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 조경요소별 입주민의 가치인지도 대비 공사비 측정의 상대적 적정성 분석 - 공공기관 시행 수도권 분양아파트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Investment Suitability relative to the Landscape Elements Construction Costs within the Residents' Value Recognition in the Apartment - Focused on a Public Institutional Apartment Complex near the Capital Area -원문보기
본 연구는 공기업에서 측정하는 공공주택단지 조경공사 비용이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투입되고 있는가?'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주민들이 조경요소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가치도에 부응하여 조경공사비가 적정한 비율로 투입되고 있는지 여부를 분석해봄으로써 향후 아파트단지 조경공사비 측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관련 이론 고찰과 함께 'J공사'에서 2004년에서 2012년까지 9년간 시행한 수도권 분양 아파트단지 7곳 입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수행하였다. 특히 가치인지도 비교 분석에서는 조경요소의 계층을 구분하여 계층별 비율에 근거, 실제 투입된 공사비를 기준으로 비교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입주민들의 아파트 조경에 대한 관심도는 높았고, 조경에 대한 가치도 역시 높게 두고 있었으나, 현실적인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경요소에 대한 입주민들의 가치도는 '시설물' 요소보다 '식재' 요소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입주민들이 조경요소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가치도와 공사비 투입금액을 상호 비교한 결과, 조경요소에 따라 1.25에서 52배까지 가치도와 실제 투입 공사비와의 비율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상의 결과는 가치도와 투입공사비와의 상대적 비율에서 차이가 난다는 것은 공사비 측정 과정에서 입주민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동시에 공사비 투입의 효용성이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따라서 효율적인 아파트 조경공사비 측정을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 오던 조경공사비 비율을 그대로 적용하는 관행적인 방식의 틀을 벗어나, 각각의 조경요소들에 대한 입주민들이 느끼는 가치 등 수요자 기반의 미시적 차원에서 조경공사비 투입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기업에서 측정하는 공공주택단지 조경공사 비용이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투입되고 있는가?'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주민들이 조경요소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가치도에 부응하여 조경공사비가 적정한 비율로 투입되고 있는지 여부를 분석해봄으로써 향후 아파트단지 조경공사비 측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관련 이론 고찰과 함께 'J공사'에서 2004년에서 2012년까지 9년간 시행한 수도권 분양 아파트단지 7곳 입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수행하였다. 특히 가치인지도 비교 분석에서는 조경요소의 계층을 구분하여 계층별 비율에 근거, 실제 투입된 공사비를 기준으로 비교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입주민들의 아파트 조경에 대한 관심도는 높았고, 조경에 대한 가치도 역시 높게 두고 있었으나, 현실적인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경요소에 대한 입주민들의 가치도는 '시설물' 요소보다 '식재' 요소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입주민들이 조경요소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가치도와 공사비 투입금액을 상호 비교한 결과, 조경요소에 따라 1.25에서 52배까지 가치도와 실제 투입 공사비와의 비율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상의 결과는 가치도와 투입공사비와의 상대적 비율에서 차이가 난다는 것은 공사비 측정 과정에서 입주민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동시에 공사비 투입의 효용성이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따라서 효율적인 아파트 조경공사비 측정을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 오던 조경공사비 비율을 그대로 적용하는 관행적인 방식의 틀을 벗어나, 각각의 조경요소들에 대한 입주민들이 느끼는 가치 등 수요자 기반의 미시적 차원에서 조경공사비 투입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started with the question, "Is the cost of landscape construction work in residential areas measured by public enterprises, 'in response to the needs of consumers?" The study analyzed whether the landscape construction expenditure is being introduced at an appropriate ratio according to t...
This study started with the question, "Is the cost of landscape construction work in residential areas measured by public enterprises, 'in response to the needs of consumers?" The study analyzed whether the landscape construction expenditure is being introduced at an appropriate ratio according to the value the residents have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Following this, research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efficiency of formulating apartment landscape construction costs in the future. This research proceeded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of residents of apartments, and the content of the questionnaire used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research methods. To take a look at a comparative analysis of value recognition, in particular, a comparative analysis was performed based on the actual input cost based on the ratio of landscape elements by layer. Conclusions were found as follows: First, the degree of interest in the apartment landscape of the tenants was high, and the value of the landscape was high but realistic satisfaction appeared comparatively low. Second, the awareness of residents' values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appeared to give "plantings" more value than "facilities". Thirdly, as a result of a mutual comparison between the values recognized by the resident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and the construction input fee, depending on the landscape elements, it appeared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atio of up to 52 times from 1.25. Fourth, the fact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elative proportion of value recognition and inputting construction cost indicates that it is not possible to respond to the needs of tenants during the construction cost development process. It also shows that the utility of inputting construction costs is low. Therefore, a macro-level examination such as reflecting the existing inflation rate is necessary to develop the efficient landscape construction cost of apartment such as the awareness of the value of the residents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out of the customary construction cost formulation method based on the microscopic dimensions of the consumer side.
This study started with the question, "Is the cost of landscape construction work in residential areas measured by public enterprises, 'in response to the needs of consumers?" The study analyzed whether the landscape construction expenditure is being introduced at an appropriate ratio according to the value the residents have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Following this, research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efficiency of formulating apartment landscape construction costs in the future. This research proceeded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of residents of apartments, and the content of the questionnaire used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s research methods. To take a look at a comparative analysis of value recognition, in particular, a comparative analysis was performed based on the actual input cost based on the ratio of landscape elements by layer. Conclusions were found as follows: First, the degree of interest in the apartment landscape of the tenants was high, and the value of the landscape was high but realistic satisfaction appeared comparatively low. Second, the awareness of residents' values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appeared to give "plantings" more value than "facilities". Thirdly, as a result of a mutual comparison between the values recognized by the resident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and the construction input fee, depending on the landscape elements, it appeared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atio of up to 52 times from 1.25. Fourth, the fact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elative proportion of value recognition and inputting construction cost indicates that it is not possible to respond to the needs of tenants during the construction cost development process. It also shows that the utility of inputting construction costs is low. Therefore, a macro-level examination such as reflecting the existing inflation rate is necessary to develop the efficient landscape construction cost of apartment such as the awareness of the value of the residents regarding landscape elements, out of the customary construction cost formulation method based on the microscopic dimensions of the consumer 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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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상기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현재 관행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공사비 측정 시스템에서 소비자 욕구 및 수요에 부응하는 효율적 공사비 투입 방안으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진일보(進一步) 할 수 있는 공사비 산출 시스템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제시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지 선정은 각 지구별 변수의 모든 평균치를 구한 후, 단지별 변수의 수치가 지역의 평균에 가장 근접한 곳을 최우선적으로 선정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 ‘대지면적당 설계비’, ‘조경면적당 설계비’ 등과 같이 공사비에 관련되는 변수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비슷한 수치가 나올 시에는 ‘평형의 개수’4) 및 ‘세대수’가 많은 곳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Park and Cho(2015)의 연구 자료를 활용, 실제 조경요소별 투입 공사비와 입주민들이 각각의 조경요소에 대하여 가지는 가치도 인식의 차이에 대한 상대적 비율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가치인지 점수 부여에 있어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에서 사용하는 쌍대비교법을 사용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시민을 대상으로 하기엔 이해도에서 무리가 생길 수가 있다는 판단 하에, 각 계층의 요소별 합계 점수가 100점이 나오게 하도록 설문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부여된 점수를 바탕으로 각 항목별의 평균값을 구하고, 계층별 부여된 가중치 값과의 비율(%)에 의거하여 전체적인 가치인지도를 산출하였다.
기(旣)연구에서 제시한 조경요소가 16가지이기 때문에, 설문응답자의 가치부여가 용이하도록 구조화시킨 후(Figure 1 참조), 각 계층별로 ‘합계 100’의 가치가 나올 수 있도록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치인지는 각 요소별 가치인지도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계층별 비율을 산출하여 도출하였다.
둘째, 설문 문항 중 전문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의 분석을 위해서는 각 항목의 비율계산이 가능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가치인지도의 분석은 항목별 점수를 구조도에 의거하여 (Figure 1 참조) 각각의 계층이 가지는 비율을 계산하여 전체 가치인지도를 구성하였다. 현재의 분석은 여타의 가치분석의 연구와는 다르게 접근한 분석이다.
각 계층(Layer)을 분류함에 있어 첫 번째 계층(First Layer)은 조경의 영역에서 학문적으로나 실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식재’요소와 ‘시설물’요소로 구분을 하였다.
현재 공사비 자료와 분석 자료의 단위가 백분율(%)로 되어 있으나, ‘가치’라는 것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는 단순한 백분율보다 금액적인 부분으로 접근하는 것이 비교분석을 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대상지(7곳)에서 실행한 조경공사비용의 평균을 구해보니, 약 50억 1천만 원(5,010,284,000원)의 공사비가 산출되었고, 이 공사비를 바탕으로 각각의 데이터에 대입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0 참조).
기(旣)연구에서 제시한 조경요소가 16가지이기 때문에, 설문응답자의 가치부여가 용이하도록 구조화시킨 후(Figure 1 참조), 각 계층별로 ‘합계 100’의 가치가 나올 수 있도록 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입방식은 자기기입식(Self recording type) 방법을 채택하여 설문조사에 임하였고, 입주민들의 설문 이해를 돕기 위해 사전교육을 받은 대학원 연구생(설문조사자)들이 설문조사를 임할 시 옆에서 도움을 취하는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현재 대상지 7곳 중에서 16가지의 조경요소가 전부 조성되어 있지 않은 5곳(파주 운정 A18-1, 파주 운정 A28, 수원광교 A11, 수원 광교 A23/24, 성남 판교 A5-2 등)의 설문조사를 진행할 시에는, 각각의 단지에 조성되어 있는 조경요소의 응답을 취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두 번째 계층(Second Layer)의 분류는 ‘J’공사에서 작성한 공사비 내역서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식재’에 해당하는 요소와 ‘시설물’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마지막 계층(Third Layer)에 해당하는 16가지 조경요소와 매칭(Matching)하는 과정을 거치었다(Figure 1 참조).
첫 번째 부분은 아파트 조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관심도’, ‘가치인지도’ 등에 대한 항목이며,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를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두 번째 부분은 Park and Cho(2015)의 기(旣)연구에서 제시한 조경공사 16개 항목을 사용하여 체계화(體系化)된 구조를 만들어 설문자의 이해가 용이하도록 설정한 후, 각 항목에 가치인지(價値認知) 점수를 부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가치인지 구조도를 작성함에 있어 전체적인 틀(Frame)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및 ANP(Analytic Network Process)에서 주로 사용하는 계층구조(Layer Structure)의 틀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가지의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1) 설문 설계
설문 설계는 크게 일반 사항과 조경요소에 대한 가치인식 항목인 전문 사항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일반 사항은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을 위하여 거주 아파트, 평형, 성별, 연령, 가족구성원의 수, 주거입주 형태, 연 소득 등 총 여덟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예비조사(Pilot survey)와 본조사(Main survey)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자는 연구자에게 사전 교육을 받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ㆍ박사과정 연구생이 2인 1조가 되어 모두 7개 조가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여기에서 ‘대지면적당 설계비’, ‘조경면적당 설계비’ 등과 같이 공사비에 관련되는 변수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비슷한 수치가 나올 시에는 ‘평형의 개수’4) 및 ‘세대수’가 많은 곳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지 7곳을 대상으로 ‘아파트 조경에 대한 만족도 및 관심도’, ‘아파트 조경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인지도’에 대한 주민의 인식을 분석하였다(Table 7 참조).
예를 들면 파주 운정 A18-1단지의 설문조사는 설문지에서 ‘조명’ 요소와 ‘생태’ 요소에 대한 응답을 받지 않고,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가치인지 점수 부여에 혼돈이 생기기 않게 주의를 기하면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가치인지 점수 부여에 있어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에서 사용하는 쌍대비교법을 사용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시민을 대상으로 하기엔 이해도에서 무리가 생길 수가 있다는 판단 하에, 각 계층의 요소별 합계 점수가 100점이 나오게 하도록 설문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부여된 점수를 바탕으로 각 항목별의 평균값을 구하고, 계층별 부여된 가중치 값과의 비율(%)에 의거하여 전체적인 가치인지도를 산출하였다.
설문 설계는 크게 일반 사항과 조경요소에 대한 가치인식 항목인 전문 사항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일반 사항은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을 위하여 거주 아파트, 평형, 성별, 연령, 가족구성원의 수, 주거입주 형태, 연 소득 등 총 여덟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중간 계층에 해당하는 항목들을 대상으로 공사비와 가치금액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먼저 실제 투입된 공사비가 입주민들의 가치에 부합하지 못하는 항목(가치비용>공사비용)을 차이가 큰 순서대로 살펴보면, ‘체험활동시설’(357,167,158원), ‘환경 조형시설’(319,935,766원), ‘관목 및 지피’(217,689,734원)순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부분은 아파트 조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관심도’, ‘가치인지도’ 등에 대한 항목이며,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를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하위 계층에 해당하는 16가지의 조경요소에 대하여 가치인지 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9 참조). 총 16가지의 요소 중에서 가장 높은 가치로 인지되고 있는 조경요소는 ‘관목’(0.
대상 데이터
‘J’공사에서 분양한 아파트 단지는 경기도 파주 4곳, 수원 광교 5곳, 성남 판교 5곳, 서울 강남ㆍ서초 4곳, 화성동탄 1곳 등 총 19개 단지로 구성되어 있다.
본 조사는 2016년 5월 23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8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대상지별로 50부씩 하여 총 350부의 설문지를 입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추출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Park and Cho(2015)의 기(旣)연구된 대상지2)에서 ‘분양단지 19곳’3)을 대상으로(Table 3 참조) 연구 대상지 선정 과정을 거쳤다.
예비 조사는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에 종사하는 석ㆍ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3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설문 문항의 이해도 및 적정성’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도출되어 본 조사에 임하였다. 본 조사는 2016년 5월 23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8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대상지별로 50부씩 하여 총 350부의 설문지를 입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추출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예비조사(Pilot survey)와 본조사(Main survey)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자는 연구자에게 사전 교육을 받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ㆍ박사과정 연구생이 2인 1조가 되어 모두 7개 조가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예비 조사는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에 종사하는 석ㆍ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3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설문 문항의 이해도 및 적정성’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도출되어 본 조사에 임하였다.
연구 대상지에 거주하고 있는 입주민 350명을 대상으로 아파트 조경요소 각각에 대하여 가치인지도를 부여하도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旣)연구에서 제시한 조경요소가 16가지이기 때문에, 설문응답자의 가치부여가 용이하도록 구조화시킨 후(Figure 1 참조), 각 계층별로 ‘합계 100’의 가치가 나올 수 있도록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는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에 종사하는 석ㆍ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3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설문 문항의 이해도 및 적정성’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도출되어 본 조사에 임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본 연구의 대상지로 선정된 곳은 경기도 파주 2곳(파주 운정 A18-1, A28), 수원 광교 2곳(수원 광교 A11, A23/34), 성남 판교 2곳(성남 판교 A5-2, 17-1), 서울 강남ㆍ서초 1곳(서울 서초 A-2) 등 총 7개 단지이다(Table 4, 5 참조).
데이터처리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 문항 중 전문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의 분석을 위해서는 각 항목의 비율계산이 가능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가치인지도의 분석은 항목별 점수를 구조도에 의거하여 (Figure 1 참조) 각각의 계층이 가지는 비율을 계산하여 전체 가치인지도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가지의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 문항 중 전문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의 분석을 위해서는 각 항목의 비율계산이 가능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두 번째 부분은 Park and Cho(2015)의 기(旣)연구에서 제시한 조경공사 16개 항목을 사용하여 체계화(體系化)된 구조를 만들어 설문자의 이해가 용이하도록 설정한 후, 각 항목에 가치인지(價値認知) 점수를 부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가치인지 구조도를 작성함에 있어 전체적인 틀(Frame)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및 ANP(Analytic Network Process)에서 주로 사용하는 계층구조(Layer Structure)의 틀을 사용하였다. 각 계층(Layer)을 분류함에 있어 첫 번째 계층(First Layer)은 조경의 영역에서 학문적으로나 실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식재’요소와 ‘시설물’요소로 구분을 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입주민들이 인지하는 가치도와 공사비 투입 금액을 상대적으로 비교한 결과, 최상위 계층인 식재공사비와 시설물공사비간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허나, 이 두 요소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 요소에서는 가치도와 공사비 투입 금액의 상대적 비율이 1.
다음으로 투입된 공사비가 입주민의 가치를 초과한 항목(가치비용<공사비용)을 차이가 큰 순서대로 살펴보면, ‘옥외기반시설’(531,680,216원), ‘교목 및 대형목’(186,940,376원), ‘광장형 시설’(176,172,067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경공사비 측정에 있어 조경요소별 계층을 구성하는 최상위 요소인 ‘식재’와 ‘시설물’ 중 ‘시설물’보다는 살아 있는 소재인 ‘식재’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세부요소에서는 ‘관목’, ‘상록수’, ‘지피식물’, ‘낙엽수’, ‘대형목’ 등 식재요소가 상위가치요소로 나타났고, 시설물 요소들이 그 뒤를 따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율적인 계산을 통해 나타난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중간 계층에서 상대적으로 가치인지도가 낮았던 ‘관목’이 하위 계층에서 가장 높은 가치로 나타났다는 것은 입주민들이 ‘관목’이라는 것에 부여하는 가치가 아주 높은 것이라 볼 수 있다.
셋째, 식재와 시설물 요소 전반에 대한 입주민의 가치도는 ‘교목 및 대형목’, ‘관목 및 지피식물’, ‘체험활동시설’, ‘옥외기반 시설’, ‘광장형시설’, ‘환경조형시설’ 순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물에 해당하는 항목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체험활동시설’의 가치인지도가 0.132로 가장 높은 수치로 나타났고, ‘옥외 기반시설’ 0.111, ‘광장형 시설’ 0.097, ‘환경조형시설’ 0.094 순으로 나타났다.
입주민들에게 있어 생활밀착형의 시설물은 상대적인 중간계층의 값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치로서 주민들에게 다가 가고 있었다(조명시설, 운동시설, 관리시설 등). 시설물의 가치 인지도는 어느 한 시설물에 편파적인 값이 몰리지 않고, 전체적으로 고르게 값이 분포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50억 1천만 원에 해당하는 공사비를 각각의 비율에 대입하여 그에 상응하는 금액을 산출하였고, 비교를 위해 ‘공사비’에서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차를 보니 30,749,358원의 차이가 나타났다.
상위 2순위에 ‘체험활동시설’, ‘옥외 기반시설’이 있다는 것은 입주민들이 단지 내의 경관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에 일조하는 시설물보다는, 주민들의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시설물의 가치를 더 높게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식재 요소에 해당하는 항목들이 시설물 요소에 해당하는 항목보다 월등히 높은 가치로 입주민들에 인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보면, 식재에 해당하는 요소보다 시설물에 해당 하는 요소가 입주민의 가치와 실제 공사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었다. 조경 요소를 활용한 조경 공사의 방향성을 입주민들이 제시해 주었다고 사료된다.
조경 요소 중 최상위 분류에 해당하는 항목에 대한 가치인지도를 분석한 결과, ‘식재’의 가치인지도가 0.566, ‘시설물’의 가치인지도는 0.434로 나타났다(Table 8 참조).
중간 계층의 항목 중 식재에 해당하는 항목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교목 및 대형목’의 가치인지도가 0.310, ‘관목 및 지피식물’의 가치인지도는 0.256으로 나타났다.
첫째, 아파트 조경에 대한 입주민들의 관심도는 높았고, 가치인지도 역시 높은 값을 보이고 있었으나, 상대적으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조경공사의 질적(Quality) 상승은 물론 지속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상기시켜주고 있는 현상으로 판단된다.
총 16가지의 요소 중에서 가장 높은 가치로 인지되고 있는 조경요소는 ‘관목’(0.135)으로 나타났다.
최하위 계층의 항목 중 식재부터 살펴보면, 실제 투입된 공사비가 입주민들의 가치에 부합하지 못하는 항목(가치비용>공사비용)은 ‘상록수’(341,979,067원)와 ‘지피식물’(306,804,505원)로 나타났다.
현재 공사비 자료와 분석 자료의 단위가 백분율(%)로 되어 있으나, ‘가치’라는 것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는 단순한 백분율보다 금액적인 부분으로 접근하는 것이 비교분석을 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 과제로는 수도권과 지방, 민간기업 및 여타 공기업의 데이터를 함께 구축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의 비교 분석하는 등의 종합적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 ‘J’공사가 수행한 분양아파트 조경공사비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는 공간적 한계가 있었다는 점, 그에 따라, 여타 공사(公社)기관이나 민간 아파트 입주민들의 인식은 고려하지 못함으로써 현재로서는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 등에서 연구의 한계성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조경공사비 측정 시 일괄적이고 관습적으로 수행할 것이 아니라, 수요자, 즉 입주민이 인지하고 있는 조경요소별 가치도에 따라 차별적으로 측정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과 같이 대학생 주택, 행복주택, 행복마을권, 산촌주택 등 공공주택 유형이 다양화 되어가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그 유형의 소비자들이 가지는 요구와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조경계획과 설계, 적정 공사비 투입이 고려되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파트의 마케팅 시대를 맞아서 차별화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공공주택시장 변화로 인해 이제는 아파트도 다른 소비재와 같이 마케팅(Marketing) 시대를 맞이하였고, 건설업체들이 입주민 등 소비자 취향에 관심을 맞추어, 마케팅에 중점을 두면서 다양한 차별화 전략구사가 일반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Jung, 2015). 이러한 차별화 전략 중 하나로 가장 부각되고 있는 것이 외부공간의 특화, 즉, 조경공간의 고급화이다. 허나, 이러한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에서의 아파트 조경은 지금까지 수행 해 온 관행에 머물러 있다.
공사 초기단계 공사비를 추정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건설사업에 있어 공사 초기단계 공사비를 추정하려는 시도는 여러 가지 방법론에 의해 연구가 되어왔다. 일반적으로 회귀분석, 인공신경망, 사례기반추론 등과 같은 방법론을 사용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추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Kim, 2003; Han, 2007; Kim, 2011).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는 적절한 제어변수를 찾는 과정에서 시행착오적인 방법으로 반복될수 있다.
공공주택에 대한소비자 요구 사항이 건설공사 예정가격 측정의 어려움을 가속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공공주택에 대한 소비자 요구 사항은 더욱 다양해지고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공급자에게는 개발사업 불확실성이 상대 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건설공사 예정가격 측정의 어려움을 더욱 가속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Kim, 2011). 더구나 오늘날엔 공동주택도 완전분양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 구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7)
Han, Seung-Heon(2007) Prediction model of final construction cost by forecasting the slopes of cost as each progr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27(5): 559-608.
Jung, Heon-Mok(2015) Making Our Residential Complex More Valuable: The Socio-Cultural Context of "Apartment Communities" in South Korea.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Kim, Seong-Hee(2011)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presumption of public apartment's construction cost in housing land development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2(2):81-88.
Kim, Sung-Gyu(2003) A Study on The Cost Prediction and The Analysis of Decisive Cost Factors in Multi-Family Housing. A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2014) Criteria for Estimated Construction Expenses for Housing Landscaping in 2014.(L.H, 한국토지주택공사(2014) 2014년 주택조경 추정공사비 기준.)
Lee, Sang-Chun(2011) A study on comparing prediction accuracy of construction cost on apartment housing projects at the early project stage -Focused on genetic algorithm and particle swarm optimization methods-.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3(3):227-234.
Park, Sang-Jin and Se-Hwan Cho(2015) Characteristic analysis of the changes of landscape architecture construction costs in time-ser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3(6): 15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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