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향 운동을 고려한 5-SS 멀티링크 현가장치의 근사 합성
Approximate Synthesis of 5-SS Multi Link Suspension Systems for Steering Mo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5 no.1 = no.184, 2001년, pp.32 - 38  

김선평 (고려대학교 대학원) ,  심재경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안병의 (현대자동차(주)) ,  이언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pproximate synthesis of 5-SS multi link suspension for 2 D.O.F motions. In the proposed synthesis method, alteration curves of camber, toe, kingpin and caster angles are optimized during the bump rebound and the steering motions. And joint positions can be located within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구 합성법을 이용하여 현가장치의 초기 설계를 체계화하는 연구(4)일환으로서, 현가장치의 휠 어셈블리의 변위와 각 운동 위치에서의 순간 조향운동에 대한 스크류축을 입력값으로 사용하며, 범프 리바운드 운동과 조향 운동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기구 합성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가장치의 기구학적 성능 인자인 캠버, 토우, 킹핀, 캐스터각들과 킹핀 옵셋 그리고 캐스터 트레일을 이용하여 휠 어셈블리의 변위와 순간 스크류 인자를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구학적 합성을 이용한 현가장치의 초기 설계법올 신형 현가장치 개발에 적용하기 위하여 범프 리바운드 운동과 조향 운동에 관한 합성법을 제시하고 예제를 통해 검증하였다.
  • 근사 합성법을 다이어드에 적용하면 5 개의 다이어드가 각기 서로 다른 운동올 만족하도록 합 성되기 때문에 전체 기구로 결합하였을 때, 기구 의 운동에서 예즉할 수 없는 오차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구 구성 오차를 방지하고자 기구에 요구되는 현가장치 인자들과 5 개 S-S 다이어드의 조인트 위치 모두를 최적화 변수로 설정하고, 동일한 운동을 만족하는 5 개의 다이어드를 동시에 합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합성법은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각각의 최적화 변수에 대해 선택적으로 원하는 허용 공차를 지정할 수 있으므로 설계된 기구의 운동이 허용 공차범위 내에 존재함과 동시에 각 조인트를 원하는 범위 내에 위치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가설 설정

  • m : 다이어드의 수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Lee, U. K. and Ahn, B. E., 1993, 'A Method to Analyze 'The Imaginary Kingpin Axis' in Multi-Link Type Suspension Systems,' SAE Paper 930262 

  2. Suh, C. H., 1991, 'Suspension Analysis with Instant Screw Axis Theory,' SAE Paper 910017 

  3. Suh, C. H. and Radcliffe, C. W., 1978, Kinematics and Mechanisms Design, John Wiley & Sons, New York, 45-69, 152-163, 238-275 

  4. 김선평, 심재경, 안병의, 이언구, 1999, '근사합성법을 이용한 5-SS 멀티링크 현가장치의 기구학적 설계,'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A, pp. 500-505 

  5. Suh, C. H., 1989, 'Synthesis and Analysis of Suspension Mechanisms with Use of Displacement Matrices,' SAE Paper 890098, pp.171-182 

  6. Reimpell, J. and Stoll, H., 1995, The Automotive Chassis, SAE, pp. 131-246 

  7. Erdman, A. G. and Sandor, G. N., 1984, Advanced Mechanism Design: Analysis and Synthesis, Prentice-Hall, pp. 635-641 

  8. Kramer, S. N., and Sandor, G. N., 1975, 'Selective Precision Synthesis - A General Method of Optimization for Planar Mechanism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Vol. 97, No. 2, pp. 689-701 

  9. Erdman, A. G. ed., 1993, Modern Kinematics: Developments in the Last Forty Years, John Wiley & Sons, New York, pp. 82-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