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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의 자아특성과 대인관계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이 높은 저소득층 아동의 판별분석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3년도 제53차 공동춘계학술대회, 2013 May 25, 2013년, pp.325 - 325  

공인숙 (순천대)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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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빈곤이라는 물질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에서 높은 적응력을 갖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가? 아동의 학교적응이 자아통제나 자아탄력성 등 자아특성에 의해 설명되거나 부모나 친구와 같은 사회적 관계의 대인관계특성에서 설명되고 있음을 고려해 볼 때, 경제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저소득층 아동 역시 자아통제나 자아탄력성과 같은 자아특성이나 어머니와의 관계나 또래와의 관계와 같은 대인관계특성에 따라 학교적응의 질이 달라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 중 학교적응이 높은 아동과 학교적응이 낮은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 아동들이 아동 자신의 개인내적 요인인 자아특성과 환경외적 요인인 대인관계특성에 의해 신뢰롭게 구분될 수 있는지를 판별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령기 아동의 자아특성(자기조절, 자아탄력성)과 대인관계특성(모애착, 또래애착)은 학교적응이 높은 저소득층 아동을 판별할 수 있는 예측력이 있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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