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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DC 전동기의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새로운 전류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A New Current Control Algorithm for Torque Ripple Reduction of BLDC Motor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6 no.5, 2001년, pp.416 - 422  

김태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안성찬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현동석 (한양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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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DC (Brushless DC) 전동기는 선형적인 토크 대 전류, 속도 대 전압특성을 갖고 있으며 기계적 전기적인 잡음이 없고, 가감속 제어가 용이하며, 토크 대 관성의 비가 매우 높아 소형으로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기자 전류의 전환 (Commutation)시 고정자 권선인덕턴스 성분과 역기전력으로 인해 발생되는 전류리플은 BLDC 전동기의 구동시 발생되는 토크리플의 중요한 원인이 되어, 고정밀 서보계통에 대한 응용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퓨리에 시리즈계수를 사용한 새로운 전류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상전류 전환시 발생하는 전류리플을 최소화함으로서 토크리플을 현저히 감소 시켰으며, BLDC 전동기의 구동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UNIPOLAR PWM 방식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새로운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LDC(Brushless DC) Motor is characterized by linear torque to current and speed to voltage. It has low acoustic noise and fast dynamic response. Moreover, it has high power density with high proportion of torque to inertia in spite of small size drive. However, when armature current is commut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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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BLDC 전동기의 구동 시 발생되는 토크 리플의 가장 주된 원인인 전류 리플을 감소시키기 위한 새로운 전류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알고리즘은 퓨리에 시리즈 계수를 활용한 방식으로 간단한 제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BLDC 전동기 구동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 극성 PWM 방식에 의해 발생되는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새로운 전류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이 알고리즘은 퓨리에 시리즈 계수를 활용한 방식으로 간단한 제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방식의 효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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