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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전압용 BLDC 전동기의 소비전류 및 토크리플 최소화 연구
A Minimization Study of Consuming Current and Torque Ripple of Low Voltage BLDC Mo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12, 2017년, pp.1721 - 1724  

김한들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신판석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 to reduce input current and torque ripple of the low voltage BLDC motor using core, coil and switching angle optimization. The optimization technique is employed using the generalized response surface method(RSM) and sampling minimization tech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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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한 최적 설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석모델의 토크리플 저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목적 함수와 설계변수를 설정하여 최대 토크시 발생하는 토크리플을 저감하여 모터의 진동및 소음과 스위칭시 발생하는 리플을 감소시키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또한, 슬롯치에 권선을 삽입하는 홀을 최적설계하여 토크리플 저감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최적화결과 토크리플은 약 4 [mN·m](28 [%])로 저감되었으며, 평균 출력 토크는 4.
  • 본 논문에서 산업용 또는 가정/상업용 저전압 BLDC 전동기 (24 [V], 50 [W] BLDC)의 효율향상을 위하여 소비전류를 최소화 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하는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최적화 알고리즘은 수치해석기법인 민감도기법과 적응 샘플링 포인트 기법, RSM을 활용하고 유한요소프로그램과 연동하여 계산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저전압 전동기의 정격 운전시 소비되는 소비 전류를 저감하기 위하여 고정자 철심 및 코일의 최적설계, BLDC 구동장치 및 토크리플 최소화 등의 연구를 통해서 소비전력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최적화의 기본모델은 정격속도 1000 rpm, 24V의 전동기이며, 최적화하기 전의 기본 모델에 대한 속도-입력전류 특성을 직접 측정한 결과를 실측된 입력 소비 전류는 제품 성능 요구 조건인 1000 rpm에서 2.
  • 모터 설계 검토 시 권선의 저항은 아주 작은 값으로 전류제어용 저항(1 [Ω])으로 설계검증 차원에서 설정한 값으로 실제 모터에 관련 기술을 적용 할 경우에는 그 값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상기 3개의 설계 변수를 지정하여 모터 구동시 슬롯치에서 나아가는 자속을 변화하여 토크 리플을 저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적화의 목적함수로 토크리플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식 (6) 같이 정의하고, 설계변수의 제약조건은 수식 (7)과 같이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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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전압 제품이 지역별로 별도의 안전 기준을 통과해야 하는 것을 고려할 때, 최근 전동기의 연구경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사용 중인 산업용이나 가정용 팬 모터는 제품 설계와 사용의 편의성을 위하여 고전압이나 220V를 사용하고 있으나, 고전압 제품은 지역별로 별도의 안전 기준에 대한 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연구개발의 방향은 유도전동기에서 BLDC와 저전압, 고효율 전동기 등의 분야로 변하고 있다. 또한, 전동기의 어댑터가 70W 이상인 경우는 역률보상회로(PFC, Power Factor Correction)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하며(유럽인증 EC),  지역에서도 장착이 의무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일반적인 산업용이나 가정용 팬 모터의 전압규격은 얼마인가?  최근에 저전압 전동기가 자동차산업 또는 가정용 전기기기에 많이 사용되면서 전동기 사용의 안전과 편의성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 중인 산업용이나 가정용 팬 모터는 제품 설계와 사용의 편의성을 위하여 고전압이나 220V를 사용하고 있으나, 고전압 제품은 지역별로 별도의 안전 기준에 대한 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연구개발의 방향은 유도전동기에서 BLDC와 저전압, 고효율 전동기 등의 분야로 변하고 있다.
전동기의 입력소비전류를 어떻게 최소화 할 수 있는가? 전동기의 입력소비전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고정자 철심 및코일의 최적화, 스윗칭 위상각의 최적화를 통해서 소비전류를 최소화하였다. 본 논문에 적용된 최적화 기법은 반응표면기법으로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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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S. Shin, S.H. Woo, C.S. Koh, "An Optimal Design of Large Scale Permanent Magnet Pole Shape Using Adaptive Response Surface Method With Latin Hypercube Sampling Strategy",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45, no. 3, pp. 1214-1217, March 2009 

  2. J.S. Ryu, Y.Yao and C.S. Koh, "Utilizing Design Sensitivity Analysis for the Global Optimization of Electromagnetic Devices with C1 Piecewise Response Surface Patches", IEEE Trans on Magnetics, vol. 41, no 5, pp. 1792-1795. May 2005. 

  3. W.Y. Lee, B. Kim, S.R. Hwang and P.S. Shin, "An Optimum Design of Rotor Slot Shape of Induction Motor for Electric Vehicles using Numerical Techniques", IJAEM Vol. 45, 1-4, IOS Press.(2013) 

  4. Han-Deul Kim, et. al, " A Current Minimization of BLDC Traction Motor for Low Voltage", Proceeding of 2017 Summer Conference of KIMST, pp. 1562-1563, 2017. Jeju Korea 

  5. P.S. Shin, et. al., "Shape Optimization of a Large-Scale BLDC Motor Using an Adaptive RSM Utilizing Design Sensitivity Analysis," IEEE Trans. on Magnetics, vol. 43, no. 4, pp. 1653-1656, Apri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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