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의 도시 발전을 살펴보면 60년대 이후 개별적인 건물은 발전을 보였으나, 인간을 위한 휴식공간은 거의 도외시 되어왔다. 또한, 기계화·정보화가 심화되면서 사람들은 인간 소외를 느끼게 되는데, 도심지 네 휴식 공간은 새로운 공동체 형성의 기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빌딩 술인 도심지 내에 인간이 중심이 되는 휴식 공간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휴식공간 및 가로시설물의 디자인 제안을 위해 문헌 고찰과 인터넷 검색방법으로 도시민들의 휴식공간 사용 행태와 가로 시설물을 조사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인간·자연·환경 기술이 고려된 도심지 내의 휴식공간을 디자인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로 제시되는 도심지 내 휴식공간은 사용자가 공간 내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사무에 지친 오피스 워커들을 실외로 유도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따라서, 도시민들은 도심지 내에서 뜻밖의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고, 재충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공간은 진입유도공간, 휴식공간, 단체공간, 정보탐색 공간, 문화생활공간과 같이 다섯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영역은 그 특성에 맞는 디자인 모티브를 가지고 있어, 가로시설물 및 조경계획은 통일성을 갖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특정 대지를 대상으로 하여 계획된 휴식공간은 하나의 프로토 타입으로써 대지 조건에 따라 가변적으로 재배치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도시 발전을 살펴보면 60년대 이후 개별적인 건물은 발전을 보였으나, 인간을 위한 휴식공간은 거의 도외시 되어왔다. 또한, 기계화·정보화가 심화되면서 사람들은 인간 소외를 느끼게 되는데, 도심지 네 휴식 공간은 새로운 공동체 형성의 기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빌딩 술인 도심지 내에 인간이 중심이 되는 휴식 공간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휴식공간 및 가로시설물의 디자인 제안을 위해 문헌 고찰과 인터넷 검색방법으로 도시민들의 휴식공간 사용 행태와 가로 시설물을 조사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인간·자연·환경 기술이 고려된 도심지 내의 휴식공간을 디자인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로 제시되는 도심지 내 휴식공간은 사용자가 공간 내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사무에 지친 오피스 워커들을 실외로 유도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따라서, 도시민들은 도심지 내에서 뜻밖의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고, 재충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공간은 진입유도공간, 휴식공간, 단체공간, 정보탐색 공간, 문화생활공간과 같이 다섯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영역은 그 특성에 맞는 디자인 모티브를 가지고 있어, 가로시설물 및 조경계획은 통일성을 갖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특정 대지를 대상으로 하여 계획된 휴식공간은 하나의 프로토 타입으로써 대지 조건에 따라 가변적으로 재배치될 수 있다.
If we look at Korea's urbanization since 1960, only the urban communities like buildings have developed, yet the resting places for human itself have been ignored. Many people continuously felt alienated especially after the mechanization and started to demand for better living space. For that reaso...
If we look at Korea's urbanization since 1960, only the urban communities like buildings have developed, yet the resting places for human itself have been ignored. Many people continuously felt alienated especially after the mechanization and started to demand for better living space. For that reason, it is essential for us to develop the resting places for human among the buildings in urban areas and these resting places could form the basis of new community. We have researched on street furniture and citizen's behavior pattern in resting places through references and internet surfing to propose a design concept for a new resting place and street furniture, Therefore, we would like to design a resting place in urban area considering human, community and environment. As a result, we have designed a resting place where citizens could interact with surrounding environment and let office workers enjoy the nature among the buildings in this resting place. People could always stop by and take some rose by enjoying the surrounding nature. The resting place consists of 5 zones- public square, environmental zone, communication zone, technology zone, and entertainment zone. Each zone has its own design motif to lead systematic street furniture and site planning. The resting place is formed in a specific region which is a prototype of a resting environment in urban areas in the future and it could be reassigned according to its regional condition.
If we look at Korea's urbanization since 1960, only the urban communities like buildings have developed, yet the resting places for human itself have been ignored. Many people continuously felt alienated especially after the mechanization and started to demand for better living space. For that reason, it is essential for us to develop the resting places for human among the buildings in urban areas and these resting places could form the basis of new community. We have researched on street furniture and citizen's behavior pattern in resting places through references and internet surfing to propose a design concept for a new resting place and street furniture, Therefore, we would like to design a resting place in urban area considering human, community and environment. As a result, we have designed a resting place where citizens could interact with surrounding environment and let office workers enjoy the nature among the buildings in this resting place. People could always stop by and take some rose by enjoying the surrounding nature. The resting place consists of 5 zones- public square, environmental zone, communication zone, technology zone, and entertainment zone. Each zone has its own design motif to lead systematic street furniture and site planning. The resting place is formed in a specific region which is a prototype of a resting environment in urban areas in the future and it could be reassigned according to its regional condi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어떤 공간에 사람들이 그 속에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허용이 된다면 그 공간을 열려지고 개방된 공간이라고 했는데 3),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자유로운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창조적. 개방적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도시의 가로시설물은 인간의 행위를 보조한다는 최소의 개념 만을 가지고 있을 뿐, 인간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거나, 인간의 행 위를 조절하는 적극적 개념으로써는 그 수준이 미약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내 휴식공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문헌고 찰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다 삶의 질을 중요시하게 될 미래 사회의 도시민들의 관점에서 휴식공간 및 가로 시설물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휴식공간에 대해 인간.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 시대에 필요한 도심지 내 휴식공간과 이에 적합한 가로시설물의 디자인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하나의 디자인 사례를 제공하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다.
뿐만 아니라, 그 특징이 미래 도시의 초기형태로 보여지므로,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되는 미래의 도심지 내 휴식공간의 대지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테헤란 로를 참고로 IT 산업 단지 내의 휴식공간 디자인함으로써 21세기를 위한 도심지 내 휴식공간 디자인의 프로토타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의 휴식공간 및 디자인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을 통해 휴식공간의 의미와 기능, 옥외공간에서 일어는 도시민들의 활동 및 행위, 가로시설물의 기능별. 사용자의 행위별 분석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도심의 휴식공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전개를 위한 조형적 개념으로 빛. 속도, 전산망을 상징하는 '물'과 한국적 이미지를 상징하는 '태극'을 선정하였다.
그는 오픈 스페이스의 개방성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이는 이용자의 자유에 의해 선택된 활동에 오픈 스페이스가 어느 정도 개방되어 있느냐의 문제라고 하였으며, '개방성'을 물리적인 성격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접근 용이성, 소유성, 경영관리, 그리고 활동을 지배하는 법칙과 기대치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게 개방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위에 언급된 내용을 디자인 과정에서 염두에 두었다. 또한 Kevin Lynch(1971)는 개방된 지역이란 반드시 자연일 필요는 없으며 특별한 경우에 있어 오픈 스페이스는 인공적인 구조물에 의해 크게 점유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이 영역에서는 무엇보다 사로운 공동체 형성의 기반이 되는 공간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사회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중앙 부분에 커다란 물의 공간을 만들어 사람들의 동선을 유도하여 사람들을 한곳에 모아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내 생활에 지친 오피스 워커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도록 야외에 소그룹 및 대그룹을 위한 회의 장소를 구성하였고, 자유롭게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따로 구성하여 공간 분할에 특성을 부여하였다.
기술의 조화 및 유기적 통합이었다. 이를 기본으로 황폐해진 도시민들의 심리적 균형을 찾아주기 위한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한국의 미를 가미하여 우리의 아이덴터티를 갖은 휴식 공간과 가로 시설물을 디자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물과 태극으로부터 디자인의 조 형적 개념을 도출하였는데, 그 배경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 시대에 필요한 도심지 내 휴식공간과 이에 적합한 가로시설물의 디자인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하나의 디자인 사례를 제공하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다.
제안 방법
각 영역별로 모티브를 설정하여 진입로 포장에 모티브를 표현하고, 그에 따른 조경계획을 하였다.
자연으로의, 새로운 세계로의 진입을 의미하기 위해 물의 흐름을 모티브로 계획하였다. 공원으로 진입하는 부분에 랜드마크적인 거대한 기둥을 세워 주도로 세 갈래로 구분시킴으로 주광장에서 각각 다른 영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였다. 주도로 부분은 가로등과 벤치를 중심으로 동선을 분리시켜 원활한 소통을 유도하였다.
자연, 환경. 기술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도심지 내 휴식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환경.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개념의 것을 제시하였고, 그에 적합 한 가로 시설물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넷째, 계획된 가로시설물을 각 휴식공간에 배치해봄으로써 프로토타입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Environment Zone에서는 보다 자연을 느끼게 하기 위해 인위적인 가로 시설물을 많이 배치하지 않았다. 대신 중심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단차를 둔 계단 부분에 걸터앉는 등의 자연과 인간이 하나 되는 자연스러운 행위를 유도하였다. Environment Zone을 위한 가로 시설물로는 가로둥과 벤치, 휴지통이 있으며, 모두 물의 파장을 느낄 수 있게 디자인하였다.
둘째, 가로시설물을 기능별로 분석하고, 이를 이용자의 사용 행위별로 재정리한다.
이 영역에서는 무엇보다 사로운 공동체 형성의 기반이 되는 공간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사회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중앙 부분에 커다란 물의 공간을 만들어 사람들의 동선을 유도하여 사람들을 한곳에 모아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내 생활에 지친 오피스 워커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도록 야외에 소그룹 및 대그룹을 위한 회의 장소를 구성하였고, 자유롭게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따로 구성하여 공간 분할에 특성을 부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산책로를 거닐면서 만나게 되는 작은 호수에서 숲속의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휴식 공간 내 시설물의 재료는 자연 친화적이면서 한국적 느낌을 줄 수 있는 돌과 미래의 사이버 이미지를 나 타내는 금속을 주된 재료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돌과 금속 외에 부수적 재료를 사용하였는데, 인체에 직접 적인 접촉이 있는 부위에 나무를, 디자인 조형 개념에 따라 '물'을 표현하거나,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투명성이 표현되어야 하는 부분 등에서는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였다.
중앙 부분에 커다란 물의 공간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거닐 수 있도록 수심을 15cm~30cm로 디자인하였으며, 그 안에 착석이 가능한 조형물을 드문드문 놓아 조형물에 걸터앉음으로써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엉역의 한쪽에는 작은 무대를 만들어 숲속 작은 음악당의 느낌을 주었으며, 들판에 전시대를 설치하여 야외 갤러리를 만들어 보았다. 또한 조깅 트랙 및 롤러브레이드 공간을 마련해 동적 활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중심으로 가면서 한 단씩 낮아지도록 단차를 두는 조경계획을 하여 보다 몰입되는 분 위기를 연출하였다. 또한, 재료를 돌로 한 계단의 측면 부분에 물을 흐르게 하여, 자연과의 친밀감을 부여하였다. Environment Zone의 조경 계획 및 가로 시설물의 배치는<그림 13>과 같다.
이 영역에서 가장 유도하고 싶었던 사용자의 행위는 바쁜 도시 생활 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행위로 조용한 자연 속에 파묻힌 이미지를 주기 위해 영역을 시끄러운 도로로부터 가장 떨어진 M 하-flow Park의 중심에 배치하였다. 또한, 중심으로 가면서 한 단씩 낮아지도록 단차를 두는 조경계획을 하여 보다 몰입되는 분 위기를 연출하였다. 또한, 재료를 돌로 한 계단의 측면 부분에 물을 흐르게 하여, 자연과의 친밀감을 부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사회의 특징을 우리 정서의 상징인 물과 태극에 담아 디자인의 조형적 개념으로 설정하였고 이를 통해, 인간이 중심으로 구성된 휴식 공간을 계획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는 도심지 내의 휴식 공간은 진입 유도공간, 휴식공간, 단체 공간, 정보탐색공간, 문화 생활공간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은 그 특 성어 맞는 디자인 모티브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사회의 특징을 우리 정서의 상징인 물과 태극에 담아 디자인의 조형적 개념으로 설정하였고 이를 통해, 인간이 중심으로 구성된 휴식 공간을 계획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는 도심지 내의 휴식 공간은 진입 유도공간, 휴식공간, 단체 공간, 정보탐색공간, 문화 생활공간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은 그 특 성어 맞는 디자인 모티브를 갖는다. 각 영역의 디자인 모티브는 물에서 비롯되는 물의 파장, 물의 응집, 물의 흐름, 물의 역동성으로 설정하였으므로, 디자인되는 가로시설물 및 조경계획은 통일성을 이룬다.
셋째, 서울의 도심지 내에서 휴식공간이 중요시되는 부지를 선정 . 분석한 후,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개념의 휴식공간과 가로시설물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계획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의 휴식공간 및 디자인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을 통해 휴식공간의 의미와 기능, 옥외공간에서 일어는 도시민들의 활동 및 행위, 가로시설물의 기능별. 사용자의 행위별 분석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도심의 휴식공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정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테헤란로와 같이 IT산업의 특성을 갖는 곳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는 도심의 휴식공간의 설계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전개를 위한 조형적 개념으로 빛. 속도, 전산망을 상징하는 '물'과 한국적 이미지를 상징하는 '태극'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개념을 도식화하면《그림 5>와 같다.
외곽 부분을 산책로로 조성하고, 주도로의 양쪽을 따라 수로를 조성하여 물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바닥을 정형적인 포장으로 마감하지 않고 작은 자갈로 마감하여 이용자가 더욱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이러한 조경 계획은<그림 9> 과 같다.
이를 기본으로 황폐해진 도시민들의 심리적 균형을 찾아주기 위한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한국의 미를 가미하여 우리의 아이덴터티를 갖은 휴식 공간과 가로 시설물을 디자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물과 태극으로부터 디자인의 조 형적 개념을 도출하였는데, 그 배경은 다음과 같다.
자연으로의, 새로운 세계로의 진입을 의미하기 위해 물의 흐름을 모티브로 계획하였다. 공원으로 진입하는 부분에 랜드마크적인 거대한 기둥을 세워 주도로 세 갈래로 구분시킴으로 주광장에서 각각 다른 영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 영 역은 크게 물의 공간, 운동 공간, 전시 공간 세 공간으로 나뉜다. 중앙 부분에 커다란 물의 공간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거닐 수 있도록 수심을 15cm~30cm로 디자인하였으며, 그 안에 착석이 가능한 조형물을 드문드문 놓아 조형물에 걸터앉음으로써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엉역의 한쪽에는 작은 무대를 만들어 숲속 작은 음악당의 느낌을 주었으며, 들판에 전시대를 설치하여 야외 갤러리를 만들어 보았다.
첫째, 도시민들의 휴식공간 내 행위와 가로시설물의 기능 및 이용자의 행위별 분류를 위해 문헌 조사 및 인터넷 사이트의 정보 검색 방법을 사용한다.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하여 도시민들의 휴식공간 사용 행위를 조사한다.
대상 데이터
설정한 대지는 삼성 1동을 이루는 네 개의 블록 중 남서쪽에 위치 하는 곳의 1/4으로 현재 한국 종합전시장, 한국종합무역센터, 무역 센터 현대백화점, 공항터미날, 호텔 인터컨티넨탈이 위치하고 있다. 주변 현황은<그림 2>, <그림 3>과 같다.
셋째, 서울의 도심지 내에서 휴식공간이 중요시되는 부지를 선정 . 분석한 후,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개념의 휴식공간과 가로시설물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계획한다.
성능/효과
또한 도시 생활을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하였는데, 한 면은 공적, 사회적, 외향적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생활이라고 했으며, 또 한 면은 내면적인 것으로 개인적이며, 개인 생활을 보장하는 각자의 취향과 판단을 축소하는 생활이라고 하였다.2) 도심지 내 휴식공간은 도시민들이 삶의 균형을 위해 타인과의 관계를 도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는 그저 스쳐지나 가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유도 할 수 있으며, 이미 성립된 관계 속에서 서로보다 긴밀한 유대 관계 를 유지하게 할 수도 있어 Halprin과 Lawrence가 말하는 두 가지 측면의 도시 생활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보여진다.
후속연구
이는 본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테헤란로와 같이 IT산업의 특성을 갖는 곳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는 도심의 휴식공간의 설계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른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는 도심의 휴식공간을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초자료가 어떻게 응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휴식공간은 21세기의 도심지 내 휴식공간의 프로토타입이므로, 그 기본 개념과 계획은 어느 곳에나 적용될 수 있으며, 공간 내 영역 역시 대지 조건에 따라 재배치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의 행위별 분석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도심의 휴식공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정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테헤란로와 같이 IT산업의 특성을 갖는 곳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는 도심의 휴식공간의 설계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른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는 도심의 휴식공간을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초자료가 어떻게 응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