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 5년간(2009년~2013년)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 화학부문 수상 작품의 '탐구대상' 변화 추이,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각 작품들에서 다루어진 '탐구대상'을 6가지 항목별로 분석하였고, 두 평가자 집단(연수 참여 교사, 수상 경험 교사)의 설문조사를 통해 각 작품의 '독창성' 평가등급을 분석하였다. 각 작품에서 다룬 '탐구대상'의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일상생활', '자연현상', 중학교에서는 '일상생활', '학문', 고등학교에서는 '학문'에서 탐구대상을 선정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주제의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두 등급 사이에는 뚜렷한 상관이 없었으므로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연구는 최근 5년간(2009년~2013년)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 화학부문 수상 작품의 '탐구대상' 변화 추이,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각 작품들에서 다루어진 '탐구대상'을 6가지 항목별로 분석하였고, 두 평가자 집단(연수 참여 교사, 수상 경험 교사)의 설문조사를 통해 각 작품의 '독창성' 평가등급을 분석하였다. 각 작품에서 다룬 '탐구대상'의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일상생활', '자연현상', 중학교에서는 '일상생활', '학문', 고등학교에서는 '학문'에서 탐구대상을 선정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주제의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두 등급 사이에는 뚜렷한 상관이 없었으므로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This study analyze the trend and creativity of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For this study, award-winning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during the last five years (2009-2013) were analyzed. The inquiry subject were classified six different item...
This study analyze the trend and creativity of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For this study, award-winning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during the last five years (2009-2013) were analyzed. The inquiry subject were classified six different items. The creativity evaluation rating of each entry was decided by a survey of the evaluator groups;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training, winners' teacher. The results turned out as follows: First, In case of trying to choose inquiry subject of entry, it would be better for teacher to guide student into choosing everyday life or natural phenomenon in elementary school level, everyday life or academic area in middle school level, academic area in high school. Second, there was no correlation of creativity rating and actual award rating. Therefore, teacher will need to guide students' research synthetically in a variety of research areas.
This study analyze the trend and creativity of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For this study, award-winning entry in chemistry sector of National Science Exhibition during the last five years (2009-2013) were analyzed. The inquiry subject were classified six different items. The creativity evaluation rating of each entry was decided by a survey of the evaluator groups;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training, winners' teacher. The results turned out as follows: First, In case of trying to choose inquiry subject of entry, it would be better for teacher to guide student into choosing everyday life or natural phenomenon in elementary school level, everyday life or academic area in middle school level, academic area in high school. Second, there was no correlation of creativity rating and actual award rating. Therefore, teacher will need to guide students' research synthetically in a variety of research are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2013년 화학부문 수상작 주제에 대한 독창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정한 평가 등급과 실제 작품의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주제의 독창성이 작품의 평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고, 앞으로 과학전람회의 지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873으로 나왔으며, 일치하지 않은 항목은 연구자간 협의를 거친 후에 조정하였다. 각 작품 주제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학교급별 및 연도별로 작품수를 조사하였고, 탐구대상의 6가지 각 항목에 대해 연도별로 변화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최근 5년간 전국과학전람회의 화학부문 수상작 주제 내용의 연도별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2013년 화학부문 수상작 주제에 대한 독창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정한 평가 등급과 실제 작품의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주제의 독창성이 작품의 평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고, 앞으로 과학전람회의 지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경북과학전람회나 전국과학전람회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는 과학전람회 지도교사들에게도 동일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상 작품 주제에 대한 ‘독창성’ 평가를 의뢰하였다.
최근 5년간(2009년~2013년)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 출품 작품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학교급별 및 부문별로 작품수의 변화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 개발한 분석틀을 이용하여 5년간의 전국과학전람회 화학 부문 학생부 수상 작품의 각 주제가 탐구대상의 6가지 항목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연구자 2인이 각각 분석하였다. 그 결과 Cohen’s Kappa 계수가 .
분석 준거는 주제가 다루는 ‘탐구대상’으로 각 주제 내용이 ‘자연현상’, ‘일상생활’, ‘전통생활’, ‘학문’, ‘물질’, ‘환경’ 등 6가지 항목의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틀 개발: 선행 연구2,11를 바탕으로 1차 분석틀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화학부문 특상 이상의 작품 주제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분석틀을 수정 보완하여 2차 분석틀을 개발하였으며, 과학교육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 완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주제에 포함된 아이디어의 ‘독창성’을 평가하기 위해 ‘독창성 평가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2009년~2013년)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 화학부문 수상 작품의 주제가 다루는 ‘탐구대상’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고, 2013년 작품의 주제에 대해서는 두 평가자 집단이 주관적으로 판단한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들 두 집단의 ‘독창성’ 평가 결과를 환산한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과의 관계를 각각 비교하였다.
따라서 전국과학전람회 수상작의 주제 내용이 얼마나 독창적인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과학전람회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과학전람회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주제 내용의 독창성에 대한 관점을 조사하고, 이를 정량화하여 정한 등급과 실제 작품의 수상등급을 비교해 보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최근 5년간 전국과학전람회의 화학부문 수상작 주제 내용의 연도별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2013년 화학부문 수상작 주제에 대한 독창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정한 평가 등급과 실제 작품의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로 이용한 것은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제공한 출품작품의 주제목록, 작품 설명서, 개최 요강이었다. 작품의 세부적인 탐구 과정보다는 작품의 주제 및 주제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주제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일부 작품의 작품 설명서를 참고하였다.
최근 5년간(2009년~2013년) 전국과학전람회 학생부 출품 작품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학교급별 및 부문별로 작품수의 변화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 개발한 분석틀을 이용하여 5년간의 전국과학전람회 화학 부문 학생부 수상 작품의 각 주제가 탐구대상의 6가지 항목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연구자 2인이 각각 분석하였다.
평가자들 중 사전에 수상 등급을 잘 알지 못한 평가자 들의 응답만을 분석하였으며, 설문에 답할 목적으로 인터넷에서 수상결과를 검색하지 않도록 통제하였다. 또한 경북과학전람회나 전국과학전람회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는 과학전람회 지도교사들에게도 동일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상 작품 주제에 대한 ‘독창성’ 평가를 의뢰하였다.
한편 과학전람회에 관심이 있어 경상북도 과학전람회 직무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전국과학전람회 수상 작품주제에 대한 ‘독창성’ 평가를 의뢰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제55회 전국과학전람회(2009년)부터 제59회 전국과학전람회(2013년)까지 초·중·고등학교 학생부 화학 부문 수상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단, 수상작 주제의 독창성 평가등급과 실제 작품의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는 제59회(2013년) 작품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자료로 이용한 것은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제공한 출품작품의 주제목록, 작품 설명서, 개최 요강이었다. 작품의 세부적인 탐구 과정보다는 작품의 주제 및 주제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주제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일부 작품의 작품 설명서를 참고하였다.
즉 ‘독창성’ 평가는 평가자가 각 주제에 대해 상(3점), 중(2점), 하(1점)로 평가한 결과의 평균 점수를 이용하여 평가등급으로 환산하였다. 실제 수상작품수는 특상이 16편, 우수상이 14편, 장려상이 14편이므로 평가자가 부여한 평균 점수의 순위를 이용하여 상위 16편은 특상, 다음 14편은 우수상, 하위 14편은 장려상으로 환산하였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독창성’ 평가를 환산한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SPSS 21.
이 연구는 제55회 전국과학전람회(2009년)부터 제59회 전국과학전람회(2013년)까지 초·중·고등학교 학생부 화학 부문 수상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데이터처리
이 결과를 이용하여 ‘독창성’ 평가를 환산한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SPSS 21.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성능/효과
5년간의 작품을 초·중·고 전체로 분석한 결과, ‘탐구대상’의 각 항목은 ‘학문’이 43.16%, ‘일상생활’이 29.4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물질’, ‘전통생활’, ‘환경’, ‘자연현상’은 각각 9.47%, 7.37%, 5.79%, 4.74%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5년간의 작품을 학교급별로 분석한 결과, ‘탐구대상’의각 항목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작품은 초등학교 경우 ‘일상생활’로 62.07%, 중학교와 고등학교 경우는‘학문’으로 각각 44.44%, 64.76%로 나타났다.
둘째, 주제가 다루는 ‘탐구대상’의 항목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초등학교가 ‘일상생활(62.07%)’,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학문’으로 각각 44.44%, 64.76%로 나타났다.
셋째, ‘연수참여교사’ 평가자 집단에서 평가한 평가등급과 실제 수상등급 간의 상관관계는 중학교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상경험교사’ 평가자 집단에서는 초·중·고등학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를 바탕으로 1차 분석틀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화학부문 특상 이상의 작품 주제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분석틀을 수정 보완하여 2차 분석틀을 개발하였으며, 과학교육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 완성하였다. 분석 준거는 주제가 다루는 ‘탐구대상’으로 각 주제 내용이 ‘자연현상’, ‘일상생활’, ‘전통생활’, ‘학문’, ‘물질’, ‘환경’ 등 6가지 항목의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즉 초·중·고 전체 학교에서는 ‘학문’을 대상으로 하는 작품수는 2011년 이후 크게 증가하여 유지되었고, ‘일상생활’은 2011년까지는 감소하다가 2011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첫째, 5년간 학교급별 작품수는 고등학교가 가장 많았 으며(50.2%),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5년간 부문별 작품수는 물리 부문이 가장 많았고(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급별 및 부문별 작품수가 큰 변화 없이 앞으로도 현재의 비율로 유지될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5년간 학교급별 작품수는 고등학교가 가장 많았으며(50.2%),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5년간 부문별 작품수는 물리 부문이 가장 많았고(19.6%) 지구과학 부문이 가장 적었다(7.7%). 그러나 연도별 각 부문의 비율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따라서 앞으로도 매년 학교급별 및 부문별 작품수는 큰 변화 없이 현재의 비율로 유지가 될 것이다.
과학전람회와 같은 교과외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의 과학교육 활동은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주로 정규 수업 시간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과학에 특별한 관심과 소질을 가진 학생들의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과학전람회와 같은 교과외 활동 역시 중요하다.
전국과학전람회란 무엇인가?
전국과학전람회는 주최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등 후원 하에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주관, 운영되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의 발전과 국민생활의 과학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1949년에 시작되어1 2013년 59회가 개최되었다. 이처럼 과학전람회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4)
Jang, J. A.; Jhun, Y. S.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2008, 2(2), 149-163.
Choi, D. S.; Han, H. 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1, 20(1), 59-7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