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사의 비디오 활용 방법 및 문제점 분석
Teacher's Use of Video in Early Childhood Program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39 no.4, 2001년, pp.35 - 47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article were to examine teacher's guidance over video utility and to investigate problems for video use in the classroom. Two-hundred-ninety-four teachers in half-day and all-day early childhood program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escriptive analysis and chi-square tests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유아는 옳고 그름을 구분하여 판단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부정적인 프로그램의 영향에 성인보다 더 민감하며 (Dorr, 1986) 폭력적인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한 아동들은 충동 억저L 과제 지속도, 욕구 지연에 더 어려움을 가지는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Anderson & Collins, 1988) 비디오 매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장기적이고 누적적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비디오 활용 형태와 방법 등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비디오 활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고자 하였다.
  • 특히 1980년대 초반부터 비디오의 보급이 서서히 증가하면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용도 점차적으로 활발해져 가고 있는 추세에 있으나 교육기관에서의 비디오의 활용 실태와 이에 대한 문제점을 다룬 연구는 여전히 미흡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선 유치원과 보육시설 교사의 비디오 활용 방법 및 문제점에 대한 인식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과 기관의 운영 형태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에게 비디오의 바람직한 활용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비디오 시청 전 교사의 자료 시사는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과 기관의 운영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2> 비디오 시청 환경의 기본 조건에 대한교사의 인지도 및 이행도 그리고 시청 전 지도는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과 기관의 운영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3> 비디오 시청 중 교사의 공청 정도는 어떠하며, 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과 기관의 운영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