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on childrens adjustment. The 451 subjects(238 boys and 213 girls) were selected from the 5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and 2nd graders of middle schools in Pohang City. The subject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on childrens adjustment. The 451 subjects(238 boys and 213 girls) were selected from the 5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and 2nd graders of middle schools in Pohang City. The subjects reported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victimization by peers,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The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ronbach $\alpha$,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Boys were more focused on physical.emotional abuse, physical.verbal victimization, and physical violence by teacher than girls. (2)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more focused on violence by teacher and peers than middle school students. (3) Influenc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on childrens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had difference among subtyp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on childrens adjustment. The 451 subjects(238 boys and 213 girls) were selected from the 5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and 2nd graders of middle schools in Pohang City. The subjects reported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victimization by peers,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The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ronbach $\alpha$,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Boys were more focused on physical.emotional abuse, physical.verbal victimization, and physical violence by teacher than girls. (2)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more focused on violence by teacher and peers than middle school students. (3) Influenc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on childrens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had difference among subtypes of child abuse, teachers violence, and peer vict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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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아동의 적웅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귀연(1994), 이혜련(1998)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우울과 불안만을 적응으로 제한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아직까지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아동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무시 되고 있는 학교에서의 교사에 의한 폭력을 포함시켜 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가까운 관계에서의 폭력과 그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그러나 현대의 아동은 가정과 학교 환경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고 이 두 환경의 영향을 따로 떼어서 설명하기 힘드므로 아동의 폭력 경험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 유형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동의 적웅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귀연(1994), 이혜련(1998)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우울과 불안만을 적응으로 제한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폭력 경험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이러한 성격 특성이 폭력 경험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어 변인들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해서는 차후의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 환경에서 경험 할 수 있는 폭력을 부모 학대, 교사의 폭력, 그리고 또래 괴롭힘으로 정의하여 이 세 유형의 폭력 경험이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를 밝히고, 아동의 적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 유형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동의 적웅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귀연(1994), 이혜련(1998)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우울과 불안만을 적응으로 제한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아직까지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아동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무시 되고 있는 학교에서의 교사에 의한 폭력을 포함시켜 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가까운 관계에서의 폭력과 그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또래 괴롭힘의 하위 영역에 대한 연구 중 몇몇 연구(도현심, 1999; Crick & Grotpeter, 1996)는 또래 공격성의 하위유형을 명백한 공격성과 관계상에서의 공격성으로 나누어 조사했고, 몇몇 연구(Bjorkqvist、Lagerspetz, & Kankiainen, 1992; Russell & Owens, 1999)는 명백한 공격성을 다시 신체적인 괴롭힘과 언어적인 괴롭힘으로 나누어서 조사하고 있다. 이점숙과 유안진(1999)이 주장한 것처럼, 신체적인 괴롭힘과 언어적인 괴롭힘으로 세분하여 조사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연구가 되리라 생각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또래 괴롭힘에 대한 하위 영역을 신체적 괴롭힘, 언어적 괴롭힘 그리고 관계상에서의 간접적인 괴롭힘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령에 따른 또래 괴롭힘의 경우 학년이 증가할수록 또래 공격성이 감소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하위유형별 연령의 차이에 대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종합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폭력 경험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폭력이 아동의 적옹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의 형태 중 또래에 의해 야기되는 부분을 측정하고자 Crick과 Grotpeter(1996) 의 SEQ(Social Experience Questionnaire)의 문항과 Russell과 Owens(1999)의 정의를 참고로 사용하였다. 또래에 의한 직접적인 신체적 공격, 언어적 공격과 관계상의 괴롭힘을 측정하기 위해 12문항이 선정하였으나 varimax회전방식 에 의한 요인분석 후 요인 부 하량이 낮은 문항 3개가 제외되고 총 9문항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신체적 공격은 얻어맞기, 밀기, 때리겠다는 협박 등이 포함되고 언어적 공격은 또래로부터의 직접적인 놀림, 욕설, 고함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적응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은 다양한데,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자아존중감, 우울, 그리고 불안만을 적응으로 제한하여 측정하였다. 따라서 폭력하위유형에 따른 아동의 더 다양한 심리사회적인 측면을 살펴보는 것이 요구된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Rosenberg (1965)의 4점 척도로 된 10문항의 척도를 수정. 번 안 한 배문조(200的)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아동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 중 교사로부터 가 해지는 폭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연구에서 사용한 문항들을 수집하여 11문항을 개발하였다. 각 문 항은 '전혀 경험한 적 없다'의 1점에서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의 5점까지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포항 시내 2개교 초등학교 5학년 208명과 3개교 중학생 2학년 243명으로 총 451명이다. 남아가 238명이고 여아가 213명이다.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표 1]에 제시되어 있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Rosenberg (1965)의 4점 척도로 된 10문항의 척도를 수정. 번 안 한 배문조(200的)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포항 시내 2개교 초등학교 5학년 208명과 3개교 중학생 2학년 243명으로 총 451명이다. 남아가 238명이고 여아가 213명이다.
설문지의 배부와 회수는 2000년 10월 9일부터 10월 20일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자와 훈련된 조사원이 해당 학급에 가서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응답이 끝난 즉시 회수하였다.
본 연구자와 훈련된 조사원이 해당 학급에 가서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응답이 끝난 즉시 회수하였다. 총 520부가 배부되었고 회수된 503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와 편부모 가족 아동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451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아동의 성에 따라 경험하는 폭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2]에서처럼 가정에서의 학대 경험(t=2.
학년에 따라 아동이 경험하는 폭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 검 중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표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가정에서의 학대 경험에는 학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교사에 의한 폭력 경험은 수용 가능한 체벌, 정서적 폭력, 그리고 신체적 폭력 모두에서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많이 경험하고 있고(t=-5.
이론/모형
아동의 우울과 불안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전귀 연(1994)의 불안 척도와 우울척도를 요인 분석하여 재구성한 권미연(1997)의 불안 및 우울척도를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불안과 우울 정도가 높음을 의미하고 우울을 측정하는 문항이 9문항이고 불안을 측정하는 문 항이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이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경험하는 신체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를 측정하기 위해 고성혜(1992), 김 현수(1997)의 척도를 참고로 18문항을 추출하여 그중 요인부하량이 낮은 8문항을 제외한 10문항을 사용하였다. 신체적 학대에는 때리기, 물건 던지기, 차기, 막대기 등으로 때리기 등의 5문항이 포함되고, 정서적 학대에는 심한 욕 등의 5문항이 포함된다.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의 형태 중 또래에 의해 야기되는 부분을 측정하고자 Crick과 Grotpeter(1996) 의 SEQ(Social Experience Questionnaire)의 문항과 Russell과 Owens(1999)의 정의를 참고로 사용하였다. 또래에 의한 직접적인 신체적 공격, 언어적 공격과 관계상의 괴롭힘을 측정하기 위해 12문항이 선정하였으나 varimax회전방식 에 의한 요인분석 후 요인 부 하량이 낮은 문항 3개가 제외되고 총 9문항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아동의 학년에 따라 학교에서의 폭력 경험에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수용 가능한 체벌, 부적절한 신체적 폭력, 그리고 정서적 폭력의 경우는 중학생 이 초등학생보다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가정에서 신체적 학대와 모든 유형의 또래 괴롭힘을 더 많이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아동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폭력 유형은, 또래에 의한 관계상의 괴롭힘, 교사에 의한 정서적 폭력. 그리고 부모에 의한 정서적 학대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학년에 따라 학교에서의 폭력 경험에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수용 가능한 체벌, 부적절한 신체적 폭력, 그리고 정서적 폭력의 경우는 중학생 이 초등학생보다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좀 더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초등학교 시기에는 각 아동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발견하기 쉬우나 교사와의 친밀한 상호작용 시간이 부족한 중학교의 경우에는 개개의 학생에 적합한 조언이나 관리적인 방식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또래 괴롭힘의 경우에는 신체적인 괴롭힘, 언어적 괴롭힘, 그리고 관계상의 괴롭힘 모든 영역에서 초등학생이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또래 괴롭힘을 당하는 아동의 비율이 감소한다는 결과{배재현, 2000; 최 보가.
먼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폭력 유 형은 부모의 정서적 학대, 또래에 의한 언어적 괴롭힘과 교사의 체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에 대한 부모의 정서적 학대가 아동의 자아 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Cook(1995)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부모로부터 경험하게 되는 신체적 학대는 초둥학 생이 중학생보다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신체적 학대의 발생이 줄어든다고 보고한 선행연구(아동 학대 예방협의회, 1991)의 결과와 일치한다.
셋째, 아동이 경험한 폭력은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부모의 정서적 학대, 또래의 언어적 괴롭힘, 그리고 교사의 체벌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고, 또래에 의한 관계적 괴롭힘, 교사의 정 서적 폭력, 그리고 부모의 의한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의 정서적 폭력, 또래에 의한 관계적 괴롭힘, 그리고 부모에 의한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불안에 영향을 미쳤다.
학년에 따라 아동이 경험하는 폭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 검 중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표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가정에서의 학대 경험에는 학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교사에 의한 폭력 경험은 수용 가능한 체벌, 정서적 폭력, 그리고 신체적 폭력 모두에서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많이 경험하고 있고(t=-5.66, p<.05), 또래에 의한 괴롭힘은 신체적 괴롭힘, 언어적 괴롭힘, 그리고 관 계상의 괴롭힘 모두에서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5.O3, p<.05), 가정에서의 학대 경험은 신체적인 학대 부분에서만 학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는데, 초둥학생이 중학생보다 더 많은 신체적 학대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 2.97, p<, 05).
셋째, 아동의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폭력 유형은, 교사의 정서적 폭력, 또래에 의한 관계상의 괴롭힘, 그리고 부모에 의한 정서적인 학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언어적 폭력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9)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며, 또래에 의한 관계적 괴롭힘이 아동의 불안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최보가와 임지영(1999)의 결과와 일치한다.
셋째, 아동이 경험한 폭력은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부모의 정서적 학대, 또래의 언어적 괴롭힘, 그리고 교사의 체벌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고, 또래에 의한 관계적 괴롭힘, 교사의 정 서적 폭력, 그리고 부모의 의한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의 정서적 폭력, 또래에 의한 관계적 괴롭힘, 그리고 부모에 의한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불안에 영향을 미쳤다.
교사의 폭력은 수용 가능한 체벌. 신체적 폭력, 그리고 정서적인 폭력 모두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더 많이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초등학교와 중 학교의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의 차이에 기인하리라 추측된다.
아동의 성별에 따라 가정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 유형을 조사한 결과、가정에서의 학대와 또래에 의한 괴롭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아동학대의 경우.
이상과 같이 가정, 교사, 그리고 또래에 의한 폭력 경험을 하위영역으로 나뉘어 살펴본 결과, 직접 적이고 신체적인 폭력보다 간접적이고 언어적이며 정서적인 폭력 유형이 아동의 적웅에 훨씬 더 많은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신체적 학대가 아동의 부적웅을 가장 잘 예측 할 수 있다고 보고한 김연옥과 박인아(2000)의 연구와는 일치하지 않았고 교사의 '부적절한 직접 체벌' 이 가장 부정적이라고 보고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의 연구와도 부분적으로 일치하지 않았다.
그리고 신체적 학대와 교사에 의한 신체적. 정신적 폭력과 신체적 - 관계적인 또래 괴롭힘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성별에 따라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폭력의 유형에는 차이가 있었다. 남아가 여아보다 부모로부터 신체적.
후속연구
따라서 앞으로는 물리적, 신체적인 폭력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간접적이고 정서적인 유형의 폭력에도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 간접적인 공격 희생자의 특성이나 가해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간접적이고 정서적인 유형의 폭력에 대한 정의, 측정 방법, 척도 개발 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폭력 경험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이러한 성격 특성이 폭력 경험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어 변인들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해서는 차후의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또래 괴롭힘 척도를 더 확장시키고자 노력하였으나 현재 학교 상황에서 발생하는 모든 유형의 괴롭힘 형태가 포함되지는 못했다. 이에 관련된 더 적절한 측정도 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폭력의 빈도와 정도만을 살펴보았으나, 폭력이 아동에게 미치는 정확한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폭력의 최초 노출 시기, 지속 기간 등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경험하는 폭력을 부모, 교사, 또래에 의한 것으로만 제한하여 측정하였으나, 아동이 폭력을 경험하는 환경은 가정과 학교 이외에도 다양하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기타의 환경(지역사회, 매스미디어, 그리고 인터넷)에서의 폭력에 대해서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
간접적인 공격 희생자의 특성이나 가해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간접적이고 정서적인 유형의 폭력에 대한 정의, 측정 방법, 척도 개발 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폭력 경험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이러한 성격 특성이 폭력 경험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어 변인들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해서는 차후의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 환경에서 경험 할 수 있는 폭력을 부모 학대, 교사의 폭력, 그리고 또래 괴롭힘으로 정의하여 이 세 유형의 폭력 경험이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를 밝히고, 아동의 적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셋째, 학교 환경에서의 폭력 그중에서도 교사 폭력에 대한 연구는 실태 파악이나 단순한 찬반을 제외하고 이루어진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아동발달에 교사가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심도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간접적이고 관계적인 공격성에 대한 괴롭힘의 경우에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연구(Crick & Grot- peter, 1996), 남아가 더 높다는 연구(박창한, 1990; 배 재현, 2000), 그리고 여아가 남아보다 관계적인 괴롭힘을 더 많이 경험한다는 연구(Cairns, Caims, Necker- man, Ferguson, & Gariepy, 1989; Crick & Grotpeter, 1995)처럼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상반된 결과는 또래괴롭힘의 측정이 연구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연구방법으로 측정되는 것에 기인할 수 있고, 따라서 앞으로 아동의 성에 따른 아동의 관계적인 괴롭힘 발생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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