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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의 설계기법을 이용한 컨테이너 적.양하 시뮬레이션
Simulation of Container Leading/Unloading Operation Using Simulation Based Design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0 no.2, 2001년, pp.33 - 46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순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종갑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장동식 (고려대학교 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usage of containers in marine transportation is rapidly increasing. The problem of ship stability is important because of its direct influence to the loss of the human-life, ship, and merchandise. However, the assessment for ship stability during container loading/unloading in port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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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리하였다. 또한, SBD 기술의 핵심기술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 ; M&S)을 이용하여 고속 중소형 컨테이너선의 적·양하 작업에 따른 선박의 안정성 평가와 적·양하 방법과 크레인 수 및 위치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델 기반의 컨테이너 적·양하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BD 개념 및 관련기술을 이용하여 중소형 고속 컨테이너선(300 TEU)의 개발과 관련한 항만에서의 컨테이너 적·양하 시스템 설계 및 안정성 평가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서 중소형 고속 컨테이너선, 컨테이너선 전용부두, 하역장치 및 컨테이너에 대한 형상모델링을 수행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BD에 대한 개념과 세부기술들 및 국내외의 기술현황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였으며, SBD 개념의 실용화를 위해서 해결하여야 할 문제점들을 정리하였다. 또한, SBD 기술의 핵심기술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odeling and Simulation ; M&S)을 이용하여 고속 중소형 컨테이너선의 적·양하 작업에 따른 선박의 안정성 평가와 적·양하 방법과 크레인 수 및 위치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델 기반의 컨테이너 적·양하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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