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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전국과학전람회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Status and Improvements of the National Science Fair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0 no.1, 2001년, pp.59 - 73  

최도성 (광주교육대학교) ,  한효의 (문정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Science Fairs has been held in every year for the promo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scientific civil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current problems in National Science Fairs by making up a question and to improve them. The study makes up a questionnaires abou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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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학생작을 교원이 제작하고 교원작은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제작된다는 비난 섞인 교사들의 견해는 주관부처의 담당자들이 심각하게 인 식해야 할 부분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과학작품 제작 과정에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정도를 낮추고 스스로 탐구해 나가면서 작품을 제작 . 출품할 수 있는 제도 적인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전람회 참가 경험이 있 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현행 과학전 람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고 려한 과학전람회 개선 방안도 제시해보고자 한다. 허용구(1977)는 제19회(1973년)부터 제23회(1977 년)까지 전국과학전람회에 출품된 작품 107점에 대 한 분석과 초 .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지금까지의 과학전람회 개선 방안에 관한 설문조시가 중등 과학교사 또는 국무총 리상 이상의 수상자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출품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초등학교 교원과 국무 총리상 미만의 수상지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었다 는 점과 설문 내용면이서도 문항 수가 적어 과학전람 회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충분한 분석이 미흡했던 점을 고려하여 조사 대상과 설문 문항을 더욱 다양하 게 하여 폭넓은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현행 과학전람 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 한 과학전람회 개선 法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국제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특 흐L 국무총리상 이상의 수상작에 대해서는 국제대회 에 의무적으로 참가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강 화할 필요가 있다.
  • . 수상 경쟁이 너무 치열하며, 학생작의 경우 지도 교사의 역할이 너무 크다.
  • . 전시물이 과장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 . 학교 현장의 과학교육과 동떨어져 있시간, 경 비, 노력이 많이 드는데 비해 교육적 효율성이 떨어 진다. 즉 교사의 교육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며 교육과 정 정상운영에 침해뒨다.
  • 첫째, 교사들이 행정적 . 제도적 의무감을 느끼지 않 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시간적 여유 를 갖고 보다 바람직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도록 격 년제로 실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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