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ational Science Fairs has been held in every year for the promo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scientific civil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current problems in National Science Fairs by making up a question and to improve them. The study makes up a questionnaires about t...
The National Science Fairs has been held in every year for the promo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scientific civil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current problems in National Science Fairs by making up a question and to improve them. The study makes up a questionnaires about the existing Science Fairs to the teachers who have submitted their works to the Science Fairs and suggest the ways of improvement. The result of questionnaires is that little availability of reference materials, difficulty of paying proper attention to regular classes because of frequent travels, and absence of experimental devices and experimental rooms are perceived as major obstacles in preparing for the exhibition. Respondents teacher also pointed out some problems with the current organization of the exhibition; non-voluntary selection process for the potential authors, separation of research content from regular teaching materials, unrealistically high standard, low participation rate of teachers, so many exhibited works, lack of professionalism in the screening process. The majority however, agreed that the exhibition event should be continuously done, after remedial measures have been taken about the problems. First, the side of science education is emphasized in a purpose of the science fairs to let activity related to science fair be closely connected with school education. Second, students have to be divided according to grade. Third, research level have to be set not too higher than regular instruction content. Fourth, hand book related to science fairs have to be manufactured and spread. Fifth, data of local science fair have to be arranged. Sixth, judging section have to be subdivided and people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have to be included to a judge. Seventh, excellent works have to be support to participate in ISEF.
The National Science Fairs has been held in every year for the promo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scientific civil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current problems in National Science Fairs by making up a question and to improve them. The study makes up a questionnaires about the existing Science Fairs to the teachers who have submitted their works to the Science Fairs and suggest the ways of improvement. The result of questionnaires is that little availability of reference materials, difficulty of paying proper attention to regular classes because of frequent travels, and absence of experimental devices and experimental rooms are perceived as major obstacles in preparing for the exhibition. Respondents teacher also pointed out some problems with the current organization of the exhibition; non-voluntary selection process for the potential authors, separation of research content from regular teaching materials, unrealistically high standard, low participation rate of teachers, so many exhibited works, lack of professionalism in the screening process. The majority however, agreed that the exhibition event should be continuously done, after remedial measures have been taken about the problems. First, the side of science education is emphasized in a purpose of the science fairs to let activity related to science fair be closely connected with school education. Second, students have to be divided according to grade. Third, research level have to be set not too higher than regular instruction content. Fourth, hand book related to science fairs have to be manufactured and spread. Fifth, data of local science fair have to be arranged. Sixth, judging section have to be subdivided and people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have to be included to a judge. Seventh, excellent works have to be support to participate in IS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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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학생작을 교원이 제작하고 교원작은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제작된다는 비난 섞인 교사들의 견해는 주관부처의 담당자들이 심각하게 인 식해야 할 부분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과학작품 제작 과정에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정도를 낮추고 스스로 탐구해 나가면서 작품을 제작 . 출품할 수 있는 제도 적인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전람회 참가 경험이 있 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현행 과학전 람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고 려한 과학전람회 개선 방안도 제시해보고자 한다. 허용구(1977)는 제19회(1973년)부터 제23회(1977 년)까지 전국과학전람회에 출품된 작품 107점에 대 한 분석과 초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지금까지의 과학전람회 개선 방안에 관한 설문조시가 중등 과학교사 또는 국무총 리상 이상의 수상자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출품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초등학교 교원과 국무 총리상 미만의 수상지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었다 는 점과 설문 내용면이서도 문항 수가 적어 과학전람 회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충분한 분석이 미흡했던 점을 고려하여 조사 대상과 설문 문항을 더욱 다양하 게 하여 폭넓은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현행 과학전람 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 한 과학전람회 개선 法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국제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특 흐L 국무총리상 이상의 수상작에 대해서는 국제대회 에 의무적으로 참가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강 화할 필요가 있다.
. 수상 경쟁이 너무 치열하며, 학생작의 경우 지도 교사의 역할이 너무 크다.
. 전시물이 과장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 학교 현장의 과학교육과 동떨어져 있시간, 경 비, 노력이 많이 드는데 비해 교육적 효율성이 떨어 진다. 즉 교사의 교육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며 교육과 정 정상운영에 침해뒨다.
첫째, 교사들이 행정적 . 제도적 의무감을 느끼지 않 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시간적 여유 를 갖고 보다 바람직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도록 격 년제로 실시해야 한다.
제안 방법
과학전람회의 실태오 개선 방안에 관련된 39개의 문항을 작성하여 최근 5년 이내에 과학전람회 출품 경험이 있는 교원 25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방문 또 는 우편 설문하였다. 설문 결과 응답율은 42.
대상 데이터
중 . 고등학생만 참가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 었고 1948년까지 3츼에 걸쳐 '조선과학동우희'에서 주관하여 개최하였으며, 입상 작품은 국립과학박물관 에서 전시하였다. 학생은 물론 일반인까지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제 1회 전국과학전람회는 문교부 주최로 1949년 10월 개최되었으며, 그 후 6 .
과학전람회의 실태오 개선 방안에 관련된 39개의 문항을 작성하여 최근 5년 이내에 과학전람회 출품 경험이 있는 교원 25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방문 또 는 우편 설문하였다. 설문 결과 응답율은 42.4%로 106명이 응답하였으며 106부의 설문지를 각 문항별 로 분석하여 무응답의 경우를 제외하고 응답한 설문 내용만을 대상으로 응답 빈도를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심사의 공정성은 65%가 공정한 편이라고 응답하였 으나, 21%는 공정하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과학작품 을 심사할 때 심사위원들의 작품에 대한 이해도에 대 한 물음에는 대체로 이해한다는 응답이 58%에 달했 으나 이해하지 못한다는 응답도 20%로 나타나 심사 시 심사위원들의 작품의 이해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상당함을 알 수 있다. 출품자들이 심사의 공정 성이나 심사위원들의 작품 이해 정도를 판단할 때 본 인의 작품이 낮은 평가를 받게 되면 아무래도 공정하 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심사위원들이 작품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점도 없지 않다.
특히 3가지 과학교육 목표 중 탐구능력 신장(54%), 과학 적 태도 함양(44%), 과학 지식 습득(3%) 순으로 많 은 영향을 주었다고 조사되어 과학전람회는 탐구 능 력을 신장하는 데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이 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작품을 제작하도록 지 도하였거나 교원이 직접 과학 작품을 제작하였을 경 우 그 경험이 이후의 과학교육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두 경우 모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으 나, 특히 교원이 직접 과학작품을 제작하는 경우보다 는 학생 과학작품 제작을 지도한 경험이 이후 과학교 육 활동에 더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3년간 학생작에 대한 교원작의 비율은 43% : 57%로 교원작품6 상대적으로 많이 출품되었다. 그러나 학생작에 대한 교원작의 바람직한 비율이 학 생작 80% : 교원작 Z0% 라는 응답이 32% 이고, 학생 작 60% : 교원작 40%라는 응답이 51%로 교원작 보다는 학생작의 비율이 높아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 적이었다. 교원작의 경우 연구 기간이 학생작에 비해 비교적 길고, 작품제각비도 많이 들지만 최근 10년간 의 과학전람회에서 교원 및 일반인의 작품이 학생 작 품보다 더 많았던 원인은 교원작품을 제작한 교원의 경우 수상 등급에 따라 등급 표창을 받을 수 있었으 나, 학생부의 지도 교사는 일부(40%)만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셋째, 심사 과정에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심사분야를 세분화하고 심사위원의 전공이 편 중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매년 심사위원을 교체하고. 심사 기간을 연장하여 심사위원들이 작품에 대해 충 분히 이해하고 심사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셋째, 입시위주의 교육을 탈피하고 본질적 과학교육 인 실험실습을 많이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 고 입상자에게 상급학교 진학시 과학에 대한 자질을 인정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열정을 갖도록 한다.
여섯째, 과학전람회가 개최된 후에는 전국에 출품된 학생들의 작품 중 독창적인 작품들은 한데 묶어서 책 으로 발간하거나 또는 계간지 정도의 학생을 위한 과 학잡지를 국립중앙과학관이 발간하여 전국 초 . 중등 학생들에게 관심을 일깨워 주고, 과학의 저변 확대를 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구 방법에 대한 도움을 받는 곳으로는 대학의 교 수 또는 연구소의 연구자가 38%로 나타났고, 관련 전문 서적(24%)이나 과거 출품작들(20%)도 많은 도움이 되나 과학관의 안내서라고 답한 응답자(2%) 는 극히 드물어 실제 과학전람회 주관 부서가 작품제 작에 대한 체계적인 안내를 제대로 하고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과학작품 내용의 수준은 학생작, 교원작 모두 높거나, 너무 높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며, 특히 학 생작의 경우 응답자의 86%가 수준이 높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바람직한 과학작품의 수준은 학 생작의 경우 교육과정보다 약간 높은 수준(83%)이, 교원작의 경우 교육과정의 심화 수준(35%)이나 현장 연구 논문 수준(48%)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현행 6차 교육과정과 앞으로 시행 예정인 7차 교육 과정의 과학과(자연과) 학습지도 방법에서는 과학에 관련된 특별활동, 과학전람회 등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작품이나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으나(교육부, 1992 ; 교육부, 1997) 학교 현장에서는 과학전람회의 내용 수준이 너무 높아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전시물과 과학작품 내용의 관련성에 대한 물음에는 전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응답은 42%로 낮게 조사되 었으며, 전시물의 양 또한 너무 많거나 많다는 응답 이 68%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전람회 가 내용과 질보다는 지나치게 형식을 강조하고 있음 표 21.
htm)을 통해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조사 결과 전국과학전람회 3회〜7회, 17회~ 18회, 22회, 28회의 경우 출품자, 부문, 수상현황, 주제 명, 소속이 기재되어 있고, 전국과학전람회 8회〜16회, 19회~21회, 23회〜27회, 29회〜39회의 경우 출품자, 부문, 수상현황, 주제명, 소속과 50~100자 정도의 요 약문이 정리되어 있으며, 40회 전국과학전람회부터는 출품자, 부문, 수상현황, 주제명, 소속, 요약문과 함께 설명서까지도 정리되어 있다. 그러나 각 지역의 경우 자료실조차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고 출품작들이 연도별로 합철되어 있을 뿐이어서 과거 출품작에 대 한 관리가 전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허술하다.
첫째, TV방송사 및 주요 일간지가 협찬하고 기업들 의 재정적 후원을 유도하여 과학의 발전이 곧 국가의 발전을 좌우한다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주어 범국 민적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한다.
첫째, 현행 과학전람회의 문제점으로는 출품자 선정 과정에서의 타율성, 학생작품 제작시 학생의 참여 비 율 저조, 작품의 내용과 학교의 과학교육과정과의 유 리, 지나치게 높은 작품 수준의 요구, 전시물의 과다, 심사시 심사자의 작품에 대한 이해부족 등이 지적되 고 있었다.
과학작품의 주제를 선정할 때 아이디어는 학생작의 경우 자연 현상을 관찰하다가 의문이 생긴 경우가 56%로 가장 높은 응답율을 보였고. 타인과의 대화 중에 의문이 생긴 경우도 21%로 비교적 높은 응답율 을 보였다. 교원작의 경우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선정한 경우가 27%, 자연 현상을 관찰하다 의문이 생긴 경우가 23%의 응답율을 보였다.
과학 작품 제작 활등이 학생의 과학교육 목표 도달 에 미치는 영향은 과학지식습득(83%), 탐구 능력 신 장(86%), 과학적 태도 함양(94%) 모두에 많은 도움 이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과학전람회가 매우 높은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3가지 과학교육 목표 중 탐구능력 신장(54%), 과학 적 태도 함양(44%), 과학 지식 습득(3%) 순으로 많 은 영향을 주었다고 조사되어 과학전람회는 탐구 능 력을 신장하는 데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이 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작품을 제작하도록 지 도하였거나 교원이 직접 과학 작품을 제작하였을 경 우 그 경험이 이후의 과학교육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두 경우 모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으 나, 특히 교원이 직접 과학작품을 제작하는 경우보다 는 학생 과학작품 제작을 지도한 경험이 이후 과학교 육 활동에 더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생작을 심사할 때 출품자의 교육과정 반영 정도에 대한 물음에는 비교적 잘 반영된다는 의견이 33%의 응답율을 보였고, 잘 반영되지 않는다는 의견 은 45%의 응답율을 보여 학생작의 심사시 교육과정 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심사 위원의 구성에서는 교대 또는 사대 교수가 꼭 포함되 어야 한다는 응답율(38%)이 가장 높았으며, 일반 대 학 교수(26%).
현행 과학작품 내용의 수준은 학생작, 교원작 모두 높거나, 너무 높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며, 특히 학 생작의 경우 응답자의 86%가 수준이 높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바람직한 과학작품의 수준은 학 생작의 경우 교육과정보다 약간 높은 수준(83%)이, 교원작의 경우 교육과정의 심화 수준(35%)이나 현장 연구 논문 수준(48%)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후속연구
중 . 고 로 세분화하여 심사하면 좀 더 교육과정이 충실히 반 영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도 가능해지리 라 사료된다.
그러 므로 과학전람회의 학생부 내용 수준이 교육과정 보 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면 학교 교육현장에 서 자유탐구' 활동을 충실히 지도한 결과 즉. 과학교 육 활동의 결과물로서 과학전람회에 출품할 수 있게 되어 과학전람회와 학교 과학교육 활동을 연계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교원작은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부문에서 창 의성 있고 학술적인 가치가 있는 작품이 대부분이며, 과학 기술의 보급 및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작품은 극소수에 이르고 있다.
둘째, 일반인과 대학생, 관련 연구단체 등에서도 참 여하여 출품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동시에 관 련 연구소 및 대학과의 연계를 통하여 체계적인 연구 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운영상 드러나는 문제점들 때문에 많은 교사들로부터 외면 당하고 있어 과학전람회 활 성화를 위한 획기적인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자는 설문 조사 결과에서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 들은 완급을 가려 차근차근 해결해 나간다면 교육적 으로 보다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과학전람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좀 더 많은 학생과 교원들에 게 좋은 과학교육 활동에 대한 경험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즉, 과학작품을 제작하는 데 있어 적당한 주제들은 무엇이고, 주제를 선정할 때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며,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 떻게 실험 계획을 세우고 실험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며 실험 결과를 어떻게 정리하는가 등에 대한, 즉 과학 작품을 제작하는 각각의 과정에 대한 자세한 안내서(hand book)가 필요하다. 이러한 안내 서가 제작된다면 좀 더 많은 학생들과 교원들에게 과 학전람회에 작품을 출품하는 데에 대한 두려움을 없 애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참여율도 높일 수 있을 것 이며, 질 높은 과학 작품을 제작하는데도 도움을 주 리라 생각된다.
한편, 교원부의 경우는 교육청에서 의무적으로 출품 하도록 하지 않고 전적으로 본인의 희망에 의해 출품 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인 배려가 있다면 좀 더 질 높은 작품들이 출품될 것이라 기대한다. 이는 허용구 (1977)도 바람직한 과학전람회를 개최하기 위해 같 은 시각에서 지적하였는데 교사에게 행정적?제도적 의무감을 느끼지 않도록 교사 스스로의 참여 의식을 고취시키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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