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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플라이언스 특성을 고려한 멀티링크 현가장치의 조향축 해석
Steering Axis Analysis of Multi-link Suspensions with Bushing Complianc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94 - 202  

김상섭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성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ring axis of suspensions is an important factor that affects ride and handling quality in the vehicle chassis development. Macpherson strut and double wishbone's steering axis are defined geometrically, but multi-link suspensions can not be geometrically analyzed. In this case instant axis the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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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향축 방향으로의 병진속도가 없다는 속도구속을 사용하여 속도해석방법으로 조향축을 해석했다. 또한, 부싱을 포함하는 컴플라이언스 특성을 고려한 현가장치일 경우 기구학적 속도 해석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탄성기구 정역학모델의 정적평형조건에서 구해진 부싱의 변형으로 현가장치의 하드포인트가 수정된 기구학적 모델을 사용하고, 현가장치 기구해석에 적용한 동일한 방법으로 조향축 해석을 할 수 있다.
  • 앞의 3절에서 기구학적 해석을 통해 멀티링크를 해석하고 비교하였다. 본 절에서는 컴플라이언스 특성을 고려하여 멀티링크의 조향축을 해석하였다. Fig.

가설 설정

  • 대부분 이 경우 순간 스크류축 이론을 이용하여 조향축 해석을 하는데, 전륜 현가장치는 휠의 상하 운동과 조향축에 대한 회전운동으로 2자유도를 가지기 때문에 조향축 위치를 구할 수 없다. 따라서 휠 센터 수직변위를 제한하거나, 스프링의 변위를 제한하는 추가 구속 조건을 가정하여 조향축을 해석한다. 이 경우 임의적인 추가 제한조건을 가정하기 때문에 미소오차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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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성 기구정역학 해석 수행시 현가장치 기구정역학 해석모델에서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현가장치 기구정역학 해석모델은 기구학적 조인트 특성과 스프링, 부시와 같은 힘 요소를 포함하는 탄성 기구정역학 해석을 수행한다. 본 모델에서는 상대 조인트 좌표계 이론을 활용하여 현가장치의 강성행렬을 해석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정확한 해를 구한다.
순간 스크류 축 이론을 이용하여 해석하지 않는 현가장치에는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조향축은 킹핀 축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직이 아니고 아랫부분이 바깥으로 벌어지거나 옆면으로 기울어져 있다. 링크들의 기하학적 위치로 조향축이 결정되는 맥퍼슨 스트럿, 더블위시본 형식의 현가장치를 제외하고, 멀티링크 형식과 같은 현가장치는 순간 스크류 축 이론을 이용하여 조향축을 해석한다. 기존의 순간 스크류 축 이론을 이용한 방법은 기구학적 모델일 경우 휠 센터 수직변위를 제한하거나 ADAMS/Car1)에서처럼 스프링의 변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양 단을 고정하고 조향축을 계산한다.
현가장치의 조향축을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현가장치의 조향축을 해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조향축 해석 시 기하학적으로 조향축이 결정되는 맥퍼슨 스트럿과 더블위시본 형식의 현가장치의 경우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멀티링크형식과 같은 현가장치는 기하학적으로 조향축이 결정되지 않고, 링크들에 의해 결정되어 매 순간 변화하는 조향축을 가지므로, 정확한 조향축을 해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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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DAMS/Car Reference Manual, Ver.2010, 2010. 

  2. U. K. Lee and B. Ahn, "A Method to Analyze the Imaginary Kingpin Axis in Multi-link Type Suspension Systems," SAE 930262, 1993. 

  3. J. K. Lee, Applications of Screw Axis Theory to the Behavior Analysis of Full-vehicle Models and the Synthesis of Suspension System, Ph. 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07. 

  4. J. K. Lee, S. P. Kim and Y. H. Oh, "A General Method to Calculate Kingpin Axis of a Suspension System,"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738-743, 2010. 

  5. K. S. Choi, An Efficient Method for Kinematostatic Analysis of Suspension and Vehicle Dynamic Analysis Based on Analytic Stiffness Matrix Computation, M. 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1998. 

  6. S. K. Kim, P. H. Park and S. S. Kim, "Accumulated Tolerances Analysis of Suspension Based on Multibody Elasto-kinematic Analysi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696-70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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