 

  18. Egeland, B., & Sroufe, L. A. (1981). Attachment and early maltreatment. Child Development. 52, 44-52. 

  19. Erikson, M. F., Sroufe, L. A., & Egeland, B. (1985).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and behavior problem in preschool in a high-risk sample. In I. Brethen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47-166. 

  20. Goldwyn, R. Stanley, C., Smith, V., & Green, J. (2000). The Manchester Child Attachment Story Task: relationship with parental AAI, SAT and child behaviour.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2. 71-84. 

  21. Goossens, F. A., & Van lJ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s to professional caregivers : Relation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 832-837. 

  22. Grossmann, K., Grossmann, K. E., Spangler. G., Suess, G., & Unzner, L. (1985). Maternal sensitivity and newborns' orientation responses as related to quality of attachment in Northern Germany.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2, Serial No. 209), 233-256. 

  23. Hamilton, A. M., Fowler, J. L., Hersh, B., Austin, C. A., Finn, S. E., Tharinger, D. J., Parton, V., Stahl, K., & Arora. P. (2009). "Why won't my parents help me?" : Therapeutic assessment of a child and her famil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08-120. 

  24.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 :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 61, 859-866. 

  25.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 Child Development, 65, 264-273. 

  26. Jaconson, J. L., & Wille, D. E. (1986). The influence of attachment pattern on developmental changes in peer interaction from the toddler to the preschool period. Child Develoment. 57, 338-347. 

  27. Londerville, S., & Main, M. (1981). Security of attachment compliance, and maternal training methods in the second year of life. Development Psychology, 17, 289-299. 

  28. Main, M., & Soloman, J. (1990). Pricedures for identify infants as disorganized/disoriented during the Ainsworth strange situation. In M. T. Greenberg, D. Cicchetti, & E. M. Cummings (Eds.),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pp. 121-160).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9. Mitchell, C. J. R. (1996). Child-Teacher Attachment and Social competence. ProQuest-Dieertation Abstracts. Georfe Mason University, MAI-A 57-03, 1018. 

  30. Oppenheim, D., Sage, A., & Lamb, M. E. (1988). Infant-adult attachment on the kibbutz and their relation to socio-emotional development four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27, 727-733. 

  31. Pettit, G., Harrist, A. W., Bates, J. E., & Dodge. K. A. (1991). Family interaction,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subsequent relations with peers at kindergarte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3), 383-402. 

  32. Sagi, A., Lamb, M., Lewkowica, D., Shoham, K., Divir, D., & Eatet, D. (1985). Security and infant-mother, -father, and -metapelet attachments among kibbutzreared Israeli Children. In l.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m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2, Serial No. 209). 

  33. Seifer, R., & Schiller, M. (1995). The role of parenting senstivity, infant temperament, and dyadic interation in attachment theory and assessment. In E., Waters, B. E. Vaughn, G. Posada, K. Kondo-lkemura (Eds.). Caregiving, cultural, and cognitive perspectives on secure-base behavior and working models: New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0, 146-173. 

  34. Sroufe, L. A. (1983). Infant-caregiver attachment and patterns of adaptation in preschool: The roots of malafaptation and competence. In Mm Perlmutter (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6). HiIlsdale, N. J. : Erlbaum. 

  35. Thompson, R. A., Lamb, M. E., & Eates, D. (1982). Stabil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 and its relaunselecled niddle-cass sampple. Child Development, 53, 144-148. 

  36. Vaughn, B. E., Dean, K. E., & Waters, E. (1985). The impact of out -of homecare on child-mother attachment quality: Another look at some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emt, 50, 257-275. 

  37. Van Ijzendoorn, Sagi, & Lambermeon(1992). The Miltiple Caretaker Paradox : Data from Holland and Israe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5-25. 

  38. Victoria, W. A., & David, E. (2009). A care of effective single-session treatment for attention deficit and learning problems in a routine clinical practice : the value of a transdiagnostic approach 10 care formulatio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21, 61-72. 

  39. Waters, E., & Deane. K. E. (1985). Defining and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attachment relationships : Q-methodology and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41-6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