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어머니의 자녀교육 참여와 자녀의 학교 적응
Mo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Poor Famili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39 no.1, 2001년, pp.179 - 190  

김영희 (한경대학교 생활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xplore mother's involvement in children's education and to examine its impacts on the school adjustment of poor family children. A total of 206 low-income mothers with a child attending elementary or middle school completed a structured questionnaire. Overall,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저소득층 어머니들이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자녀교육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머니-자녀간 관계 및 참여활동이 자녀의 학교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통제 변수로 어머니의 교육수준이나 자녀의 성 등 배경변수들을 고려할 수 있다.
  • 따라서, 저소득층 가족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우리나라의 현 실정에서 저소득층 가족내 상호작용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저소득층 어머니들이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자녀교육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머니-자녀간 관계 및 참여활동이 자녀의 학교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에서 부모의 교육참여행동과 자녀의 학교 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본 실증연구는 거의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서구의 선행연구를 토대 로그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더우기 부모참여가 저소득층 자녀의 적응에 중요한 중재적 역할을 함이 선행연구에서 밝혀짐에 따라, 저소득층 어머니의 참여 행동과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자녀의 학교적응간 관계를 살펴봄은 의미있다 하겠다.
  • 후속연구에서 자녀로부터의 정보가 보완되면 어머니의 참여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다 종합적인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가족에서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참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부모참여-자녀적응간 관계를 탐색해봄으로써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하겠다. 앞으로 자녀의 건전한 발달 및 교육을 위하■여 포괄적인 부모참여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 자녀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어머니의 교육 참여는 학교 공부, 성적이나 학원수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지, 숙제를 도와준 경험이 있는지, 또 자녀와 학습교재를 함께 골라 본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표 3>에 의하면, 응답자의 대부분(70.
  • 저소득층 자녀의 올바른 적응을 위하여 가정환경 특히, 부모의 자녀교육 참여가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저소득증 어머니들이 자녀교육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참여행동들이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자녀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자료의、수집은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 자녀가 있는 어머니 20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2. 자녀의 연령에 따라 저소득층 어머니의 자녀교육 참여 및 자녀의 학교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