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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전람회 화학부문 출품작에서 다룬 주제의 변화 추이 및 독창성 분석
Analyzing the Trend and Creativity of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22 - 629  

류시경 (경상북도교육청)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최근 5년간(2009년~2013년)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 화학부문 수상 작품의 '탐구대상' 변화 추이,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각 작품들에서 다루어진 '탐구대상'을 6가지 항목별로 분석하였고, 두 평가자 집단(연수 참여 교사, 수상 경험 교사)의 설문조사를 통해 각 작품의 '독창성' 평가등급을 분석하였다. 각 작품에서 다룬 '탐구대상'의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일상생활', '자연현상', 중학교에서는 '일상생활', '학문', 고등학교에서는 '학문'에서 탐구대상을 선정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주제의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두 등급 사이에는 뚜렷한 상관이 없었으므로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 the trend and creativity of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For this study, award-winning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during the last five years (2009-2013) were analyzed. The inquiry subject were classified six different it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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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2013년 화학부문 수상작 주제에 대한 독창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정한 평가 등급과 실제 작품의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주제의 독창성이 작품의 평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고, 앞으로 과학전람회의 지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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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급별 및 부문별 작품수가 큰 변화 없이 앞으로도 현재의 비율로 유지될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5년간 학교급별 작품수는 고등학교가 가장 많았으며(50.2%),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5년간 부문별 작품수는 물리 부문이 가장 많았고(19.6%) 지구과학 부문이 가장 적었다(7.7%). 그러나 연도별 각 부문의 비율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따라서 앞으로도 매년 학교급별 및 부문별 작품수는 큰 변화 없이 현재의 비율로 유지가 될 것이다.
과학전람회와 같은 교과외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의 과학교육 활동은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주로 정규 수업 시간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과학에 특별한 관심과 소질을 가진 학생들의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과학전람회와 같은 교과외 활동 역시 중요하다.
전국과학전람회란 무엇인가? 전국과학전람회는 주최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등 후원 하에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주관, 운영되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의 발전과 국민생활의 과학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1949년에 시작되어1 2013년 59회가 개최되었다. 이처럼 과학전람회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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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ang, J. A.; Jhun, Y. S.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2008, 2(2), 149-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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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Oh, J. T.; Ha, G. T. The Journal of the Science Education Center 1999, 24, 65-79. 

  5. Choi, D. 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3, 22(1), 97-108. 

  6. Hur, M. K.; Huh, H. W. Journal of Korean Biology Education 2001, 29(3) 272-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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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S. K.; Cha, H. Y.; Kim, J. B. New Physics: Sae Mulli 2005, 50(3), 12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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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M. 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2, 16(2), 153-172. 

  12. Amabile, T. M. Creativity in Context: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Westview Press: Boulder, CO, 1996. 

  13. Getzels, J. W.; Csikszentmihalyi, M. The Creative Vision: A Longitudinal Study of Problem Finding in Art; John Wiley: New York, 1976. 

  14. Sternberg, R. J.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1985, 49(3) 607-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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