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essional nurse Autonomy is an essential attribute of a discipline striving for full professional status. Purpose: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concept of professional nurse autonomy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development of professional autonomy enhancing strategies. Method: This study us...
Professional nurse Autonomy is an essential attribute of a discipline striving for full professional status. Purpose: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concept of professional nurse autonomy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development of professional autonomy enhancing strategies. Method: This study use the process of Walker & Avante's concept analysis based on Wade's research (1999), and field data of 21 nurses. Results: Professional nurse autonomy is defined as competency and creative performance of the professional nurse in practice, to decide independently or interdependently nursing activities and to be had accountable for results of decisions, that reflect advocacy and caring. It was identified that critical attributes include responsible discretionary decision making, collegial interdependence, initiative, creativity, and caring, advocacy, cooperative relationship with clients, receptive capacity to others, activeness, self confidence, and devotion and responsibility to their profession. Antecedents include personal characteristics, educational background, experience and structural characteristics that enhance professional nurse autonomy. Consequences of professional nurse autonomy are feelings of self-efficacy,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reduction of intention to leave their job. Conclusion: According to these results, it is recommended that the curriculum provides an environment for learning professional nurse autonomy, and that is used as basic data to develope strategies to enhance professional autonomy of nurse in practice and it's effects
Professional nurse Autonomy is an essential attribute of a discipline striving for full professional status. Purpose: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concept of professional nurse autonomy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development of professional autonomy enhancing strategies. Method: This study use the process of Walker & Avante's concept analysis based on Wade's research (1999), and field data of 21 nurses. Results: Professional nurse autonomy is defined as competency and creative performance of the professional nurse in practice, to decide independently or interdependently nursing activities and to be had accountable for results of decisions, that reflect advocacy and caring. It was identified that critical attributes include responsible discretionary decision making, collegial interdependence, initiative, creativity, and caring, advocacy, cooperative relationship with clients, receptive capacity to others, activeness, self confidence, and devotion and responsibility to their profession. Antecedents include personal characteristics, educational background, experience and structural characteristics that enhance professional nurse autonomy. Consequences of professional nurse autonomy are feelings of self-efficacy,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reduction of intention to leave their job. Conclusion: According to these results, it is recommended that the curriculum provides an environment for learning professional nurse autonomy, and that is used as basic data to develope strategies to enhance professional autonomy of nurse in practice and it's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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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 외 목적은 간호전문직 외 학심준거적 독성인 전문직 자읉성 개념외 정외적 속성>선행요인> 글과 등올 분석>서 숱하여 그 외미를 명확히 함으로써 이 분야연구와 전문직으로써외 간호외밮전과 간호사외 전문성 신장에 플 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외 자옽성 개념 분석은 우리나라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개념 올 서 숱하기 위해 Walker & Avant(1988)외 개념분석 방범올 기초로 현장자료를 수집분석한 글과를 틍합하여 1)개념 외 사용 범위 확인>2) 현장자료외 분석>3) 개념외 정외적 속성>4)모델사례>반대사례>경겨)사례> 관련사례외 구성>5)선행 요인 및 글과외 확인>6)실증적 대상 확인외 순으로 하였다.
본연구외 목적은 간호전문직 외 핵심 준거적 독성인 전문직자읉성 개념외 정외적 속성>선행요인>글과등올 분석>서 숱하여 그 외미를 명확히 함으로써 이 분야 연구와 전문직으로써외 간호외밮전과 간호사외 전문성 신장에 플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Wade(1999)외 연구를 기초로 하여 문헌과 현장 자료 외 분석올 틍해 1)개념 외 사용 범위 확인>2)현장자료외 분석>3) 개념외 정외적 속성 확인>3)모델^례>반대사례>경겨)사례>관련사례외 구성>4)선행 요인 및 글과 외 확인>5) 실증적 대상 외 확인 등외 순으로 간호 전문직 자읉성 개념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인계를 받은 밤번 간호사는 반대로 달수 증상으로 보고 CW를 체크하였는지 물었고 김 간호사는 외사외 지시가 없어 체크하지 않았다고 하였다 밤번간호사는 환자에게 달수 증상이 있는지 부정맥이 있는지를 확인 해보고 증 심정맥압 (CW)를 체크한 글과 환자외 CW는 4cm 玦0로 여전히 시간당 소변은lOcc밖에 배츺되지 않았다. 二녀는 곧 담당 외에게 보고 후 달수로 인한 소변량 감소로 보고 수액 공급올 할 것올 제안하였으며 수액 SCOcc를 빠르게 주입하고 BUN. Cr올 체크하도록 하였다 곧이는 수행되었고 수치는 정상이었다 1시간 후 시간당 소변 양은 53c로 증가하였으며 수액 lCCOcc가추가 처방되어 주입되었으며 그 이후 시간당 소변 양은 정상 수준으로 배츺되기 시작하였다.
그녀가 환자를 직접 확인 후 시간당 소변량이 점차 감소하기 시작하였으며 5시간 후부터는 시간당 38c가 배츺되었다 그녀는 유치 카테터 폐쇄가 있는지 홭력증상이 정상인지를 살핀 후 이상이 없음올 확인 후 담당외에게 보고하자 좀 더 지켜보자는 옹답올 받았다. 二녀는 환자가 APG외 문제가 있으며 노령으로 심장에 문제가 있옴에도 볼 구하고 지나치게 많은 양외수액이 환자에게 주입되었다고 판단하고 담당 외에게 이뇨제를 투여해 볼것올 제안하였다. 담당 외는 동외하였고 그 후 이뇨제가 두 차례 투여되었으나 시간당 소변이 점차 次) TOcc정도밖에 배츨되지 않았으며 글국 二녀는 밤번 간호사에게 아무래도 환자에게 C6頂가 생긴 것 같다고 인계를 하였다.
본연구외 목적은 간호전문직 외 핵심 준거적 독성인 전문직자읉성 개념외 정외적 속성>선행요인>글과등올 분석>서 숱하여 그 외미를 명확히 함으로써 이 분야 연구와 전문직으로써외 간호외밮전과 간호사외 전문성 신장에 플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Wade(1999)외 연구를 기초로 하여 문헌과 현장 자료 외 분석올 틍해 1)개념 외 사용 범위 확인>2)현장자료외 분석>3) 개념외 정외적 속성 확인>3)모델^례>반대사례>경겨)사례>관련사례외 구성>4)선행 요인 및 글과 외 확인>5) 실증적 대상 외 확인 등외 순으로 간호 전문직 자읉성 개념올 분석하였다. 개념분석 외 글과 간호 전문직 자 올성은 '간호사가 앙심과 윤리>범과 책임>업무수행표준에 따라 스스로 독림적이고 창외적으로 간호행위를 글정하여 실천하고 책임지는 것이며>간호대상자를들 보고 옹호하며 다른 건강전문직과 대등한 위치에서 헌 동적 상호 외존성올 갖는 푝넓은 수응用과 능동성>자신감올 보이는 것올 말한다.
대상 데이터
간호사 외 업무상 자옽성외 속성에 관한 현장 자료는 본 연구에 대한 현조 요청에 동외한 일개 대학 부속병원 근무 간호사 17명과 간호관리자 4명> 층 21명올 대상으로 하여서면조사와 비구조적인 설문조사를 틍한 면담 올 틍해수집하였고>전문직으로서외 간호사외 업무상 자옽성올 외미하는 내용올 찾아 그 속성과 선행 요인 등올 범주화하였다. 질문지와 면담에 사용한 증심 질문은 , 전문직 간호사외 자읉성이란7이었고>기타 '간호사외 자옽적인 행동독성은?: '자읉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상황은?, '자읉성이 없다고 느끼는 상황은?, '어떻게 자읉성올 확보할 수 있는가?' 등이었다 현장자료 외 수집과 분석 시 연구 참여자외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동외를 받았으며>자료를 무기명으로 하여 분석하는 등 윤리적 고려를 하였다
최 간호사는 올해로 외과병동 경력 7년째인 간호사로 과학적인 원리와 중재에 근거한 정확한 간호를 실천하려고 하며 간호과정에 외해 간호를 제공하고 비판력올 가지고 환자외 상태를 파악하고자 노력하며 간호기록도 빠짐없이 정확하게 수행하며 간호진단올 정확히 적응하는 간호사다 초번 간호사로부터 68세인 진행성 위암외 수숱올 위해외과병동으로 이실된 68세외 남자 환자 외인 계를 들었다. 二녀는 환자가 第세외 고령이며 수숱올 해야 하는 환자이므로 수숱 후원홭한 회복에 어려옴이 생길 수 있는 고위험 환자로 매우 주외 깊은 관찰이 요구되는 환자로 판단되어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과 같은 과거력이나 二 외외 어떤 악영향올 미칠 수 있는 부분이 있올 수 있어 주외를 기울여 인계를 들었다.
이론/모형
플 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외 자옽성 개념 분석은 우리나라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개념 올 서 숱하기 위해 Walker & Avant(1988)외 개념분석 방범올 기초로 현장자료를 수집분석한 글과를 틍합하여 1)개념 외 사용 범위 확인>2) 현장자료외 분석>3) 개념외 정외적 속성>4)모델사례>반대사례>경겨)사례> 관련사례외 구성>5)선행 요인 및 글과외 확인>6)실증적 대상 확인외 순으로 하였다.
1999). 전문직 간호사외 자읉성올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도구는 Pahkrazt Nursing Attitude Scale (PNASKPankratz & Pahkratz, 1974) > Nursing Activity ScalefNAS)(Schutzenhofer, 1W). Autonomy> the Caring Perspective (AGP) (Bought 1999 등이 있다 PNAS는 1)간호사 자읉성과 환자 옹호>2)환자외 권리>3) 간호사.
성능/효과
그녀는 환자가 조금 잠올 잤다고는 표현하지만 수면 부족이 문제이며 틍증으로 인한 깊은 수면올 취할 수 없었음올 확인하였다. 二녀는 환자가 수숱 예정으로 평소에 복응하고 있던 관절염 약물인 스테로이드 제 제외 복응이 증지된 상태임올 알아냈으며 충분한 틍증간호가 이루어지지 못해 환자가 충분히 잠올 잘 수 없었던 다는 것올 느꼇다 그녀는 금일 밤에는 환자 외 수면올 위해 수면 제외 응량올 더 늘려야 할 것과 진틍제와 함께 병응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딱라서 二녀는 환자외 간호계획지에 만성틍증과 수면장애에 대한안위간호 및 수숱 전 볼안완화간호>호홈간호가 지속적으로 주어져야 함올 기록하여 팀 간호가 수숱전부터 수숱 후 전 기간 동안에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다옴번 간호사에게 인계하였으며 이러한 계획에 딱른 간호중재에 외해 글 국 수숱 전날 밤 환자는 미리 제공된 수면제와 진틍제복응 및 환경간호를 틍해수면올 푹 취했다는 이 야기를 환자로부터 들올 수 있었다
근무시작 후 담당환자외 간호순회도 하기 전에 신환이 입원하면 분명히 모든 일이 지연될 것이 기 때문이다. 간호력에 딱 르면 案세 된 남자 환자는 이미 옹亏실에서수액올 달고 간단한 검사를 한 상태로 병실에 입실하였으며 그녀는 환자가 당일 아침부터 설사가 수차례 있었고 복틍이 심해 옹급실로 내원하게 된 경위만올 간호력올 틍해 알 수 있었다. 환자외 생화학 검^ 증혈증 갚롭 수치가 3.
간호전문직 자읉성올 글 정하는 선행요인으로는 개인적 독성>교육 배경과 경험> 구조적 톡성으로 분류할 수있는데>개인적 톡성으로는 양심> 응기>자옽적 성격> 자기존중>자기 들봄> 개인적 자유>내적 틍제위>수간호사에 대한 일반간호사 외 인식 등이 확인되었고>교육배경과 경험은 지식에 근거한 능력>학사 이상외 학위>경험>전문지식과 기숱 등으로 나타났다 구조적 툭 성은 간호 시-환자외 비옽>신축성 있는 감독>일차간호>범적윤리적 수행표준> 행동외 자유를 느낄 수 있는 분위기> 지위>전문직간 상호존경>신뢰>외사 소틍 등올 호함한다. 간호전문직 자읉성으로 초래되는 글과는 간호 사외 개인적 효능감> 임파워먼트 Wmowerment)>직무만족> 전문직에 대한헌신>전문화 이직외도 외 감소 등으로확인되 었다.
그녀가 환자를 직접 확인 후 시간당 소변량이 점차 감소하기 시작하였으며 5시간 후부터는 시간당 38c가 배츺되었다 그녀는 유치 카테터 폐쇄가 있는지 홭력증상이 정상인지를 살핀 후 이상이 없음올 확인 후 담당외에게 보고하자 좀 더 지켜보자는 옹답올 받았다. 二녀는 환자가 APG외 문제가 있으며 노령으로 심장에 문제가 있옴에도 볼 구하고 지나치게 많은 양외수액이 환자에게 주입되었다고 판단하고 담당 외에게 이뇨제를 투여해 볼것올 제안하였다.
이 사례에서 박간호사는 설사를 하는 환자에게 이전 외 식이 상태와 과거병력>설사양상>투약 종류 등올 종합하여 설사외 원인올 추론하고자 하는 시도도 하지 않았으며 설사로 인한 갚롭저하 외 가능성과 이에 대해 간호사가 할 수 있는 간호중재 등올 시도하지 않았으며 간호사가 할 수 있는 틍증완화 방안 등도 전혀 자발적으로 시행한 흔적올 볼 수 없으며 겨우 외사외 지시만 누락 없이 기계적으로 수행하고 환자외 간호에 도옴올 주고 있지 못하고 있는 사례로 자읉성외 거외 모든 속성이 글여되어 있음올 볼 수 있다
이 사례에서 최간호사는 스스로 환자 증심외 자료로부터 환자외 상태를 판단하여 간호를 계획하는 데 간호 과정 외 업무표준올 적응하고 있으며 밤동안 환자를 주 외 깊게 관찰하였으며 환자외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수용過 자세로 환자외 문제를 면밀하게 파악하여 해 글하고 있다 간호기록올 정확히 기록하는 준범성과 스스로 외 자발성에 외해 환자외 수면 부족올 해글하기 위한 외지를 갖고 독림적인 판단에 외해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를 방문하여 환자가 잠올 잤지만 충분하게 느끼고 있는지를 살피는 들 봄외 능 동성올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업무를 스스로 주도해가고 글 국 좀 더 충분한 수면올 위해 수면제외 응량올 늘리고 진틍제도 함께 병행해 보도록 계획하는 재량권올 보이고 있으며 담당 외 및 팀과 상외하는 현동적 상호외존성올 보이고있다 또한 수숱에 따른 전반적인 합병증 예방간호 등 계획된 간호가 환자를 들보는 모든 간호사에 외해 지속적으로 주어져 환자외 안위가 계속 유지되도록 전문직으로서외 간호외 기능올 유지하는 데에도 부지런함올 보여주는 사례로써 독림성>창외성>주도성>자기결정>자유재량>책임>능동적 업무조정> 헝동적 상호외존성>대상자와외 헌력관계>들 봄과 옹호> 직무에 대한 헌신 등 간호 전문직 자읉성외 거외 모든 속성올 보여주는 모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개인적 독성 외에도 간호兀卜환자외 비옽>신축성 있는 감독>일차간호>범적 윤리적 수행표 주 행동외 자유를 느낄 수 있는 분위기>지위>전문직간 상호존경>신뢰>외사소틍등외 구조적 지지가 플요하므로 이에 대한 고려도 플요하다 여겨진다. 간호전문직 자옽성은 간호사외 개인적 효능감과 힘올 주며 Wmowement)>직무만족올 틍해이직외도를 줄임으로써 전문직에 대한 헌신올 강화한다고 본다 간호가 전문화될수록 간호사외 자유재량외 외사 글 정이 더 않이 요구될 것이며>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종합적인 글정능력이 중요시 될 것으로 전망된다. 二리고 학부과정이 간호사외 전문직 자읉성외 기초를 형성하며>상급간호교육도 자읉성과 상당한 관련성올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정한 자읉성이 밮달하려면 지속적인 지지와 훈련이 플요한데 이는 모든 간호사들이 그들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한 행동외 자유가 있음올 느껴야 하고 환경은 이러한 자유를 지지해주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간호전문직 자읉성올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간호 교육과정 에서부터 자읉성 발달올 측진 신장시 켜주는 간호교육자들과 관리자들 외 적극적인 노력이 플요하다하겠다. 개념 분석올 틍해 확인된 간호전문직 자읉성외정외적 속성>선행 요인>글과는 실무에서외 간호사외 전문직 자읉성올 신장시키기 위한 전략 외 구상과 실천에 홭응할 것과 이러한 전략 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에 적응할 것올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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