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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건식그루빙을 사용한 공항 활주로의 마찰 및 수막현상 특성평가
Evaluation of Friction and Hydroplaning Characteristic in Aifield Using Dry Groov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3 no.3 = no.9, 2001년, pp.111 - 118  

박태순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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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점보 항공기의 출현으로 인하여 활주로 표면의 마찰저항 성능이 중요하게 되었다. 우천시나 겨울철과 같은 특정한 기후에서 활주로 표면은 수막현상마찰력의 손실이 발생하여 항공기의 브레이크 기능이 저하되어 제동력을 잃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미국항공우주국, 미공군, 미연방항공청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 그 결과 다양한 종류의 마찰저항이 끈 포장표면 처리 방법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설계방법 가운데 대표적인 방법이 그루빙이다. 포장 그루빙 공법은 활주로 표면에 마찰저항을 증가시키고 수막현상을 감소시켜주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A-2구간에 수행된 건식 그루빙의 시공결과를 평가한 것이다. 그루빙 시공중에 온도 게이지를 사용하여 포장체+의 온도를 측정하고 건식 그루빙중에 온도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컷트날의 마찰로 발생하는 그루빙 시공이 완료된 활주로에 물을 살수하고 뮤 미터와 수심측정기를 사용하여 마찰계수와 수심을 계측하였다. 시험결과, 그루빙은 포장체에 손상을 주지 않았으며 활주로 표면은 마찰저항이 증가하고 수막현상을 감소하는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나서 건식 그루빙의 효과는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dvent of turbojet aircraft with their greater weight and high landing speed breaking performance on runway surface has become un critical. Under certain weather conditions(wet weather, winter) hydroplaning or unacceptable loss of traction can occur, resulting in poor braking performance 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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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아스팔트 활주로상에 그루빙을 실시하기 위하여 건식 및 습식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검토한 결과 습식은 슬러지의 처리량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처리가 곤란하고 처리비용도 고가이기 때문에 건식 그루빙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미세조직은 느린 속도로 운항중인 항공기의 마찰 저항을 제공해주고 매크로조직은 빠른 속도로 운 항중인 항공기의 마찰저항을 제공해준다. 또한 항공기가 착륙하거나 이륙할 때 적절한 마찰 저항 을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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