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Space에 있어서의 디지털 디자인 학습전략-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통한 학습공동체의 구성을 중심으로- The Educational Strategy of Digital Design in Cyber-Space (With compose of teaming Communities through Communicational Function)원문보기
최근 인터넷 사용의 증가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요구에 따라 많은 교육 기관들이 사이버스페이스를 이용해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여러 대학이 협력하여 학위과정을 제공하거나, 대학 자체적으로 원격강좌를 실시하는 형태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대부분의 교육은 이론과목을 중심으로 한 토론 중심의 형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타 분야의 학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대학의 시스템은 앞으로 계속 발전할 것이지만, 현재 이용되고 있는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도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연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교육매체로서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협력학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스페이스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학습공동체의 구성, 효과적인 학습요소로 나누어 제시한다.
최근 인터넷 사용의 증가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요구에 따라 많은 교육 기관들이 사이버스페이스를 이용해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여러 대학이 협력하여 학위과정을 제공하거나, 대학 자체적으로 원격강좌를 실시하는 형태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대부분의 교육은 이론과목을 중심으로 한 토론 중심의 형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타 분야의 학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대학의 시스템은 앞으로 계속 발전할 것이지만, 현재 이용되고 있는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도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연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교육매체로서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협력학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스페이스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학습공동체의 구성, 효과적인 학습요소로 나누어 제시한다.
Recently, as the increase of internet users and the needs of the new educational paradigm, many educational institutions go into the cyberspace system. Especially, it is increase that the cooperative extension for supplying the degree and the remote lectures in the university itself. Mostly those le...
Recently, as the increase of internet users and the needs of the new educational paradigm, many educational institutions go into the cyberspace system. Especially, it is increase that the cooperative extension for supplying the degree and the remote lectures in the university itself. Mostly those lectures have the form of discussion with theoretical course in the center. It is needed to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tools for the other courses. The cyber education systems are due to be developed more and more. So we should consider the effective usage of recent techniques like this. Accordingly, I'd like to say what is the method of using effectively the cyber communication. It would be considered about the part of cyber communications and the educational effects that has classified into three parts: the cyber communication as a educational medium, the communication for the cooperative studies, and the theological background of the cyberspace communication. Moreover it is proposed the two parts of the effective study directions; the constitution of the community study, and the effective study factors.
Recently, as the increase of internet users and the needs of the new educational paradigm, many educational institutions go into the cyberspace system. Especially, it is increase that the cooperative extension for supplying the degree and the remote lectures in the university itself. Mostly those lectures have the form of discussion with theoretical course in the center. It is needed to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tools for the other courses. The cyber education systems are due to be developed more and more. So we should consider the effective usage of recent techniques like this. Accordingly, I'd like to say what is the method of using effectively the cyber communication. It would be considered about the part of cyber communications and the educational effects that has classified into three parts: the cyber communication as a educational medium, the communication for the cooperative studies, and the theological background of the cyberspace communication. Moreover it is proposed the two parts of the effective study directions; the constitution of the community study, and the effective study facto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교강사와 학생간의 면대면 학습공동체이든, 사이버공간의 공동체이든 공동체에서 중요한 요소는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목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런 목표들은 학습과정과 연관되는데, 교강사는 학생들이 목표를 인식하여 수업 초기에 수업 진행지침에 대한 전달로부터 수업의 종료시 목표가 얼마나 잘 충족되었는지를 평가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협력을 이루도록 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비동시적 커뮤니케이션이 의사소통에 의한 협력학습이 가져다 줄 교육 효과에 대해 모색하고, 이를 통한 사이버 학습전략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사이버환경에서 디지털 교육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기본적 틀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고찰하고, 이를 이용한 효과적인 디지털 학습 공동체 구성에 관한 내용들을 제안한다.
교강사는 새로운 접근법과 교육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매체를 통한 교육이 보다 큰 실효를 거둘 수 있게 해야한다. 여기에는 소프트웨어나 단순한 강의의 형태를 바꾼 것이 아니라,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그룹간의 공동체 구축을 통해서 이 매체가 사이버 교육 분야에 제공할 수 있는 혜택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따라서 주로 시행되고 있는 과목들은 동시 적 (synchronous), 비동시적(asynchronous)토론을 위주로 하는 인문적 학문에 치중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하지만 본 연구 에서는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 이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법들을 가지고 디지털교육에서의 활용방향에 관해 컴퓨터 컨퍼런싱2), 게시 판, 메일 등의 토론 기법을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의 창출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이버 대학의 학습에 응용될 뿐만 아니라 인트라넷3), 근거리통신망 (LAN)이 갖추어진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설계 협동은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동체를 구성하고 함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때 가능하므로 커뮤니케이션, 표현 방법 등의 공유가 중요하다.6)이러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방식에는 동시적 . 비동시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뉘며 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