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뇌염 사백신 중화항체 지속률과 부작용에 대한 연구
Persistency of Neutralizing Antibody to Inactivated Mouse Brain Derived Nakayama Japanese Encephalitis Vaccine and Current Observations of Booster Vaccination and Adverse Events 원문보기

소아감염 = Korean journal of pediatric infectious diseases, v.8 no.2, 2001년, pp.150 - 159  

손영모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박지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이진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노혜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기모란 (을지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최보율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영호 (마포구보건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우스 뇌조직 유래 Nakayama주 사백신 접종 방법의 의학적 타당성을 알아보고자 접종 실태와 부작용 발생 양상과 빈도를 조사하고 추가 접종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화항체 지속률을 조사하였다. 방 법 : 15,487명의 접종아를 대상으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조사하였고 초등학교 학생 2,277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록부와 설문지조사를 통하여 접종실태와 이상반응 발생 빈도를 확인하였으며 접종기록이 일치하는 31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중화항체 검사를 시행하였다. 검사는 United States Armed Forces Research Institute of Medical Science/Department of Virology, Bangkok(USAMC-AFRIMS)에서 시행되었고 50% 플라크 감소를 기준으로 1 : 10 이상을 양성으로 하였다. 결 과 : 건강기록부에 의한 초등학생 2,277명의 접종률은 47.5%였으나 설문지 조사에서는 접종률이 93.5%로 큰 차이가 있었다. 건강기록부에 나타난 취학 전 접종률은 남자 48.5%, 여자 46.4%로 차이가 없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본뇌염의 접종 횟수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예방접종 여부가 건강기록부와 설문지 조사 결과가 일치하는 경우는 95년과 96년에 모두 접종 받았다고 응답한 경우만 75.6%로 높았고 그 외에는 일치도가 낮았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장소는 학교가 60.1%로 가장 많았고 그 외 보건소가 25.1%, 병 의원 14.1% 순이었다. 1995년 5~6월 사이 서울 소재 보건소에서 15,487명을 대상으로 일본뇌염 사백신을 접종한 후 0.13%에서 이상반응이 발생하여 의료 기관을 방문하였으며 이 중 57%는 고열 때문이었고 1례에서 접종 후 3분만에 실신 발작이 있었다. 전체 접종자의 0.02%에서 심한 두드러기 반응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였으며 0.03%에서 두통 및 구토 등으로 의료 기관을 다시 찾았다. 1996년 봄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이상반응 설문지 조사에 의하면 주사 부위 발적이 17.4%, 주사 부위 동통이 14.8%, 발열 4.3%였고 그 외에 두통, 구토, 반점 등이 관찰되었다. 초등학생 311명 중 일본뇌염 접종력 조사에서 마지막 접종 후 6개월이 경과한 경우(1군)가 155명, 접종 후 18개월이 경과한 경우(2군) 104명, 30개월이 경과한 경우(3군)이 45명, 42개월이 경과한 경우(4군)가 7명이었다. 이들의 항체 양성률은 1군이 98.1%(152/155), 2군이 99.0%(103/104), 3군이 95.6%(43/45), 4군이 71.4%(5/7)로 양성률에 있어서 각 군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 : 현재 격년으로 시행하고있는 일본뇌염 사백신 추가 접종은 시기를 늘려 시행하여도 항체 지속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We need to reconsider booster vaccination schedule of Japanese encephalitis vaccination. To do that we evaluate the long-term immunogenicity and the incidence of adverse events with inactivated mouse brain derived Nakayama Japanese encephalitis vaccine. Methods : We tested neutalizing a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목 적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우스 뇌조직 유래 Nakayama주 사백신 접종 방법의 의학적 타당성을 알아보고자 접종 실태와 부작용 발생 양상과 빈도를 조사하고 추가 접종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화항체 지속률을 조사하였다.
  • 이에 반하여 국내에서는 지속적인 항체를 유지하기 위하여 격년으로 접종하여왔으나 과다한 추가 접종으로 인한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Nakayama주 사백신의 중화항체 지속률과 접종 현황 및 이상반응 발생 빈도를 토대로 추가 접종 횟수의 타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뇌염의 예방에 사용되는 사백신은 어떤 문제점을 갖고있는가? 예방접종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는 국내에서도 여름철이면 거의 주기적으로 수천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나 경제 성장에 따른 보건 위생의 향상과, 특히 적극적인 예방접종 사업 등으로 발병률이 급격히 떨어져 최근에는 환자 발생 보고가 거의 없다. 그러나 현재 사용 중인 사백신은 지속적인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수의 추가 접종이 요구되고 있어 이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크고 접종 후 과민반응이나 중추신경계 부작용의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 접종 횟수에 대한 근거가 국가마다 일치하지 않고 있는 등의 문제가 있다. 특히 동일한 사백신주를 사용하는 주변 국가보다 국내에서는 많은 추가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일본뇌염은 국내에서 어떤 양상을 보였는가? 일본뇌염(JE)은 아시아 지역에서 소아 뇌염의 주된 원인으로 매년 아시아 지역에서만 35,000명이 감염되어 10,000명 이상 사망이 추정되고 있다1, 2).예방접종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는 국내에서도 여름철이면 거의 주기적으로 수천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나 경제 성장에 따른 보건 위생의 향상과, 특히 적극적인 예방접종 사업 등으로 발병률이 급격히 떨어져 최근에는 환자 발생 보고가 거의 없다. 그러나 현재 사용 중인 사백신은 지속적인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수의 추가 접종이 요구되고 있어 이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크고 접종 후 과민반응이나 중추신경계 부작용의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 접종 횟수에 대한 근거가 국가마다 일치하지 않고 있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일본뇌염 사백신의 접종 시기는 국내에서 언제부터 시작하였는가? 특히 동일한 사백신주를 사용하는 주변 국가보다 국내에서는 많은 추가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접종 시기는 국내에서는 3세부터 시작하였으며 일본은 생후 6∼90개월, 대만은 15∼27개월, 태국은 18∼24개월로 국가마다 차이는 있지만 모두 12개월을 전후하여 접종을 시작하고 있다. 추가 접종은 일본은 9∼12세, 14∼15세로 2회 접종하고 대만은 6세, 태국은 7세 때 1회 추가 접종을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